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17.03.29(수)23:52
 

 

 
 
   
   
   
   
[수첩] 해외에서 본 한국의료의 가능성
박으뜸기자 acepark@medipana.com 2017-01-12 05:58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기자수첩 = 박으뜸 기자] '의료한류'라고는 하지만, 한국에서는 정작 성형수술이나 대형병원을 방문하는 외국인들을 빼놓고는 이 말을 체감하기가 어렵다.
 
의료기관 해외진출은 2010년 58개에서 2015년 18개 국가에 141개(누적)로 2.4배 성장했다고 한다. 지난해 6월에 '의료 해외진출법' 시행됐으니 우리나라 보건의료산업의 글로벌 진출은 점차 속도가 붙을 것이라 전망된다.
 
하지만 베트남에서 대표도시인 하노이와 호치민을 방문했을 때에는 아쉬운 마음을 지울 수 없었다. 한국의사를 만나려면 도시에서 2-3시간은 차로 타고 가야하거나, 한국인이 대거 거주중인 한인타운으로 가야했기 때문이다.
 
전세계적으로 저성장 기조라고 하지만, 글로벌의료관광 시장규모는 2022년 1438억 달러까지 확대될 것이란 분석이다. 선진국은 물론 아시아, 신흥개발도상국도 의료서비스 진출 확대와 외국인환자 유치를 위해 뛰어들면서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글로벌 경쟁 속에 한국의료가 뛰어난 의료인력과 기술, 시스템 수준을 갖고 있음에도 국제적으로 널리 알려지지 않았다는 것은 안타까운 현실이다.
 
그래도 긍정적인 점은, 한국의료에 대한 높은 평가는 분명했다는 것이다. 다만 그것이 성형 쪽에 좀 더 치우쳐있긴 하지만 말이다.
 
단적으로 베트남에서는 성형수술이 1990년대 초부터 알려지기 시작했고 인위적인 미에 관심을 가지면서 성형수술 산업이 급속하게 발전 중이다. 그러나 베트남 내에서도 미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자 '싼가격'으로 불법시술을 자행하는 곳이 생겨났고, 심각한 부작용을 호소하는 이들이 늘어났다.
 
이에 수준 높은 기술을 대표하는 '한국'이라는 단어가 브랜드화 되면서 일부 베트남 성형 클리닉은 한국 성형외과 브랜드를 프랜차이즈하거나 한국인 의사를 초빙하는 등 한국의 이미지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반면 베트남에 있는 유명한 국제병원들은 싱가포르, 대만, 프랑스 등의 재원으로 지어진 곳이 대부분이다. 한국병원은 대표적인 곳을 꼽기가 어려웠고 아직까지 베트남에서는 '성형'과 관련해 연수를 가는 곳으로 인식돼 있는 듯 했다. 
 
엄청난 잠재 구매력을 가지고 있는 중국이나 동남아 지역에서는 한국이 미용성형 분야로만 알려져 있다는 것이 사실로 드러나는 대목이다. 이는 다시 말해 암치료, 이식, 로봇수술, 불임, 재활, 치과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한국의료의 우수성이 잘 알려지지 않았음을 의미한다.
 
물론 의료가 해외진출은 체계적인 전략없이는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무엇보다 의료는 하나의 '국가 이미지'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어느 때 보다 신중하고 꼼꼼해야한다.
 
하지만 여러나라에 진출해있는 국제병원들을 봤을 때, 이들은 국가 자체가 적극적인 투자와 신속함을 보여줬다. 심지어 최근엔 일본도 '안과'의 특장점을 살려 베트남 병원을 개원하고 나섰다.
 
그러므로 우리나라도 우수분야를 선정해 세계 각국에서 한국의료를 알릴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과 시도가 필요할 듯 보인다. 그래서 몇년 뒤에는 한국이 '성형'으로만 유명한 곳이 아닌, 의료 자체의 수준이 높은 나라로 대표되길 바란다.
 
<ⓒ 2017 메디파나뉴스,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 메디파나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 달기
  [탐방] 베트남 국제병원 방문기‥한국의 가능성은?

01-05  06:09

  [탐방] "깜언(cám ơn), 베트남"‥성형한류 둘러보기

01-04  06:09

메디파나뉴스 박으뜸기자 (acepark@medipana.com) 의 다른기사 더 보기
블로그 : http://blog.medipana.com/blog/acepark
기사작성시간 : 2017-01-12 05:58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오늘의 주요기사
성인 ADHD 보험급여 시행, 치료법은?
[메디파나뉴스 = 조운 기자] 성인이 돼서도 ADHD를 앓는 ..
남성 갱년기 발기부전… 중년남성들 '좌절'
여성에게만 발생하는 것이라 알려진 '갱년기', 그러나 이는 분명 남성에게도 적용되는..
醫, 미용주사 명칭 단속 "자극적 이름보단 성분명 표기"
[메디파나뉴스 = 박민욱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이 맞았다고 알려진 각 종 미용·피로..
지금 의약계에선...
 
 

 
 
 
메디파나 클릭 기사
미우나 고우나 R&D 투자‥`항암제`와 `바이..
[탐방] 핫한 강소기업 코아팜바이오
비리어드, 이례적 '5인 재판부' 구성… 제..
폐암 신약 갈증‥"내성 잡고 또 잡는 치료..
노인환자 잡아라?… 상급종병, "아직은 장..
투자부동산, 유한양행 1014억-대웅제약 977..
국군수도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개방병동' ..
짠한 오리지널… 제네릭 도전없이 유유자적..
휴온스그룹 윤성태 부회장, 잇따라 주식 매..
혈액암치료제 계속 발전하는데‥애로사항은..
입랜스의 급여화를 바라는 1인입니다. 좋은..
제발 신약을 쓰게 해주시오!!!입랜스를 급..
대체 좋은약을 왜 못쓰냐고!!!돈없우면
임상강사믿지마세요ㅜㅜ
무엇을보고표창수상을하시나요사람목숨을았아가구

[포토] "건강과 기부 함께"‥숭의역 '건강기부계단'

 
블로그
Ti-amo
전자레인지로 고구마 찌는법
이 분야 주요기사
순천향대 부천병원, 부천시 유치원생 건강 책임진다
김용진 교수, IRCAD서 고도비만 복강경 술기 전수
충북대병원-음성군, 농특산물 직거래 장터 MOU
울산대병원-더바른병원, 협력병원 협약 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