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17.10.21(토)10:25
 
 
 
   
   
   
   
권역 내 심뇌혈관질환 골든타임‥"기관 간 협력"
인하대병원, 환자 의뢰-전원체계 개선을 위한 시범사업 실시 중
조운기자 goodnews@medipana.com 2017-10-13 11:31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인천권역의 심혈관질환 골든타임 사수를 위해 인하대병원이 나섰다. 응급의료의 핵심은 결국 병원 전과 병원 후 기관 간 '협력'이라는 주장이다.

인하대병원(병원장 김영모)은 지난 12일 인천 송도 센트럴파크 호텔에서 '제5회 인천권역 내 심뇌혈관질환 골든타임 사수를 위한 심포지엄'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인천권역 내 심뇌혈관질환 골든타임을 사수하기 위해 인천 권역의 응급의료체계와 치료 현황이 공개됐다.

심포지엄의 주최인 인하대병원은 2012년 11월 보건복지부로부터 인천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로 지정 받아, 인천권역의 심뇌혈관질환 문제 해결을 위해 급성기 치료, 재활 치료, 예방관리를 담당하고 있다. 또한 심뇌혈관 골든타임을 사수하기 위해 지역사회 의료기관 네트워크 구축과 주민 대상 홍보에 힘쓰고 있다.

2017년 인천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평가지표에서 전년대비 심혈관센터는 응급실 도착 후 PCI 시술 시간이 약 30분 빨라졌으며 뇌혈관센터는 급성기 환자의 준중환자실 집중 치료 이용건수가 16% 가량 늘어났다.

이날 심포지엄은 안승익 인하대병원 진료부원장, 정한영 인하대병원 인천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장을 비롯해 인천지역 의료기관 의료인, 소방 구급대원 등 140여 명의 해당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심뇌혈관질환 환자의 이송, 전원과정에서 골든타임을 지키기 위한 방안에 대하여 활발한 토론이 이뤄졌다.

현동근 인하대병원 뇌혈관센터장은 "올해 심뇌혈관질환 환자의 진단 및 치료과정을 개선하기 위하여 환자 의뢰-전원체계 개선을 위한 시범사업을 실시 중이며, 이송-전원단계에서 신속하고 안전한 정보전달을 통해 의뢰 및 의사결정이 용이하도록 별도 데이터베이스와 메신저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한영 센터장은 "인하대병원 인천권역심뇌혈관센터는 24시간 전문의 당직체계 운영 및 진료지침 개발 등을 통해 골든타임을 사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현재 예방교육 및 퇴원 후 정기적인 건강체크를 통해 환자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라며 "원내에서는 진료협력센터, 권역응급의료센터와 협력체계를 구축하였으며, 그 동안의 센터 운영 경험을 공유하고 그 효과를 지역으로 확대하기 위하여 인하대병원 인천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119 구급대, 지역 의료기관과 네트워크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2017 메디파나뉴스,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 메디파나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 달기
메디파나뉴스 조운기자 (goodnews@medipana.com) 의 다른기사 더 보기
블로그 : http://blog.medipana.com/blog/goodnews
기사작성시간 : 2017-10-13 11:31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오늘의 주요기사
6년제서 중요도 높아지는 '사회약학' 발전 방향은?
과거에 비해 약사 직능에게게 사회 및 보건의료체계와 관련된 사회약학적 지식과 경..
학회가 보는 응급의료 5개년 계획?‥"지역화 초점"
[메디파나뉴스 = 조운 기자] 응급의료발전을 위한 향후 5개년 계획은 '지역화'에 초점..
"韓 의료 저수가 아니다..전면 급여화 먼저 시행해야"
[메디파나뉴스 = 서민지 기자] 30조원이든 그 이상이 투입되든 반드시 비급여의 전면 ..
 
독자의견
 

 
 
 
메디파나 클릭 기사
인재근 의원 사무소 앞 "韓 의료기기 법안 ..
바이오벤처 창업자 다양화… 교수→ 기업연..
복지부 "건보재정 확충 위한 약가인하 검토..
의료기관 내 약학대학 실무실습교육 내실화..
'들쑥날쑥 강사료'…약사회, 기준 통일
`CAR-T 치료제` 또 등장, 시장 커질까?‥고..
"제네릭 접근성 제한 철회하라"‥한·일 정..
대세 '항체-약물 결합체+면역 항암제' 병용..
"병원 前 단계 KTAS 개발"‥응급실 과밀화 ..
말라리아 사후 치료보다 예방 백신접종시 1..
정 이자는 뭐좀 알고 떠드나 학자 좋아하..
핑게라고.. 한의사 의료기 사용후 문제..
같은것들 엄청 절박했구나? 세상 변했..
어이없어 말이 안나오네 참 나
왜 자기들이 쓰라마라들 하노

[포토] 대한응급의학회 "Move to the Next Step"

 
블로그

감기 증상에 감기약을
이 분야 주요기사
동아대병원 '건전한 조직문화만들기' 선포식
강남세브란스병원, '당뇨병 특별 강좌'(1..
김오룡 교수, 대한신경외과학회 차기 학회장..
빛고을전남대병원, 관절염에 좋은 식단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