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18.02.20(화)23:37
 
 
 
   
   
   
   
건양대병원, 평창 올림픽 의료 지원단 고군분투
평창 바이애슬론 선수단 의료 지원 나서
박민욱기자 hopewe@medipana.com 2018-02-13 14:43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 의사와 간호사, 응급구조사로 구성된 건양대병원(원장 최원준) 현장 의료 지원단으로부터 소식이 전해졌다.

의료 지원단은 바이애슬론 경기장 의무실에 파견되어 공식훈련 시작일인 2월 초부터 올림픽 폐회까지 25일에 걸쳐 선수들의 부상 및 응급 상황을 책임지는 임무를 맡았다.

영하 20도에 육박하는 강추위가 온몸을 얼어붙게 했지만 맡은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다.

의료 지원단에 지급된 유니폼은 실내경기용 정도의 방한만 유지되는 제품이라 외부 활동에는 부적합했다. 개인적으로 속옷을 몇 겹씩 겹쳐 입어야 했고, 파고드는 냉기에 감기도 걸렸지만 약을 복용하면서 견뎠다.

의무실도 완벽히 세팅된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지원단이 모든 세팅을 해야 했고, 청소 및 물품 정리정돈까지도 책임져야 하는 상황이다.

식사도 SNS를 통해 풍자될 만큼 만족할만한 식단은 아니었고, 제공되는 야식도 냉동 조리식품인데 막상 전자레인지가 없어 이마저 포기하는 사례도 많았다. 이런 열악한 환경에도 의료 지원단은 맡은 바 임무를 완수하겠다는 각오다.

나라마다 다른 문화 차이에서 오는 해프닝도 있었다. 지난 10일에는 바이애슬론 경기가 펼쳐지는 날 관중들이 입장하는 과정에서 넘어진 외국 관중(캐린/여/25세)이 왼쪽 무릎 염좌(삠)를 당했다. 부목 유지 후 강릉 소재 병원으로 이송을 위해 구급차를 불렀으나 환자가 자신의 숙소로 데려다 달라고 요구했다. 국내 규정은 병원 이송을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개인숙소 이동은 불가함을 설명했더니 구급차 타길 거부하고 돌아간 것이다.

또 평창올림픽 자원봉사자들이 동료 봉사자들의 감기약을 대신 수령하러 오는 사례가 빈번했는데, 의료법에 의해 본인이 직접 진료 후 처방을 받아야 한다고 안내한 일도 있었다.

의료 지원단은 각국의 팀 닥터와 의료진이 신속한 대응에 감사표시를 하러 선수의무실에 방문하였을 때 가장 보람 깊었다고 얘기한다.

건양대병원 정형외과 정유선 전공의는 "선수 의무실에 어떤 조치가 가능하고 어떤 약들이 있는지 사전 탐방하는 등 건양대병원 의료단이 세팅해놓은 환경을 만족해할 때 뿌듯했다"라고 말했다.

양종현 간호사도 "선수 의무실은 선수들의 연습경기는 물론 실제 경기에서 부상이 발생했을 경우 가장 먼저 응급처지 하는 곳"이라며 "신속 대응하여 선수들의 부상을 최소화하고 경기력 향상을 위해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2018 메디파나뉴스,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 메디파나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 달기
메디파나뉴스 박민욱기자 (hopewe@medipana.com) 의 다른기사 더 보기
블로그 : http://blog.medipana.com/blog/hopewe
기사작성시간 : 2018-02-13 14:43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오늘의 주요기사
"손해배상금 대불 부과 반발" 의협 조정중재원 방문
정부가 손해배상금 대불비용을 의료기관 개설자에게 부과한다는 것을 공고하자 의료..
政, 바이오마커 치료법 개발에 연간 18억 투입
4차 산업혁명과 함께 맞춤의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정부가 바이오마커를..
"美 처방약시장 아마존 진출..국내 제약, 미 진출 패러다임 바꿔라"
아마존의 헬스케어 진출 등 미국 처방약 시장이 격변기를 맞은 가운데, 현지 제약사..
 
독자의견
 

 
 
 
메디파나 클릭 기사
한국콜마, CJ헬스케어 매각 우선협상대상자..
"서남대 부지 활용해 남원에 공공의대 설립..
삼천당제약, 미국 제약사에 7천억 규모 점..
'위험분담제', 대상확대·간소화 없이는 '..
"美 처방약시장 아마존 진출..국내 제약, ..
R&D 16% 투자…2019 도약 준비 완료
의협회장 후보등록 6인…면면을 보니?
"체외진단기기, 의료기기서 분리하라"
자살 불러온 간호사 `태움` 언제까지‥근본..
서울아산병원 간호사 자살 계기.."업무시스..
환자중심과 국민건강증진? 한의원에서 진단..
구캐의원들 정치쇼는 그만해라. 서남대 캠..
네 다음 광고
문재인 정부와 국민의당을 지지한 전북은 ..
축하합니다.

[포토] "새해엔 더 건강하세요"

 
블로그
♥사♥랑♥나♥눔♥공♥간
[뉴스분석] 미국, 철강에 53% 관세폭탄 캐나다·일본 빠지고 한국 포함, 한미 갈등이 경제 보복으로
이 분야 주요기사
저염·무염? 건강의 적 `나트륨`‥비밀 파..
고대 안암병원, 뇌졸중 집중치료실 확장 이..
초미세먼지, COPD 관련 병원 방문 증가..
분당서울대병원,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