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18.09.20(목)18:25
 
 
 
   
   
   
   
집에서 운동하는 홈트족 "과도한 어깨 운동 주의"
홈 트레이닝 즐기는 사람들, 잘못된 자세로 무리하면 부상 위험 커
박민욱기자 hopewe@medipana.com 2018-07-10 09:14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집에서 운동하는 홈트족이 늘고 있다. 홈트는 홈 트레이닝(Home Training)의 줄임말로 말 그대로 집에서 동영상을 보면서 운동하는 것이다. 시간 제약 없이 집에서 언제든지 할 수 있고, 별도의 비용도 들지 않아 바쁜 현대인들에게 안성맞춤이다. 하지만 잘못된 자세를 반복하거나 무리하면 부상을 입을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하다.
 
직장인 박모씨(28세)는 늘 다짐만 하고 운동하기를 미루다가 몇 달 전 본격적으로 홈트를 시작했다. 스트레칭, 팔굽혀펴기나 윗몸 일으키기 등 맨몸 운동은 물론, 아령과 가정용 철봉까지 구입해서 비교적 꾸준히 운동을 하고 있다. 그런데 최근 어깨 운동을 집중적으로 한 탓인지 어깨 통증이 심해 잠 못 이루는 날이 많아졌다. 처음에는 단순 근육통으로 생각했으나 통증은 지속 되었고, 병원을 찾은 박 씨가 받은 진단명은 어깨충돌증후군.
 
어깨충돌증후군은 어깨 힘줄인 회전근개를 감싸고 있는 뼈인 견봉이 부딪히면서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팔을 앞으로 들어 올릴 때마다 충돌이 일어나 그 사이 윤활주머니에 염증과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
 
노화로 인해 생기기도 하지만, 주로 과도한 운동이나 무거운 물건을 반복적으로 들었을 때 발병하기 쉽다. 특히 운동 초보자이거나 집에서 혼자 운동을 하다 보면 동영상을 보고 따라 해도 정확한 자세를 유지하기 힘들고, 강도 조절이 어려워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만약 운동 후 팔을 올리거나 뒤로 젖힐 때 통증이 심하고, 팔을 올렸다가 내릴 때마다 어깨에 무엇인가 걸리는 느낌이 든다면 어깨충돌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저녁이면 통증이 심해지고 옆으로 누워서 잘 때 어깨 부위가 아픈 것도 주요 증상 중 하나다.
 
척추·관절 특화 동탄시티병원 박혁 원장은 "어깨충돌증후군은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통증이 완화되었다가 다시 심해지는 과정을 반복하기에 적기 치료를 놓치기 쉽다"며 "운동 후 통증 또한 근육통으로 여겨 방치하기 쉬운데 심해질 경우 회전근개파열, 관절염 등을 유발하기에 움직일 때 아프거나 증상이 나타난다면 통증을 유발하는 동작을 피하고, 초기 진료 및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초기에는 휴식을 취하고 약물치료나 주사치료, 체외충격파치료 등으로 증상 완화가 가능하다. 하지만 일상 생활하는데 불편함을 느낄 정도로 증상이 심하다면 관절내시경을 통한 수술적 치료를 시행하기도 한다.
 
박혁 원장은 "운동범위가 넓은 관절인 어깨는 무리하게 움직일 경우 쉽게 무리가 가 부상의 위험이 크기에 어깨 강화 운동은 무리하지 말고 천천히 강도를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 평소 어깨 건강을 위해서는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근력 운동 전 가볍게 어깨 돌리기 등으로 어깨 주변 근육을 충분히 풀어주면 좋다"고 말했다.
 
<ⓒ 2018 메디파나뉴스,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 메디파나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 달기
메디파나뉴스 박민욱기자 (hopewe@medipana.com) 의 다른기사 더 보기
블로그 : http://blog.medipana.com/blog/hopewe
기사작성시간 : 2018-07-10 09:14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오늘의 주요기사
약사회 "약가인하 고시 시행일 유예 명문화 필요"
보건복지부가 약제급여목록 개정으로 보험약제 약가인하 또는 삭제 고시시행일을 일정..
법원 "피선거권 박탈 타당"…완패 결론
법원이 김종환 서울시약사회장의 징계처분이 타당하다는 ..
반등 '아토젯'…복합제 붐 '갈수록 더'
장기 품절로 처방액이 급감했던 한국MSD의 고지혈증 복..
 
독자의견
 

 
 
박혁진료자  2018-07-10 17:30    답글 삭제
동탄시티병원에서 진료받았는데 박혁의 건성건겅 기계적인 진료태도에 불만이네요 동탄시티병원 박혁 선생한테는 진료 비추입니다 님자도 아깝네요
 
 
메디파나 클릭 기사
`Aimovig` vs `Ajovy` vs `Emgality`‥편두..
결국 또 계류..첨단재생바이오·혁신의료기..
`빅5` 병원 진료비 4조 돌파..쏠림 심화
보건의약단체 "지역특구 규제특례법, 의료..
대리수술 사건 해법 CCTV 의무화?… 醫 노..
단일화 시동 서울시약 선거 '후끈'
경쟁 고조 美 바이오시밀러 시장‥'저가전..
건보료 증가만큼 국고지원도 확대..재정 '..
'소 잃고 외양간 고쳐라' 골다공증 치료제 ..
알리코제약, 사옥 확장이전… 서판교 땅 80..
이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의사가 있는데..
짝짝짝
이법안이 지금 현재 시행되는 있는건가요?..
열심히 지은 성모병원옆에 쓰레기장이라..
성모병원 열심히 지으셨는데 그옆에 ..

[포토] 한국릴리, 다양한 지역사회 맞춤형 봉사 활동 진행

 
블로그
미스 윤
미스윤의 화사함(?)
이 분야 주요기사
`보름달처럼 밝은 눈, 사과 피부` 제철 ..
추석연휴에 만성질환자가 조심해야할 것은?
한가위 성묘 중 독뱀·독충 피해 급증‥&q..
추석연휴 해외여행객 "여행지 감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