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18.07.17(화)19:37
 
 
 
   
   
   
   
서울시약 "문제의 발사르탄 누가 처방했나" 발끈
의협 성분명처방·대체조제 거론에 반박…"힘을 모아야 하는 시기, 자중하라"
이호영기자 lhy37@medipana.com 2018-07-10 10:39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의사단체가 발사르탄 사태와 관련 성분명처방과 대체조제가 안 되는 이유를 보여주는 사례라고 강조하자 약사들이 발끈하고 나섰다.
 
서울시약사회(회장 김종환)는 "의사협회가 의사들이 문제의 고혈압치료제를 환자들에게 처방하고서 도리어 약사들에게 그 책임을 떠넘기는 적반하장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시약사회는 "문제의 발사르탄 고혈압치료제 누가 처방했는가"라며 "국민건강에 대한 일말의 양심이 있다면 문제의 발사르탄 고혈압치료제를 처방한 의사들이 국민에게 사과하는 것이 먼저"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시약사회는 "발사르탄 고혈압치료제 사태가 리베이트와 연관이 있다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며 "병의원들이 제약사로부터 대가를 받고 특정 의약품을 처방하는 것은 한두 해의 일이 아니다. 제약사 또한 과도한 리베이트 영업 때문에 생긴 손실을 값싼 원료로 메우기 위한 것은 아닌지 의심스러운 부분"이라고 반박했다.
 
시약사회는 "도둑이 제 발 저린다고 생뚱맞게 생동성시험과 성분명처방, 동일성분조제로 비난의 화살을 돌리는 것은 자신들의 치부를 은폐하기 위한 파렴치한 수작에 지나지 않는다"며 "그동안 의사들이 문제의 고혈압치료제를 환자들에게 처방하지 않았는가"라고 반문했다.
 
시약사회는 "환자들은 자신들이 복용할 약임에도 불구하고 선택권조차 없고 약사 또한 이를 지켜볼 수밖에 없는 것이 상품명 처방의 적나라한 현실"이라며 "이번 사태로 의사들의 배타적인 의약품 선택권은 어떠한 사회적 실익도 없고, 의약품의 품질도 담보할 수 없다는 점이 다시 확인되었을 뿐"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시약사회는 "발사르탄 고혈압치료제 사태로 성분명처방과 동일성분조제가 아니라 의사들이 특정 제약사의 상품을 처방하는 행태의 위험성이 입증된 것"이라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특정 제약사의 상품명 처방을 종식시켜야 한다. 성분명처방으로 의약품의 선택권이 국민에 돌아간다면 제약사들도 값싼 원료를 사용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시약사회는 "지금은 보건당국과 의·약사가 발사르탄 고혈압치료제를 처방받은 환자들의 건강을 지키고 고통과 피해를 줄이기 위해 머리를 맞대고 힘을 모아야 하는 시기"라며 "국민 건강이 위협받고 있는 시기에 국민 불안심리를 조장하여 이익을 챙기려는 속물적인 근성을 버리지 못하고 비상식적인 논리를 앞세워 불필요한 갈등을 일으키는 의사협회는 자중하기 바란다"고 경고했다.
 
시약사회는 "정치적 셈법에 이용할 것이 아니라 의약품의 품질에 대한 식약처의 관리·감독 의무를 강구함으로써 의약품의 안전성을 담보하는 계기로 삼는 데에 역할을 해야 한다"며 "품질보다 이익을 추구하는 처방 행태에 대해 냉정하게 돌아보아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 2018 메디파나뉴스,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 메디파나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 달기
메디파나뉴스 이호영기자 (lhy37@medipana.com) 의 다른기사 더 보기
블로그 : http://blog.medipana.com/blog/lhy37
기사작성시간 : 2018-07-10 10:39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오늘의 주요기사
사무장병원, 의사수준 낮고 환자사망률 더 높다
정부가 대대적인 사무장병원 근절 종합대책을 마련한 가운데 사무장병원이 일반의료기..
의료인 폭행 국민청원 답보…묘수찾기
  [메디파나뉴스 = 박민욱 기자] 전북 익산에서 ..
조찬휘 회장 고발한 분회장들 "법 판단 전 사죄부터"
조찬휘 회장의 검찰 고발을 진행했던 분회장협의체가 검찰 기소 결정과 관련 사죄와 ..
 
독자의견
 

 
 
 
메디파나 클릭 기사
희귀질환 관련 의약품, 경제성평가 면제 근..
사무장병원, 의사수준 낮고 환자사망률 더 ..
의료인 폭행 국민청원 답보…묘수찾기
"사후적발→ 사전예방"
칼 뽑은 政, 사..
퍼슨, 휴온스메디케어 소독제 특허 무효 심..
조찬휘 회장 고발한 분회장들 "법 판단 전 ..
최저임금 인상‥병원 종사자들, 기대보다 ..
경남도약 "조찬휘 회장, 재판 전 현직서 물..
약사출신 전혜숙의원, 여가위원장 선출
"리베이트 유형, 세부적 범주화로 관리 효..
꼭 필요한 환자들에게 쓰일수 있는 날이 ..
해당 기사가 최근에 봐온 기사 중 가장 ..
향후 ir 및 인터뷰 기사의 경우 김미형..
올 ai인가요? 어차피 만들어도 시판도 ..
고마운신 분들이네요 정부도 도울 수 있음..

[포토] 사노피 "죽상혈전증 환자의 건강한 삶 응원"

 
블로그
커피
의사들이 말하는 연애 경험담
이 분야 주요기사
조찬휘 회장 고발한 분회장들 "법..
공급 원활하지 않은 32개 제품, 희소의료..
경남도약 "조찬휘 회장, 재판 전..
"병원약사 미래 발전위해 약사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