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위한 마라톤 "무리하면 피로골절 주의"

다이어트 위한 마라톤 후 유난히 발에 통증 느껴지면 피로골절 의심해 봐야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카카오스토리

직장인 이모씨(31세)는 3년 전부터 일 년에 두세 번 단거리 마라톤에 참가하고 있다. 축제처럼 즐길 수 있고 뛰고 나면 성취감도 크기 때문.
 
특히 5월부터 자주 마라톤 대회에 참석하다 보니 5월에만 하프와 10km 두 번을 뛰었는데 마라톤 후 발가락 쪽이 유난히 아팠다. 종종 있던 통증이고 조금 쉬었더니 증상도 어느 정도 호전 되었으나 퇴근 후 평상시에도 지속적으로 10-15Km를 지속적으로 운동 삼아 뛰다 보니 병세가 악화되어 이 씨는 병원을 찾았고 피로골절이라는 진단을 받았다.
 
피로골절은 반복적인 외부의 힘으로 인해 말 그대로 뼈에 피로가 쌓이면서 일정 부위 뼈가 골절되는 것이다. 특히 3월부터 환자 수가 증가해서 6월까지 이어진다. 실제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17년 한해피로골절로 병원을 찾은 환자의 42.9%가 3~6월에 집중되어 있어 눈길을 끈다. 이는 이 시기에 외부 활동 및 운동이 증가하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지속적으로 걷거나 특정 동작을 반복하면 뼈에 금이 가거나 부러지게 되는데, 이는 신체 여러부위에서 발생 가능하나 특히 발에 많이 나타난다. 갑자기 운동량을 늘리거나 새로운 운동을 시작하면서 무리할 때 발병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특히 골다공증이 있거나 과도한 체중 조절로 근력이 약한 사람들은 피로골절이 더 쉽게 나타날 수 있기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마라톤이나 특정 운동 직후 피로골절이 생기면 특별한 외상이 없어도 발에 통증이 생기게 된다. 휴식을 취하면 증상이 금세 호전되지만 반복적인 운동 후 통증이 발생했다면 피로골절을 의심할 수 있다.
 
척추·관절 특화 동탄시티병원 권혁빈 원장은 "최근 마라톤이나 스포츠를 정기적으로 즐기는 사람들이 늘면서 운동선수가 아닌 일반인들도 피로골절이 발생하는데 초기에는 쉬면 통증이 없어지나 골절이 진행된 경우에는 통증이 지속 되고 증상이 악화되기 쉽다"라며 "눈에 띄는 외상이나 극심한 통증이 없어 지나치기 쉬우나 초기 치료 시 움직임을 제한하는 것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하기에 반복적인 운동 후 통증이 생겼다면 내원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겠다"라고 조언했다.
 
범위가 작고 미미한 골절인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진단은 X선 촬영보다 CT나 MRI 등의 정밀검사를 해야 정확하다. 부목이나 석고 등을 이용해 활동을 제한하는 비수술적 요법으로 치료가 이루어지기에 초기에 진단 및 치료를 받는 것이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된다.
 
예방을 위해서는 갑자기 무리해서 운동하는 것은 피하고 천천히 운동량을 늘려야 한다. 평소 근력 운동을 꾸준히 하고, 만약 통증이 나타나면 우선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최소한으로 움직이는 것이 증상 완화에 좋겠다.
<ⓒ 2018 메디파나뉴스,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 메디파나뉴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카카오스토리 이메일 기사목록 인쇄
기사속보

이 분야 주요기사

독자의견
메디파나 클릭 기사
  1. 1 52시간 만큼 파급력 강한 '포괄임금제'
  2. 2 "질적·양적 성장한 K-바이오, 2020년 수출액 200억불 돌파"
  3. 3 바이오벤처들 글로벌화 되려면? "믿음직한 파트너와 협업"
  4. 4 실적부진 탓, R&D 투자비율 소폭↓‥신약개발 의지 계속
  5. 5 상장제약사, 10곳 중 7곳 영업이익 줄줄이 하락
  6. 6 전혜숙 의원 "재생의료법 연내 통과..의료기기 허가 단축"
  7. 7 "인터뷰 때마다 5000명의 적"‥이국종, 눈엣가시?
  8. 8 [종합] 동료 구속에 반발한 의사들 6천명 거리로
  9. 9 챔픽스 오리지널-제네릭 1100원… 울며 겨자먹기 수용
  10. 10 약사회가 작심하고 던진 '통합약사' 화두… 공론화 될까
독자들이 남긴 뉴스댓글
포토
블로그
등록번호 : 서울아 00156 등록일자 : 2006.01.04 제호 : 메디파나뉴스 발행인 : 조현철 발행일자 : 2006.03.02 편집인:김재열 청소년보호책임자:최봉선
(07207)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양평로21가길 19, B동 513호(양평동 5가 우림라이온스벨리) TEL:02)2068-4068 FAX:02)2068-4069
Copyright⒞ 2005 Medipana.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