최종편집 2017.02.25(토)14:06
 

 

 
 
   
   
   
   
국제로타리-IVI, 네팔 콜레라 백신접종 시행
취약지역 주민 30,000명에 국내생산 '유비콜' 접종
박으뜸기자 acepark@medipana.com 2017-01-06 10:07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국제백신연구소(IVI)는 국제로타리(3640지구, 3710지구), 서울남서로타리클럽 등과 공동으로 최근 네팔의 콜레라 취약지역 주민 약 30,000명에게 콜레라 백신접종을 시행했다고 밝혔다.
 
접종은 깨끗한 식수의 부족과 열악한 보건위생으로 인해 콜레라의 위험에 항상 노출된 네팔 남서부의 인도 접경 반케 지역의 주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실시됐다. 콜레라는 전염성이 매우 높고 치명적일 수 있는 설사질환으로 네팔에서는 풍토성으로 발생한다.
 
이 접종에는 IVI가 개발하여 세계보건기구의 승인을 받은 2회 접종형 경구 콜레라 백신이 사용되었다. 특히 이 백신은 빌앤멜린다게이츠 재단, 한국 및 스웨덴 정부 등의 지원으로 IVI가 개발, 국내 바이오 기업인 유바이오로직스에 이전하여 개발된 경구 콜레라백신 '유비콜'이다.
 
IVI는 국제로타리와 네팔 보건당국 등과 공조하여 콜레라 발생 위험이 매우 높은 이 지역 내 1세 이상 어린이를 포함한 주민들을 대상으로 12월 초에 1차 접종을, 12월 중순부터 말까지 2차 접종을 실시했다.
 
특히 이번 접종은 국제로타리재단의 글로벌보조금(Global Grant) 사업의 일환으로 국제로타리 3640지구(총재 정진섭)와 서울남서로타리클럽, 3710 지구 등이 주도했다. 접종기간에는 3640지구 조정호 전 총재, 남서로타리클럽의 신영진 회장과 김두환 재단위원장, 3710지구 광주로타리클럽 신성식 회장 등 로타리 회원 8명이 현지를 방문하여 접종을 시찰하고 어린이들을 위한 봉사활동에 참여했다.
 
이 접종에는 또 IVI의 백신 보급사업을 지원하는 한국수출입은행, 김앤장 사회공헌위원회, 싸토리우스 코리아바이오텍, 종근당고촌재단 등이 후원했다. IVI는 콜레라가 흔히 발생하는 네팔에 대한 백신 지원을 계속 추진해 왔으며, 2015년에는 대지진 발생 후 피해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콜레라 백신을 긴급 접종한 바 있다.
 
제롬 김 IVI 사무총장은 "서울남서로타리클럽, 국제로타리 3640지구, 3710지구 등의 협력과 지원으로 백신이 꼭 필요한 네팔의 콜레라 취약지역 주민들을 보호할 수 있게 되었다"며, "이 사업을 통해 소아마비퇴치 사업 등을 성공적으로 주도해온 국제로타리와의 협력을 확대하는 계기가 마련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IVI는 앞으로도 네팔 등 콜레라 취약지역의 백신접종을 계속 추진할 것"이라면서, "개발도상국 백신 지원에 국내 기업과 후원자들의 따뜻한 성원을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IVI와 IVI한국후원회는 국제로타리 3640지구와 개발도상국 어린이 콜레라 퇴치를 위한 예방접종 지원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하고 지난해 9월 3자간 협력 양해각서를 교환한 바 있다.
 
<ⓒ 2017 메디파나뉴스,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 메디파나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 달기
메디파나뉴스 박으뜸기자 (acepark@medipana.com) 의 다른기사 더 보기
블로그 : http://blog.medipana.com/blog/acepark
기사작성시간 : 2017-01-06 10:07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오늘의 주요기사
'카데바 사건' 일부의사 일탈… 의료계 전체 압박 우려
[메디파나뉴스 = 박민욱 기자] 최근 사회적 물의를 빚은 일명 ‘카데바 사건’으로 의..
"의사'만' 윤리의식 중요?"…의료계 아청법 논란
[메디파나뉴스 = 조운 기자] "의사만 윤리의식이 중요한가?"   성범..
공공의대 설립하면 의사부족난 해결?…"글쎄"
[메디파나뉴스 = 조운 기자] 정부가 취약지 의료인력 부족 및 기피과 문제의 해결책으..
지금 의약계에선...
 
 

 
 
 
메디파나 클릭 기사
제약사와 학계의 만남‥'오픈이노베이션' ..
청와대, 복지부·식약처 출신 8명 근무…황..
공공의대 설립하면 의사부족난 해결?…"글..
조기대선 가능성↑ 의료정책 두고 개원가 '..
베트남 진출에 열 올리는 제약사들‥'현지..
제약 지주사들, 지난해 `고전`‥동아쏘시오..
'의료로봇 개발'‥ 이유 있는 자신감
스타틴 위상은 어디까지?‥의사들 평가 들..
휴온스그룹, 계열사 COO 윤곽‥지주사도 선..
"유령수술…같은 의사로서 용서 안 돼"
돈에 미친것들만 모여있는 집단이다 너희들..
의인이시구만 의사들이 단합해서 뜻을같이해..
바른말 하는 의사 오랜만에 아니 처음이다
창피하다 ㅎ 오픈 하트 서저리를 10년 ..
몇일전 강남병원 신갈 예서 수술실후호흡곤란..

"한국의 호킹들 졸업, 입학을 축하합니다"

 
블로그
Rita
amateur `arika` <1>
이 분야 주요기사
"의사'만' 윤리의식 중요?"…의료계 아청법 논란
보건복지부 "심뇌혈관법에 '심부전' 별도 규정 마련"
청와대, 복지부·식약처 출신 8명 근무…황교안 보좌
"적응증 다양한 면역항암제 급여, 추가 평가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