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18.06.21(목)19:12
 
 
 
   
   
   
   
미국·유럽 GMP 겨냥 제약 공장 업그레이드 활발
새 공장 준공 및 생산시설 업그레이드… 인증 후 대폭 증가한 비용 부담은 과제
송연주기자 brecht36@medipana.com 2017-10-13 12:09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해외 바이어와의 미팅에서 바이어가 제약사에 묻는 기본 질문 하나는 "cGMP나 EU-GMP 인증을 받았는지?".
 
유럽 및 북미 시장을 염두한 바이어라면 파트너를 고를 때 선진 GMP(우수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 획득 여부를 기본적으로 체크한다.
 
이에 따라 미국이나 유럽 GMP 승인을 목표로 한 생산시설 구축이 어느 때보다 활발하다.
 
대웅제약이 최근 국내 KGMP 승인을 받은 향남 '나보타' 제 2공장은 원액 제조에서부터 완제품 제조에 이르기까지 cGMP 수준에 적합하게 설계됐다.
 
450만 바이알까지 생산 CPPA를 키웠고, 나보타 원액 제조에는 불순물 함량은 낮추고 순도를 높일 수 있도록 대웅제약이 특허받은 '하이-퓨어 테크놀로지' 공법을 적용했다. 미국, 유럽 등 선진국에 수출할 수 있는 규격과 품질을 갖추도록 설계한 것이다.
 
건일제약 역시 최근 해외 진출을 목표로 한 내용고형제, 흡입제 및 원료의약품 생산이 가능한 최첨단 시설을 갖춘 천안 제2공장을 준공했다.
 
제2공장은 글로벌 GMP 기준에 적합하게 설계됐으며, 최초 이상지질혈증 치료복합제 '로수메가 연질캡슐'와 '아토메가'의 대규모 생산 및 글로벌 진출을 대비하기 위해 마련됐다.
 
건일제약은 이 공장의 cGMP 및 EU GMP 획득을 준비 중이다. 또 건일의 자회사 펜믹스 역시 수출 지역을 확대하기 위해 cGMP 및 EU-GMP에 적합하도록 생산시설을 업그레이드하고 있다.
 
이뿐 아니라 셀트리온 그룹에서 합성의약품 제조 및 판매를 맡는 셀트리온제약은 첨단 생산설비를 갖춘 오창 공장에 대해 cGMP, EU-GMP 획득을 준비 중이며, 첩부제로 유명한 신신제약도 수출 확대를 위해 2019년 cGMP급 세종시 신공장 준공을 준비 중이다.
 
다만, 선진 GMP 인증을 획득한다고 하더라도 높은 비용 부담에 허덕인다는 지적이다.
 
국내 제약사 해외사업본부 관계자는 "의약품 제조비용 중 원재료비는 제약사간 차이가 거의 없지만 노무비와 경비는 그 격차가 커 EU-GMP 획득 후 노무비가 1.5배 늘어났다"면서 "지금처럼 관리비용 부담만 크면 더이상 인증 동력이 안 생긴다"고 지적했다.
 
선진 GMP 획득은 해외 수출의 하나의 관문이 될뿐 거래에서 바이어로부터 더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는 것도 아닌데, 비용 부담만 상당하다는 것이다.
 
그는 "유럽이 요구하는 규격은 제조만 EU-GMP가 아니라 들어가는 원부자재까지 EU-GMP이길 바란다. 하지만 국내에 원부자재까지 선진 GMP를 획득한 공장은 거의 없어 모든 걸 수입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을 맞출 수 없다. 정부가 인증 획득 제약사를 지원하는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2017 메디파나뉴스,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 메디파나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 달기
메디파나뉴스 송연주기자 (brecht36@medipana.com) 의 다른기사 더 보기
블로그 : http://blog.medipana.com/blog/
기사작성시간 : 2017-10-13 12:09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오늘의 주요기사
흩어진 계열사-연구소 모아 '통합 시너지' 창출 붐
제약사들이 여기저기 산재한 사무소와 연구소를 한 곳에 모아, 통합 시너지를 창출..
외과초음파학회 6년만 쾌거…아시아 학술대회 주도
[메디파나뉴스 = 박민욱 기자] 국내에서 외과초음파를 다루는 전문의들이 아시아외과..
"5년 지나도 그립다"… 故 김명섭 명예회장 향한 애도
5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후배 약업인들에게는 그리운 존재..
 
독자의견
 

 
 
 
메디파나 클릭 기사
한국건강학회 창립…'건강 민주화' 화두 제..
[수첩] 꼼수로 피하는 주52시간제 더 이상 ..
AI부터 블록체인까지‥2018년 세계가 주목..
외과초음파학회 6년만 쾌거…아시아 학술대..
흩어진 계열사-연구소 모아 '통합 시너지' ..
"5년 지나도 그립다"… 故 김명섭 명예회장..
치열한 4가백신‥결국은 빠른 `적응증 획득..
변화 바람 거센 약학교육, '성과·통합 6년..
커뮤니티케어 추진‥제각각 재가 서비스 '..
심평원 MRI·초음파 비급여 규모·급여화 ..
내죽고나면 나오겠네 ㅠ
집도없고하는어르신들은어디로가야하나요?
박카스도 까스활명수도 위험하다며 불매운동..
십삼년 만이구나..
저런 곳은 병원 운영 못하도록 폐쇄 조치..

[포토] 한국애브비 전직원, 건강 소외 이웃 봉사

 
블로그
미스 윤
미스윤, 왜이래
이 분야 주요기사
동국제약, 중년 여성 40명과 남이섬 동행..
유전성혈관부종 급성발작 치료제 '피라지르'..
[수첩] 꼼수로 피하는 주52시간제 더 이..
흩어진 계열사-연구소 모아 '통합 시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