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18.10.15(월)18:31
 
 
 
   
   
   
   
울산대병원, 소방훈련 통한 실전 화재진압 능력 점검
의료진·직원들 일사불란 환자 탈출 및 주요 기자재 반출
박민욱기자 hopewe@medipana.com 2018-02-13 15:08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최근 밀양 세종병원, 신촌 세브란스병원의 화재와 울산 쇼핑몰 화재 등 화재사고가 연일 발생하며 화재 대응능력이 각별히 요구되는 가운데 설 명절을 앞두고 울산대학교병원이 실전에 버금가는 대형 화재훈련을 실시했다.

울산대학교병원(병원장 정융기)은 13일 오후 2시 직원 150여 명 및 소방서 등 지역유관기관이 훈련에 참가하고 권명호 울산동구청장, 박학천 울산광역시의회 환경복지위원장 등 주요 내외빈이 참관한 가운데 화재대비 대피훈련과 함께 의료기관 화재 안전관리 대응 매뉴얼을 총괄 점검했다.

소방훈련은 취약환자가 많은 응급의료센터를 발화점으로 삼아 시작됐다. 응급의료센터에는 대규모 환자 밀집공간이고 거동 불편자와 중환자실이 있어 화재발생 시 특히 인명피해의 위험이 높기 때문이다.

소방훈련이 시작되자 매캐한 연기가 피기 시작했다. 연기가 병원은 덮으며 사이렌 소리가 울렸고 직원이 "불이야"라고 외치며 소화기를 들고 분주하게 움직였다. 곧 이어 출동한 병원 자위소방대원들이이 소화기와 옥내소방전을 통해 초기 화재를 진압하기 시작했다.

이어 열과 연기차단을 위한 방화스크린도어도 함께 작동됐다. 의사와 간호사 등 의료진은 가장 중요한 환자들을 부축해 건물 밖으로 빠져나왔다. 휠체어를 타거나 병상 채로 옮겨야 하는 환자들은 직원들이 2~4명씩 조를 이뤄 탈출을 돕고 부상자는 신속하게 응급차에 실어 인근 병원으로 이송했다.

출동 신고를 받고 출동한 전하소방서와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소선 소방대는 펌프차량을 이용해 합동으로 대량의 방수를 실시하며 화재를 진압하는 것으로 훈련은 마무리 됐다. 

이날 소방훈련은 최근 병원 화재사고 원인을 두고 다양한 문제가 도출된 만큼 화재가 발생해도 침착하게 환자들을 대피시킬 수 있도록 훈련의 질을 높였다. ▲인명대피 ▲화재진압 ▲주요물품 반출 ▲환자이송 등 동시다발적인 화재대처능력을 키웠다. 위험요소를 신속히 제거하고 인명피해를 최대한 줄이는 실질적인 훈련으로 탈바꿈시켜 효과를 높였다.

또한 이번 훈련에는 전하소방서와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소선 소방대도 함께 참여해 민관이 함께 신속한 인명구조를 위한 서로의 노하우를 공유했다.

울산대병원 김원희 행정부원장은 "다각적이고 실질적인 훈련으로 예고 없이 찾아오는 화재로부터 신속한 초동 대처가 가능한 화재예방 및 경보시스템을 갖춰 환자와 내원객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고 있다"고 말했다.

허태영 전하119안전 부센터장은 훈련평가 발표에서 "많은 환자가 입원해 있어 화재 발생시 대형사고가 일어나기 쉽다"며 "숙달된 훈련만이 인명을 신속하게 구조할 수 있기 때문에 실제 상황을 가정하고 일사분란하게 움직인 울산대학교병원 직원들의 훈련수준은 매우 우수하다"고 평가했다.

울산대학교병원은 최근 받은 소방점검에서 스프링클러 및 방화스크린도어, 소화기 및 소방방재 시설에서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병원은 정기적으로 자체 및 소방서와 연계한 소방훈련을 통해 직원들에게 화재예방 및 대피능력을 숙달시키고 있다.
 
<ⓒ 2018 메디파나뉴스,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 메디파나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 달기
메디파나뉴스 박민욱기자 (hopewe@medipana.com) 의 다른기사 더 보기
블로그 : http://blog.medipana.com/blog/hopewe
기사작성시간 : 2018-02-13 15:08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오늘의 주요기사
조양호 회장 결국 기소 "문전약국 지분 70% 보유"
검찰이 인하대병원 문전약국 면대의혹을 받아온 한진그룹 조양호 회장의 혐의를 인정..
"제약사 사전허가 악용한 주식시장 '먹튀'막겠다"
[메디파나뉴스 = 서민지 기자] 일부 제약사들이 사전허가제도를 악용해 주식시장에서 ..
코 앞 다가온 '메르스 종식' 16일 0시 상황 종료
3년만에 재등장하며 전국민을 긴장하게 만들었던 메르스가 마침내 종식을 앞두게 됐..
 
독자의견
 

 
 
 
메디파나 클릭 기사
4세대 주인공 `대사항암제` 개발 목표
끝없는 복합제 향연… 항혈전+스타틴 2~3제..
인천 여약사들 한 자리에… "희망찬 미래상..
[현장] "위암 환자는 어떤 치료를 받을 수 ..
깜깜이 의사국시 탈피?‥법원 "실기 체크리..
과열돼도 큰 시장… 휴톡스, 내년 국내 출..
요동치는 대약 선거판, 서울·경기 선거에..
심평원, 의약품 낭비적 지출 개선 추진
산부인과醫 통합 난항…의협 설문조사 추진..
국감파행 불렀던 HIV/AIDS, 맞춤형 요양서..
문전약국만 투자 했을까? 인하대병원 전납..
김한규 전무님 멋져요.항상 열심히 사시니..
결국 나 돈 많이 벌고 싶어요. 의사 은..
건강검진. 모든 장 찰영은 내몸상태를 볼..
건강검진 협회에서. 뇌mra심장 mra간..

[포토] 국정감사 업무보고 나선 류영진 식약처장

 
블로그
♥사♥랑♥나♥눔♥공♥간
2018년 10월14일 (일요일)의 주요 뉴스입니다
이 분야 주요기사
경희대병원 내분비내과 연수강좌 개최(11/..
원광대병원-육군 제35 보병사단, 업무협약..
한림대성심병원,'아름다운 하루' 수익금 생..
서울아산병원, 외국인 이주민과 가을축제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