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18.10.17(수)09:21
 
 
 
   
   
   
   
[포토] 부산대병원, 환자안전·감염관리 주간행사
내원객·직원 대상 '참여형' 환자안전·감염관리 행사부스 운영
조운기자 goodnews@medipana.com 2018-06-05 15:18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부산대학교병원(병원장 이창훈)이 지난달 29일부터 31일까지 '제11회 환자안전 및 감염관리 주간행사'를 개최했다.

행사는 병원의 환자안전 및 감염관리를 맡고 있는 부서인 적정관리팀과 감염관리팀이 주관해 환자안전과 감염관리에 관한 인식을 제고하고 홍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최됐다.

최근 국내 잇따른 의료기간 내 감염 및 안전사고, 화재 등의 소식으로 환자안전과 감염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돼 어느 해보다 많은 관심과 참여 속에 행사가 시작됐다.

부산대학교병원 임직원뿐만 아니라 지역주민과 환자, 보호자 등을 대상으로 알기 쉽게 환자안전에 대한 인식을 고취시킬 수 있는 참여형 행사들을 풍성하게 마련했다.

적정관리팀이 준비한 주요 행사는 ▲직원대상 환자안전캠페인(이중확인 캠페인, 환자안전 퀴즈풀이), ▲환자 및 보호자 대상 환자안전캠페인(Speak Up, 낙상예방), ▲의료기기 안전성정보 모니터링 홍보, ▲안전한 약물복용 홍보(지역의약품안전센터), ▲소아유괴(코드핑크) 모의훈련, ▲환자이중확인 우수부서 및 직원 선정 및 시상, ▲환자안전사고예방 직원제안 우수작 시상 등이 진행됐다.

감염관리팀에서는 ▲N95 마스크 밀착도 테스트, ▲깨끗한 휴대폰을 찾습니다(휴대폰 ATP test), ▲Clean the hub, ▲손 배지 사진 전시, ▲병문안 문화개선 및 기침 에티켓 홍보, ▲손 위생 우수부서 및 직원 시상 등을 진행했다.

특히 올해는 B동 외래센터 입구와 본관 1층 성산홀에서 교육용 행사부스를 마련해 병원을 찾은 내원객들을 대상으로 환자 안전문화 및 병원감염관리에 관해 환자들이 알고 지켜나가야 할 부분들을 직접 알려주는 캠페인을 진행했다.

또한 함께하는 환자안전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외래 및 입원 병실을 방문하여 환자 및 보호자에게 직접 환자안전 홍보와 교육을 전달했다.

Speak Up(안전한 진료를 위해 말씀해주세요) 및 낙상예방활동에 대한 리플릿을 제작하여 환자안전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직원들이 직접 병동 등을 방문해 알려주는 캠페인을 진행했다.

전 직원을 대상으로는 개인 휴대전화기 ATP검사(표면오염도 측정검사)를 실시해 오염도를 확인하는 '깨끗한 휴대폰을 찾습니다'행사와, 손모양의 배지에 황색포도상구균용 핸드플레이트를 통해 자신의 손의 보이지 않던 오염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손배지 사진 전시'는 특히 직원들의 큰 호응을 얻으며 성황리 진행됐다.

다양하고 간편한 재미있는 위생검사를 통해 병원에서 위생관리를 소홀히 할 경우 노출될 수 있는 위험에 대비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했다.

부산대학교병원 이창훈 병원장은 "병원에서 위기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는 환자안전사고는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며 "부산대학교병원 의료진과 환자 모두가 환자안전 및 감염관리에 관심을 가지고, 서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예방의 첫 걸음"이라 전했다.
 
<ⓒ 2018 메디파나뉴스,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 메디파나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 달기
메디파나뉴스 조운기자 (goodnews@medipana.com) 의 다른기사 더 보기
블로그 : http://blog.medipana.com/blog/goodnews
기사작성시간 : 2018-06-05 15:18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오늘의 주요기사
일회용 점안제 공급 차질… 소비자 컴플레인 '여전'
한꺼번에 많은 물량이 저용량으로 교체되면서 일회용 점안제들의 공급에 차질이 생..
실손보험 자동청구에 의료계 반발‥"심사 강화 우려"
[메디파나뉴스 = 조운 기자] 정부가 실손의료보험금 청구 간편화를 위한 실무협의체 ..
개혁 내세운 최광훈, 대약회장 출사표
최광훈 경기도약사회장이 개혁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대한..
 
독자의견
 

 
 
 
메디파나 클릭 기사
"식약처 위상 강화..대통령 직속기관·임기..
政 "혁신형제약 인증제도 개선 검토중"
프로포폴 투약 남용 사건…고개숙인 성형외..
부광약품 창립 58주년… "당뇨·파킨슨 신..
윤일규 의원 "진흥원, 미래첨단의료 대비 ..
"DUR만으로는 부족..노인을 위한 전문약사 ..
부산시약 선거 첫 출사표… 김정숙 약사 '..
보건복지인력개발원 심각한 '갑질'논란
'벽 낮아진 첨복단지' 청년창업자 입주 쉬..
"알앤엘·네이처셀 주가조작 동일인..식약..
비결핵항산균 ntm약개발 해주십시오~~ ..
의대 를 3배수 늘리면 됨
교모로3번입원반복하고있는데 발작2번빼고..
데모달과아바스틴의효과가교모세포종에제일효과..
정말 이렇게 경기가 안좋다고 느끼는건 처..

[포토] 고신대복음병원, 호스피스 주간행사 성황

 
블로그
달빛
경매로 소멸될 줄 알았던 전세권에 발목 잡힌 이유
이 분야 주요기사
보라매병원, 지역사회 무료 건강검진 실시
석세일 교수, 세계척추측만증학회 평생 공로..
순천향대서울병원, 함양군 건강지킴이 돼다
칠곡경북대병원, 亞 대장암 로봇수술 캠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