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18.07.19(목)23:56
 
 
 
   
   
   
   
"발사르탄 처방 의사들, 대체조제 위험? 적반하장"
새물결약사회, 의협 주장에 반박… "약 선택권 국민에게 돌려줘야"
이호영기자 lhy37@medipana.com 2018-07-10 06:03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발사르탄 판매중지 조치에 대해 성분명처방·대체조제가 안되는 이유를 보여줬다고 주장한 대한의사협회에 대해 약사단체가 반발에 나섰다.
 
10일 새물결약사회(회장 유창식)는 '발사르탄 혈압약 사태와 국민의 선택권'을 주제로 한 논평을 발표하고 의협의 주장에 정면으로 반박했다.
 
약사회는 "혈압약 성분인 발사르탄 제품 중 일부에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며 "문제 있는 원료를 사용한 제품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이른바 하위 제약사가 압도적으로 많이 포함되어 있다. 반면 인지도가 있는 제약사의 경우 문제 원료를 사용한 경우가 적었다"고 강조했다.
 
또 약사회는 "언론 보도 이후 약국가에는 문제 제품을 복용해온 환자들의 환불 및 교환 문의가 빗발치고 있다"며 "문제 제품을 처방한 것은 의사이지 약사가 아니다. 의사가 구체적인 상품명을 지목해서 처방하는 우리나라에서 약사는 상품명을 결정할 권한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 제약사들은 자신의 상품명이 처방에 기재되도록 의사에게 각종 리베이트를 제공하여 유인해왔으며 이는 하위 제약사일수록 공격적이었음은 언론을 통해 널리 알려진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약사회는 "문제가 있는 발사르탄 제품을 처방해온 것이 바로 일선 의사들이라는 점에서 의협은 자중하고 피해환자들에게 위로와 유감의 뜻을 밝혔어야 한다"며 "그러나 오히려 적반하장 격으로 이번 사태를 대체조제와 성분명처방을 반대하는 구실로 삼고 있다"고 지적했다.
 
약사회는 "약국이 대체조제를 할 수 있으니 복용 중인 고혈압약에 대해 의사에게 확인을 받으라는 발언은 실소를 자아내게 한다"며 "문제 있는 약을 이제까지 처방해온 게 바로 의사들인데 최소한의 양심이 있다면 하지 못할 뻔뻔한 주장이자 파렴치한 호도가 아닐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약사회는 "품질관리 능력이 검증되지 않은 부실한 제약사의 제품일지라도 리베이트 받은 의사가 처방에 기재하면 약사는 그대로 조제하고 환자도 그것을 먹을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재 우리나라의 현실"이라며 "리베이트를 제공하는 데 든 비용은 고스란히 제약사의 약값에 반영되어 국민의 호주머니에서 빠져나간다. 이번 사태는 이러한 부조리가 낳은 일례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약사회는 "이제는 선택권을 국민에게 돌려주어야 한다. 신뢰 가는 제품을 적정한 가격으로 환자가 선택할 수 있게 제도를 개혁해야 한다"며 "국민이 약품을 직접 선택하게 하면 의사에게 리베이트를 제공할 이유가 없어져 약가 인하와 의료재정 절감에도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약사회는 또한 "리베이트 영업으로 생존하는 부실 제약사들은 살아남기 어려워져 의협이 문제삼고 있는 의약품 품질관리 문제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며 "의협은 기득권을 놓지 않으려는 비상식적인 시도를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약사회는 "정부는 이번 발사르탄 사태를 계기로 약을 국민이 선택할 수 있는 개혁 방안을 조속히 시행해 리베이트와 관련된 각종 부조리를 본질적으로 척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2018 메디파나뉴스,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 메디파나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 달기
메디파나뉴스 이호영기자 (lhy37@medipana.com) 의 다른기사 더 보기
블로그 : http://blog.medipana.com/blog/lhy37
기사작성시간 : 2018-07-10 06:03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오늘의 주요기사
의료기기 규제 혁신..文 직접 답했다
[메디파나뉴스 = 서민지 기자] 앞으로 안전성 우려가 적은..
유일한 레날리도마이드 '정제', 대형병원 입성 박차
다발골수종 표적항암제 '레블리미드(성분명 레날리도마이드)'의 제형을 바꾼 제네릭..
편의점약 회의 확정… 7.29 약사궐기대회로 쏠린 시선
약사사회의 최대 화두인 안전상비의약품 품목 조정을 위한 최종 회의 일정이 결정되면..
 
독자의견
 

 
 
 
메디파나 클릭 기사
지역가입자 세대원도 내년부터 국가검진대..
전북대병원, 제20대 조남천 병원장 취임
김구 대한약사회 명예회장 타계
의료기기 규제 혁신..文 직접 답했다
유일한 레날리도마이드 '정제', 대형병원 ..
조찬휘 회장 횡령 혐의 기소에 검찰 "비자..
편의점약 회의 확정… 7.29 약사궐기대회로..
고비용 약제 건강보험 급여 적용, 국민에게..
"예외지역도" 無처방 스테로이드 불법
또 늘어나는 외상센터‥국군외상센터 신축 ..
유응렬 씨 연락. 바랍니다 너무보공싶네..
유응렬 씨 연락. 바랍니다
유한양행 아냐?
유영제약큰일났네
메인에 걸게 없으니 개판이구만 ㅉㅉ 좀..

[포토] 사노피 "죽상혈전증 환자의 건강한 삶 응원"

 
블로그
커피
lotusbombb
이 분야 주요기사
김구 대한약사회 명예회장 타계
조찬휘 회장 횡령 혐의 기소에 검찰 &qu..
편의점약 회의 확정… 7.29 약사궐기대회..
약사회-식약처, 위해약 발생 협조체계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