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17.03.27(월)00:28
 

 

 
 
   
   
   
   
"경북대병원 노조탄압에 불법도급까지" 철회 촉구
민주당 을지로위원회-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 국회 기자회견
서민지기자 mjseo@medipana.com 2017-01-11 15:16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메디파나뉴스 = 서민지 기자] 경북지역 최대 공공의료기관이자 대학병원인 경북대병원이 노동조합 탄압은 물론 불법 도급까지 감행해 국회 도마 위에 올랐다.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이학영 위원장, 유은혜 위원<사진>을 비롯해 공공운수노조와 의료연대본부 등이 11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이들은 "경북대병원은 국립대병원임에도 노동법을 위반하고, 노조탄압을 강행하는 등 상황이 심각하다"면서 "특히 지난해 3월 맺은 반노동적 청소업체와 계약을 맺으면서 이런 사태가 더욱 심각해지고 있는 실정인데, 또다시 경북대병원이 해당 업체와 재계약을 맺으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어 "해당 업체와 계약이 이뤄지자마자 노조 대표는 해고됐으며, '노동자들은 노조를 탈퇴해야 근로계약서를 작성할 수 있다' '파업을 시행할 경우 주동자를 찾아 퇴사조치 하겠다'는 협박을 받는 등 고용 불안에 떨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노조활동에 적극적이던 노동자들은 막무가내식 배치 전환에 시달렸고, 이런 부당함을 알리며 점심시간 피켓팅을 진행하자 용역업체는 '집단행동을 금지한다'는 불법적 취업규칙을 거론하며 시말서 작성을 강요했다"고 언급했다.
 
더욱 문제는 지난 2015년 노사 단체협약으로 약속받았던 '오후 근무자 식사 제공'이 지켜지지 않아 수술실에서 일하는 근무자들이 정규직이 남긴 식사를 얻어 먹거나 컵라면으로 끼니를 떼우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응급실에서 일하는 노동자 한명은 인근식당에서 저녁식사를 하고 들어왔다는 이유로, 근무지이탈이라며 징계위협을 당하기도 했다"면서 "칠곡 경북대병원 청소노동자들은 관리자의 무분별한 폭언과 업무 미지원으로 모멸감을 느끼고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 지난해 경북대병원에서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인 '입찰제안서'를 보면, 용역업체는 일대일 면담을 통한 노동자 관리, 파업 돌입 시 주동자 색출 및 퇴사처리, 파업 무력화를 위한 24시간 내 대체인력 투입 등 불법적인 내용을 바탕으로 도급계약이 체결됐다.
 
유은혜 의원과 노조 측은 "경북대병원은 국립대병원이다. 어느 곳 보다 법을 잘 지키고 정부의 지침을 준수해야하는 곳"이라면서 "정부의 용역근로자 보호지침을 지키지 않는 것뿐만 아니라, 헌법에서 보장하는 노동3권마저 부정하는 도급계약을 체결한 것은 공공기관인 경북대병원에서 절대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고 크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경북대병원은 불법을 저지른 청소용역업체와 도급계약을 즉시 해지하고, 불법 도급계약 체결을 주도한 관계자를 반드시 문책하라"고 촉구했다.
 
 
<ⓒ 2017 메디파나뉴스,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 메디파나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 달기
메디파나뉴스 서민지기자 (mjseo@medipana.com) 의 다른기사 더 보기
블로그 : http://blog.medipana.com/blog/mjseo
기사작성시간 : 2017-01-11 15:16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오늘의 주요기사
베일 벗는 국내사 '뇌졸중 치료제'‥해외에서 군침
[메디파나뉴스 = 박으뜸 기자] 국내사가 뛰어든 '뇌졸중 치료제'가 가시적인 성과를..
250억 베시케어 시장 도전하려면 '더 빨리·더 싸게'
오는 7월 13일 물질특허가 만료되는 연간 250억원의 과민성방광 치료제 '베시케어' ..
중앙대·덕성여대·경북대 등 약대 8곳서 학장 교체
다수 약학대학에서 1학기 시작을 앞두고 학장 교체가 이뤄진 것으로 파악됐다.  ..
지금 의약계에선...
 
 

 
 
 
메디파나 클릭 기사
경기도醫 "의료사각지대 老…보건소 보다 ..
"70만 간호조무사, 2017년 전문직종 도약의..
제약업계, 젊은 피 수혈‥형제경영·오너체..
250억 베시케어 시장 도전하려면 '더 빨리..
베일 벗는 국내사 '뇌졸중 치료제'‥해외에..
중앙대·덕성여대·경북대 등 약대 8곳서 ..
"우린 면역항암제가 절실하다"…급여화 논..
한국콜마 대표이사에 최학배 사장
DAA 등장으로 C형간염 치료율↑‥남은 과제..
서울제약, 스마트 필름 기술로 세계 진출 ..
면역항암제 급여화 꼭 시켜주세요
우리아빠 꼭 살려주세요..
수의사 면허를 따든가 해라 좀 계속 이런 ..
우리 가정을 지켜주세요~~~
기회조차 빼앗지는 맙시다. 급여화 반드시..

[포토] "불통 정부와 소통하러 왔습니다!"

 
블로그
불사조
관광객이 찍은 대륙의 버스 정류장
이 분야 주요기사
중남미 보건의료정책 담당자, 한국 보건산업 현장 연수
강원 스포츠의학 등 지역선도 의료기술 13개 사업 선정
소아 의약품 60% 오프라벨‥"임상시험 강제화 고려"
"우린 면역항암제가 절실하다"…급여화 논의 일부 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