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18.06.18(월)18:16
 
 
 
   
   
   
   
수가협상결렬로 대립각 세운 의-정, 2차 실무협의 개최
필수의료 급여화보다 우선된 2·3인실 급여화 납득 못하는 의협‥복지부 "구동존이 자세로 논의"
신은진기자 ejshin@medipana.com 2018-06-14 16:55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를 위한 복지부와 의협의 두번째 만남이 긴장감 속에 재개됐다.
 
14일 보건복지부와 대한의사협회는 서울 어린이집 안전공재회에서 제2차 건보 보장성 강화 의정실무협의체를 개최했다.
 
이번 실무협의는 최근 개최된 제9차 건정심에서 상급종합병원과 종합병원의 2·3인실 급여화가 결정되고, 예비급여 항목조율과 MRI 급여화 논의방식에 대한 정부와 의협 간의 의견차가 좁혀지지 않은 상태에서 개최됐다. 적잖은 신경전이 예상됐던 가운데 두번째 만남이 시작된 것이다.
 
의협은 2019년도 수가협상 결렬에 대한 정부의 책임을 묻고, 상급종합병원과 종합병원의 2·3인실 급여화에 대한 현장의 부정적인 반응을 전했다.
 
비급여의 급여화 목록정비 과정에서 대화 창구를 의협으로 단일화 해줄 것도 다시 한번 요구했다. 
 

강대식 의협 부회장은 "살얼음판같은 의정협상이 의협회원들에게는 초미의 관심사"라며 "의협은 5월 수가협상에서 정부가 수가적정화에 대한 의지가 없다고 느꼈기에 수가적정화에 대한 정부의 의중이 정말로 궁금하다"고 말했다.
 
3차 상대가치점수 개편까지는 시간이 많이 남아있고 의료전달체계 개선도 역시 여의치 않은 상황이기에, 기본진차료를 2배 이상 인상하는 등 진료환경을 개선하는 일이 일차의료를 살리는 일이라고 현장은 판단하고 있다고도 전했다.
 
또한 개원가의 강한 반발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상급종합병원과 종합병원의 2·3인실 급여화에 대해서는 회원들이 납득할 수 없어 충격에 빠져 있다며 "정부가 충분한 논리를 제공해 달라"고 지적했다.
 
강 부회장은 "의료계는 국민건강보다 주머니 사정이 먼저 고려되어야 하는지 납득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의정협상시 의협을 중심으로 산하학회 의견을 취합해 정부와 협상하는 구도가 계속되길 바란다"며 "학회마다 의견이 다르고 전체 목소리를 담아낼 수 없기에 의견통합을 위해서는 의협 거치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한다. 의정협상이 오월동주, 동상이몽이 아닌 진정한 보건의료개선을 위한 논의의 시발점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에 복지부는 "마찬가지로 고민을 하고 있다"며 함께 고민을 풀어나가자는 답변을 전했다.
 
이기일 복지부 보건의료정책관은 "복지부도 여러가지를 고민하고 있다"라며 "적정수가와 비급여의 급여화 문제 등을 같이 풀어나가고, 요구가 많았던 심사체계 개편이나 적정수가보상 방안 등은 별도로 논의를 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의협 중심의 협상진행의 필요성에 깊이 공감한다. 현재 MRI 급여화 등에 대한 논의가 진행중인데 의협이 적극 참여해주길 바란다"며 "구동존이(求同存異)의 마음으로 합의점을 찾아갈 수 있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 2018 메디파나뉴스,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 메디파나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 달기
메디파나뉴스 신은진기자 (ejshin@medipana.com) 의 다른기사 더 보기
블로그 : http://blog.medipana.com/blog/
기사작성시간 : 2018-06-14 16:55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오늘의 주요기사
급성장 중국 보톡스 시장, 국산 3총사 진출 '기대'
  국산 보툴리눔 톡신의 중국 시장 진출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
"다제내성균 질환 예방관리, 약사 관여도 높여야"
의료관련감염의 주요문제 중 하나인 다제내성균 질환 예방을 위해서는 항생제 사용..
근무시간 단축‥병원, 못 한다 vs 간호사, 안 한다
[메디파나뉴스 = 조운 기자] 다음 달 1일로 다가온 근무시간 단축을 놓고, 의료계의 ..
 
독자의견
 

 
 
 
메디파나 클릭 기사
"한국 위상 높였다" 식약처 ICH 위원회 선..
제일헬스사이언스, `아이케어밤` 약국 총판..
서울대 총장 강대희 선출…38년 만에 '의대..
급성장 중국 보톡스 시장, 국산 3총사 진출..
바이오시밀러 CRL 발부 건수 증가‥"땅고르..
근무시간 단축‥병원, 못 한다 vs 간호사, ..
`인보사` 국내 특허 기간 최대 5년 연장
9개월 먼저 1500억 도전…국내 제약사, 자..
승승장구 'SGLT-2 억제제'‥임상적 장점 모..
통일의료‥의료기기업계도 지원 논의
왜 간호사가 없어 널린게 놀고 있는 간호..
병원에서, 환자에게 많은 일을 해주지도 ..
현대의학은 검사장비가 발달한 것인데 치료..
낙태죄 반드시 지켜져야 합니다!!
낙태죄는 유지 되어야하고 아이와 산모가 ..

[포토] 경북대병원, '꿈꾸는 우리병원' 진로체험

 
블로그
Rita
japanese girls in hotel <96-1>
이 분야 주요기사
복지부, '첨복단지 임상시험센터 구축 협의..
심평원 김선민 기획상임이사 직무청렴계약 체..
119 구급대원 폭행·폭언시 가중 처벌 추..
식약처, ICH 관리위원회 선출… 국제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