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18.01.16(화)18:42
 
 
 
   
   
   
   
병원 과실 확정 이대목동 '파문'‥정부기관 신뢰로 불똥
환자들, "믿었던 도끼에 발등 찍혔다"‥복지부 의료기관 관리·식약처 의약품 관리 문제제기
조운기자 goodnews@medipana.com 2018-01-13 06:09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메디파나뉴스 = 조운 기자]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연쇄 사망의 원인이 병원 내 감염으로 밝혀졌다.
 
'상급종합병원'으로서 정부의 다양한 인증평가를 통과해 믿고 맡길 수 있는 '여성 병원'으로 이름을 날렸던 이대목동병원의 민낯이 드러나면서, 이대목동병원에 대한 비난은 정부로까지 넓혀지고 있다.

실제로 이대목동병원은 지난 2009년부터 2017년 9년 연속 여성암 부문에서 여성이 뽑은 최고의 명품 대상을 수상하고 '한국 PR대상' 이미지 PR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여성 환자들로부터 큰 신뢰를 받고 있었다.

하지만 지난해 12월 16일 신생아 4명이 연달아 사망한 사건이 병원 내 시트로박터 프룬디(Citrobacter freundii)균 감염에 의한 패혈증으로 드러나면서, 이대목동병원을 믿고 이용하던 환자와 지역주민들은 배신감에 휩싸였다.

실제로 SNS에는 이대목동병원 사태가 최악의 의료기관 파문이라며 비난하며, 이대목동병원의 폐쇄와 불매운동을 주장하는 과격한 글(부적절한 내용 순화)들이 올라오고 있다.

트위터 아이디 yisi***는 "이대목동병원사고가 건국이래 최악의 사고라고 본다. 정말 일어나서는 안되는 사고"라고 지적했고, mjun***은 "국제 인증 JCI 받은 병원 아니냐. 인증병원이라는 표시가 붙어있었는데 정말 최악이다"라고 말했다.

또 seat***은 "복지부는 제대로 처벌해라. 다른 병원들도 정신 번쩍 차릴 수 있도록 해라. 그리고 이대목동 가지말자", kmy3**은 "복지부가 항상 봐주니 이런 사태가 계속적으로 발생한다. 복지부의 이대목동병원에 대한 실태를 수사해서 커넥션을 파악해 발본색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대목동병원에 대한 분노에 더해, 이대목동병원의 안전과 의료질의 보장해준 복지부의 병원 평과 및 관리에 대한 의문과, 이대목동병원에서 연쇄 사망한 신생아 4명에게 주사된 지질영양주사제가 미국 식품의약품국(FDA)로부터 사망위험 경고 약물로 밝혀지면서 식약처의 의약품 관리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한 시민단체는 "부실한 환자관리 시스템에 더해 귀중한 초저출산 시대에 이대목동병원의 행태는 심각한 문제다. 이 가운데 이대목동병원은 지난해 10월 '임산부의 날'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대통령 표창을 받은 바 있다"며 정부의 의료기관 관리가 허술한 것이 아니냐고 문제를 지적했다.

실제로 이대목동병원은 제3기 상급종합병원에 지정될 예정이었으나, 해당 사건이 터지면서 복지부로부터 지정 '보류' 판정을 받은 상태다.

상급종합병원으로 지정되기 위해서는 각종 인증평가를 획득해야 하다보니, 해당 인증평가 역시 믿을 것이 못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과, 해당 병원과 모종의 관계가 있는 것은 아니냐는 음모론까지 제기되고 있다.

나아가 신생아들이 맞은 지질영양주사제 '스모프리피드'(SMOFLIPID)는 미국 FDA로부터 미숙아 사망 위험이 있다는 경고를 받은 바 있는 의약품이나, 스모프리피드가 국내로 들어오는 과정에서 식약처는 해당 제품 사용설명서에 미숙아 사망 위험 경고에 대한 문구를 제시하지 않았던 것이다.

이로인해 국내 대부분의 병원에서 해당 의약품이 처방되고 있는 걸로 드러나 식약처가 의약품 관리감독을 제대로 하지 않은 것이 아니냐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이대목동병원 파문이 나비효과처럼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대한 문제제기로 퍼져나가는 가운데, 국민들의 분노는 쉽사리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 2018 메디파나뉴스,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 메디파나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 달기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집단 사망 "이대목동병원 과실 맞다"

01-12  11:10

  "이대목동 신생아 사망, 근본 문제는 열악한 의료환경"

01-09  13:35

  이대목동 '無처벌' 논란‥정부 관리·감독 허술?

12-26  12:11

메디파나뉴스 조운기자 (goodnews@medipana.com) 의 다른기사 더 보기
블로그 : http://blog.medipana.com/blog/goodnews
기사작성시간 : 2018-01-13 06:09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오늘의 주요기사
"반대 전환 이유는 의협회장 선거탓"
[메디파나뉴스 = 서민지 기자] 대선 당시 의료계의 요구를..
유전자치료제 전망 장미빛? 흑빛?‥규제가 큰 변수
[메디파나뉴스 = 박으뜸 기자] 글로벌 유전자치료제 시장 규모는 2015년 2.8억 달러..
국내 제약, 면역항암제 활기…기술이전-자체기술로 접근
국내 제약사들이 기술 이전 및 자체 개발로 3세대 항암제라고 불리는 면역항암제 개..
 
독자의견
 

 
 
 
메디파나 클릭 기사
유전자치료제 전망 장미빛? 흑빛?‥규제가 ..
국내 제약, 면역항암제 활기…기술이전-자..
SK 직원 150명 우르르 내려간다…'백신메카..
"꿈을 이뤘다"‥백혈병도 드디어 '완치 시..
금천구약 "의약분업 원칙 위배 약국개설 원..
양천구약사회 "상비약 대신 당번약국 제도..
강동지역 약사들 "상비약 품목 확대 심의 ..
종로구약사회 "60년간 분회 이끌어 준 분들..
이대목동, 정부기관 신뢰로 '불똥'
고셔병 치료 패러다임‥`ERT→SRT`로 바뀌..
개인적으로 한방분업시 한약조제약사포함하는..
금침. 부작용 있는가. 30년전 금침..
먼소리여ㅋㅋ그게된다 안된다 얘기한게아니라..
자격지심을 버리세요
좋은기회 홍보하고 싶은건 당연한거 아닌가..

[포토] "선배님 의사국시 잘보세요. 합격 가즈아"

 
블로그
무늬만?
윤식당2 실제 손님이 밝힌 #손떤 이서진 #윤셰프 #시즌3
이 분야 주요기사
고대 구로병원, TUV 라인란드 코리아와 ..
부산대병원, 고객 상담에 인공지능 '챗봇'..
세브란스-KB손해보험-레몬헬스케어, 어플 ..
한림대강남성심병원, 개원 38주년 기념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