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17.03.29(수)23:52
 

 

 
 
   
   
   
   
'로푸드 다이어트' 오히려 턱 관절 장애 유발
다이어트 위한 딱딱하고 질긴 로푸드 음식, 턱 관절 질환 '적색경보'
박민욱기자 hopewe@medipana.com 2017-01-09 09:11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새해가 되면서 신년 계획으로 다이어트를 결심하는 사람들이 많다. 연말, 크리스마스 등 잦은 술자리와 모임으로 평소보다 살이 쪘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다.
 
최근 다이어트의 한 방법으로 로푸드를 많이 선호한다. 로푸드는 열로 조리하지 않은 음식을 뜻한다. 로푸드 음식은 신선한 과일과 채소, 견과류, 씨앗류 뿐만 아니라 현미와 같이 가공전 상태의 음식도 포함된다. 채소나 아몬드와 같은 견과류는 치아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익히지 않은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장기간 섭취할 경우 턱 관절 장애를 유발할 수도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자료에 따르면 2015년 턱관절 장애로 진료 받은 환자는 34만8,413명으로 2010년 24만8,052명에 비해 45%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2015년 진료 환자 34만8,413명 중 여성이 20만9,474명으로 남성 13만8,939명 보다 1.5배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현상에 대해 백영걸 대표원장은 "여성이 남성보다 근육량이 부족하고, 다이어트로 인한 무리한 운동, 스트레스, 영양 불균형 등이 턱 관절 장애의 원인이 되지만 그 중에서도 잘못된 식습관이 주요원인으로 꼽힌다"고 설명했다.
 

 
◆화식이 아닌 생식(로푸드), 질기고 딱딱해 치아와 턱 관절에 무리

불에 익힌 음식들은 생식에 비해 부드럽고 씹기 편한 상태의 음식이 된다. 또한 생식은 체내 흡수율이 떨어져 똑같이 일일 권장 칼로리를 섭취하기 위해 화식에 비해 훨씬 많은 양의 음식을 먹게 된다.

이러한 채소나 견과류, 씨앗류 등의 생식을 지속해서 장기간 씹으면 치아가 마모되고 턱 관절에 무리가 간다.

아울러 턱 관절 장애는 턱 관절과 주위 근육 이상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정서적인 원인 또한 근육을 긴장시켜 발병의 원인이 된다. 다이어트에 대한 강박관념이나 과도한 스트레스는 턱을 괴거나 이 악물기 등 나쁜 습관으로 이어져 턱에 무리를 주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턱 관절 장애가 생기면 통증이 발생하거나 입을 벌릴 때 ‘딱! 딱!’하는 소리가 난다. 개인마다 증상과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구강구조에 따른 적절한 치료방법과 치아교정장치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턱 관절 장애, 스트레칭 습관화로 초기 예방이 중요

턱 관절 장애는 치료가 어렵고, 치료 후에도 다시 재발될 가능성이 높아 초기에 예방하는 것이 좋다. 턱 관절과 주위 근육을 자주 스트레칭 해주는 것이 도움된다. 입을 천천히 크게 벌렸다가 천천히 다무는 과정을 5~10회 정도 반복한다.

너무 빨리 하면 턱 관절에 무리를 주고 오히려 근육을 긴장시킬 수 있어 천천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혀끝을 입천장에 댄 상태에서 하면, 턱 관절 뒤쪽 혈관이 많이 분포된 공간이 넓어지면서 관절 기능을 회복하는데 효과적이다.

백영걸 대표원장은 "턱 관절장애 치료는 정확한 진단과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턱 관절 장애의 치료방법으로 스플린트 치료, 약물 및 물리치료 등이 있으며 환자 상태에 따라 보톡스 시술을 통해 턱 관절 질환의 증상이 호전될 수 있으므로 치과에서 전문적인 진단 후 시술 받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 2017 메디파나뉴스,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 메디파나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 달기
메디파나뉴스 박민욱기자 (hopewe@medipana.com) 의 다른기사 더 보기
블로그 : http://blog.medipana.com/blog/hopewe
기사작성시간 : 2017-01-09 09:11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오늘의 주요기사
성인 ADHD 보험급여 시행, 치료법은?
[메디파나뉴스 = 조운 기자] 성인이 돼서도 ADHD를 앓는 ..
남성 갱년기 발기부전… 중년남성들 '좌절'
여성에게만 발생하는 것이라 알려진 '갱년기', 그러나 이는 분명 남성에게도 적용되는..
醫, 미용주사 명칭 단속 "자극적 이름보단 성분명 표기"
[메디파나뉴스 = 박민욱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이 맞았다고 알려진 각 종 미용·피로..
지금 의약계에선...
 
 

 
 
 
메디파나 클릭 기사
미우나 고우나 R&D 투자‥`항암제`와 `바이..
[탐방] 핫한 강소기업 코아팜바이오
비리어드, 이례적 '5인 재판부' 구성… 제..
폐암 신약 갈증‥"내성 잡고 또 잡는 치료..
노인환자 잡아라?… 상급종병, "아직은 장..
투자부동산, 유한양행 1014억-대웅제약 977..
국군수도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개방병동' ..
짠한 오리지널… 제네릭 도전없이 유유자적..
휴온스그룹 윤성태 부회장, 잇따라 주식 매..
혈액암치료제 계속 발전하는데‥애로사항은..
입랜스의 급여화를 바라는 1인입니다. 좋은..
제발 신약을 쓰게 해주시오!!!입랜스를 급..
대체 좋은약을 왜 못쓰냐고!!!돈없우면
임상강사믿지마세요ㅜㅜ
무엇을보고표창수상을하시나요사람목숨을았아가구

[포토] 이대목동병원, 암 극복 축하 파티

 
블로그

린제이 로한 (lindsay lohan) 젖꼭지 슬립 (needle slips), 푸시 업 스커트 (pussy upskirt) 등
이 분야 주요기사
인하대병원, '유방암 건강공개 강좌'(4/6)
남성 갱년기 발기부전… 중년남성들 '좌절'
`아름다운 당신3` 이연정, 앵그리맘→ 큐티맘 대변신
소비자들 건강한 식생활 관심에 `줄이고 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