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17.07.22(토)08:53
 
 
 
   
   
   
   
정신보건법 재개정 토론회(2/16)
서민지기자 mjseo@medipana.com 2017-02-15 14:50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메디파나뉴스 = 서민지 기자]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간사인 박인숙 의원(바른정당, 서울 송파구갑)이 오는 16일 오후 1시 30분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개정 정신보건법의 문제점과 재개정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한다.
 
현행 정신보건법은 지난해 4월 19대 국회에서 환자의 자기결정권과 자유권을 강화하고 재활 및 회복으로의 연계 조항이 강조되는 방향으로, '정신건강증진 및 정신질환자 복지서비스 지원에 관한 법률(개정 정신보건법)'로 전부 개정돼 오는 5월 30일 시행을 앞두고 있다.
 
그러나 개정 정신보건법이 정신질환자의 비자의입원 등에 대해 다양한 국민의 정신보건 서비스 욕구 및 의료계의 전문적 견해를 충분히 담아내지 못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게다가 국공립의료기관의 정신건강전문의 수급 문제 등 개정 법안 시행을 위한 준비에 있어 다양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박 의원은 "정신질환자들의 인권을 보호하고, 최적의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사회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며 "특히 중증정신질환에 대한 사회적 편견이 심하고 지역사회 기반의 예방 및 치료 시스템이 부실한 우리나라의 현 상황에서, 사회적 논의가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 통과된 개정안에 대한 사회 각계의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해 정신보건법 개정 이후 환자 단체, 인권단체, 그리고 정신보건분야 전문가 단체들까지 개정 정신보건법의 문제점에 대해서 깊은 우려와 걱정을 하고 있다"며 "이번 토론회를 통해 정신질환자들의 인권이 존중되고, 시의적절한 치료와 회복을 통해 지역사회에서 당당하고 안전하게 살아갈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본 토론회에서는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이명수 정신보건이사의 <개정 정신보건법의 내용과 이슈들>, ▲ 울산대학교 정신건강의학과 김창윤 교수의 <정신보건법의 철학과 재개정 방향> 발제 이후, ▲ 권준수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정신보건법대책 TFT 위원장을 좌장으로 ▲ 이항규 대한정신장애인가족협회 경기남지부장, ▲ 문용훈 태화샘솟는집 관장, ▲ 신권철 서울시립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 박형욱 단국대학교 인문사회학교실 교수, ▲ 차전경 보건복지부 정신건강정책과장, ▲ 이진한 동아일보 기자, ▲ 박성혁 대한정신건강의학과봉직의협회 학술이사가 토론자로 참여한다. 심도 깊은 논의를 통해 현실적인 대안을 마련하기 위함이다.
 
 
<ⓒ 2017 메디파나뉴스,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 메디파나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 달기
메디파나뉴스 서민지기자 (mjseo@medipana.com) 의 다른기사 더 보기
블로그 : http://blog.medipana.com/blog/mjseo
기사작성시간 : 2017-02-15 14:50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오늘의 주요기사
100억대 아빌리파이 '양극성 장애' 시장 개봉 조짐
연 300억원대 '아빌리파이' 처방액의 30~40%를 차지하는 양극성 장애 적응증 시장이..
전국약사대회 취소 고심… 임원들 사직서 제출 결의
오는 9월 FIP 서울총회와 함께 진행될 예정이었던 전국약사대회 개최가 불투명해 졌다..
"당뇨·고혈압 상담수가..정작 필요한 천식·COPD 배제"
[메디파나뉴스 = 서민지 기자] 암은 물론 당뇨병과 고혈압에 대해서는 '상담 수가'가 ..
 
독자의견
 

 
 
쇼하네  2017-02-17 18:15    답글 삭제
당사자는 빠진 회의 ㅎㅎㅎ
 
 
메디파나 클릭 기사
'신약개발' 제약사 고유영역 벗어나‥병원..
100억대 아빌리파이 '양극성 장애' 시장 개..
"당뇨·고혈압 상담수가..정작 필요한 천식..
전국약사대회 취소 고심… 임원들 사직서 ..
관심집중 '4차 산업혁명위원회' 출범 본격..
뇌 수술 후 시력 상실‥"고령·뇌경색증 요..
의협 "박능후 복지부 장관 임명 환영, 소통..
영진약품, 단독으로 '아빌리파이' 용도특허..
처방조제비 10년새 6.6조 증가..스타틴제제..
비리어드 개량신약 허가기간 연장 철회…조..
가천대는 한의예과에 투자하나요.???장학..
가천대는경원대 한의대를 인수했나요???..
가천대 한의대가 있는되
중국에는 한약을 수출 한다고 하는데
이 기사에서는 4차 산업혁명을 이용한 의..

[포토] 시원한 수박으로 무더위를 물리쳐요!

 
블로그
드림위버
패딩속 노팬티
이 분야 주요기사
"당뇨·고혈압 상담수가..정작 필..
관심집중 '4차 산업혁명위원회' 출범 본격..
전혜숙 의원, 노인 연령별 맞춤 일자리 논..
건보공단, 법학전문대학원생 실무수습 수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