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18.02.20(화)23:37
 
 
 
   
   
   
   
또 민원 제기됐나? 공정위, 지멘스 향해 다시 칼날 겨눠
특정사안 조사 나서..업계에서는 지멘스 '갑질'에 대한 집단소송 준비
서민지기자 mjseo@medipana.com 2018-02-13 06:04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메디파나뉴스 = 서민지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지멘스에 대해 또다시 칼날을 겨눌 전망이다. 이와 함께 갑질을 참다 못한 대리점과 병의원들도 집단대응에 나선다.
 
공정거래위원회 시장감시국은 최근 다국적 의료기기업체인 지멘스 본사를 방문해 현장조사를 시행했고, 자료 요구 및 담당자 면담 등의 절차를 거쳤다.
 
앞서 지난달 공정위는 수십억원에 달하는 진단 의료기기를 판매하는 과정에서 중소기업의 시장진입 방해, 병원의 거래 차별 등 시장 지배적 지위 남용 행위를 일삼아왔다는 이유로 지멘스에 대한 시정명령 및 62억원의 과징금 부과를 결정한 바 있어 이번 조사에 업계 이목이 더욱 집중되고 있다.
 
공정위 시장감시국 담당자는 "최근 지멘스를 상대로 특별사안 조사에 나선 것은 맞다. 하지만 62억 과징금 결정 사안은 이미 조사가 종결된 건이므로 이번 조사와는 관련이 없다"면서 "조사가 진행 중인만큼 어떤 사안으로 인한 것인지는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특정사안 조사 자체가 기밀에 부쳐지는 사안이긴 하나, 업계에서는 이번 조사가 대리점을 향한 지멘스의 '갑질' 행위 민원이 잇따르는 만큼 이와 연결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일부 대리점에 따르면, 지멘스 측에서 감사를 이유로 지멘스와의 거래내역은 물론 다른 회사와의 거래내역 등 영업기밀이 담긴 전체 경영자료를 요구하고 이를 거부할 경우 일방적으로 계약을 해지했다.
 
또한 지멘스 임직원이 대리점에 자신의 친인척 채용을 청탁하거나 물량 밀어내기를 진행했다는 전언도 잇따르고 있다.
 
업계만 문제가 아니다. 중소병원들은 수년전만해도 코드를 입력하는 방식으로 수리를 간편하게 해왔으나, 지난 2013년말 장비를 제조·판매하지 않고 유지보수 서비스만 제공하는 독립유지보수사업자(Independent Service Organization, 이하 ISO)가 시장에 진입하면서 지멘스ISO가 등장했고 그 이후 품질보증기간이 짧아지는 것은 물론 수리 요청을 위해서는 별도 과정을 거치는 등 불편이 증대되고 있다고 지적하는 상황이다.
 
게다가 공정위 시장감시국의 태도와 방향성이 이전과 180도 달라진 데서 이번 조사가 '갑질 근절'이란 단서를 찾을 수 있다.
 
실제 일부 영상의학 개원가나 업체들은 수년전부터 공정위에 지멘스의 거래 방해 행위에 대해 고발해왔지만, 2016년만해도 공정위에서는 '문제될 것이 없다'고 심결한 후 서면 회신하는 데 그쳤다.
 
하지만 최근 새 정부가 들어서면서 공정거래위원장이 교체되고, 공정위 시장감시국 담당자가 바뀌면서 같은 사안에 대해 62억원의 과징금 부과 등 완전히 달라진 결정을 내렸고, "역량있는 중소기업의 시장진입 및 사업활동을 방해하는 시장지배력 남용행위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조사하고 엄정하게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공고히한 바 있다.
 
한편 일부 중소업체들과 병의원들은 공정위의 조사와 별개로, 계속되는 지멘스의 갑질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집단소송'을 준비 중에 있다.
 
이들은 인터넷 카페를 개설해 함께 소송에 참여할 업체와 병원을 모집하고, 소송자료를 수집하고 있다.
 
카페 개설자는 "부당한 대리점 계약 해지, 밀어내기 등의 피해를 본 기업이나 장비를 구매한 중소병원으로 다른 대학병원 또는 병원과 다르게 차별된 계약 조항, 유지보수 등으로 피해를 본 기업, 병의원이 모여 정당한 권리를 요구하기 위한 것"이라고 취지를 밝혔다. 
 
<ⓒ 2018 메디파나뉴스,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 메디파나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 달기
  공정위, 대리점 거래 공정화 법률 미비점 개선

02-13  11:20

  공정위, CT·MRI 공룡기업 지멘스 부당행위에 62억 과징금

01-17  12:00

메디파나뉴스 서민지기자 (mjseo@medipana.com) 의 다른기사 더 보기
블로그 : http://blog.medipana.com/blog/mjseo
기사작성시간 : 2018-02-13 06:04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오늘의 주요기사
"손해배상금 대불 부과 반발" 의협 조정중재원 방문
정부가 손해배상금 대불비용을 의료기관 개설자에게 부과한다는 것을 공고하자 의료..
政, 바이오마커 치료법 개발에 연간 18억 투입
4차 산업혁명과 함께 맞춤의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정부가 바이오마커를..
"美 처방약시장 아마존 진출..국내 제약, 미 진출 패러다임 바꿔라"
아마존의 헬스케어 진출 등 미국 처방약 시장이 격변기를 맞은 가운데, 현지 제약사..
 
독자의견
 

 
 
나그네이션  2018-02-13 12:43    답글 삭제
갑질횡포 타도의 본보기가 되길 간절히 바랍니다.
 
갑질그만  2018-02-13 12:48    답글 삭제
대기업의 갑질횡포를 뿌리뽑아야 합니다.
 
역시 공정위  2018-02-13 12:50    답글 삭제
정권이 바뀌니 공정위도 달라졌네... 진작에 그래야지. 늦은 감이 있지만 이 기회에 지멘스의 갑질을 응징해 주세요.
 
이순신  2018-02-13 20:14    답글 삭제
집단소송 으로 그동안 피해본 기업 및 병의원 들 대박나세요!!! 화이팅^^
 
 
메디파나 클릭 기사
한국콜마, CJ헬스케어 매각 우선협상대상자..
"서남대 부지 활용해 남원에 공공의대 설립..
삼천당제약, 미국 제약사에 7천억 규모 점..
'위험분담제', 대상확대·간소화 없이는 '..
"美 처방약시장 아마존 진출..국내 제약, ..
R&D 16% 투자…2019 도약 준비 완료
의협회장 후보등록 6인…면면을 보니?
"체외진단기기, 의료기기서 분리하라"
자살 불러온 간호사 `태움` 언제까지‥근본..
서울아산병원 간호사 자살 계기.."업무시스..
환자중심과 국민건강증진? 한의원에서 진단..
구캐의원들 정치쇼는 그만해라. 서남대 캠..
네 다음 광고
문재인 정부와 국민의당을 지지한 전북은 ..
축하합니다.

[포토] "새해엔 더 건강하세요"

 
블로그
커피
“어릴 때 머리 좋은 친구 사귀면, 더 똑똑해 질 수 있다”
이 분야 주요기사
셀바스 AI, 2017년 매출액 약 30%..
셀바스헬스케어 해외사업 확대..매출 28%..
"체외진단기기, 의료기기서 분리하..
제2의 벌레수액사태 방지..수입의료기기 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