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18.07.19(목)23:56
 
 
 
   
   
   
   
"만성질환 합병증 막자" 개원 안과-내과 협업 '순풍'
오는 8월부터 본격적인 시범사업 시작, 내년 3월 결과 수치화
박민욱기자 hopewe@medipana.com 2018-07-10 11:48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메디파나뉴스 = 박민욱 기자] 당뇨병, 고혈압 등 만성질환 환자에 대한 다학제적 치료 접근을 위해 올해 초 개원 내과계와 안과계가 손을 잡았다.

만성질환은 그 특성상 지근거리에서 지속적으로 관리가 필요하다. 현재 그 역할을 해주고 있는 동네의원에서 합병증 가능성이 높은 안구질환 조기예방을 위해 의사들이 힘을 모은 것.  
 
이렇게 내과의사와 안과의사의 협업은 긴밀하게 이어가고 있으며, 오는 8월부터 본격적으로 시범사업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대한안과의사회 이재범 회장<사진>은 "그동안 당뇨·고혈압 등 만성질환자들이 안과적 합병증에 대한 검진을 하지 못해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았다"며 "이에 내과의사회와 관련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7월까지 준비기간이었다면, 7월말까지 포스터, 의뢰서 및 회신서 시안을 확정한 이후, 오는 8월부터 본격적으로 시범사업을 시작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지난 3월 5일 대한개원내과의사회와 안과의사회는 만성질환(당뇨병, 고혈압) 최적 치료를 위한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

해당 협약을 통해 양 측 의사회는 ▲내과의원을 방문하는 만성질환환자 안과진료 권고 ▲지역의사회 간 업무협약 추진 통해 전국지역활성화 ▲양 의사회 학술대회 참여해 최신지견 공유 ▲진료의뢰서 양식 작성 배포 ▲환자 협진데이터 모아 국민건강 향상에 이바지 등을 약속했다.

양 측 의사회의 타임테이블에 따르면 내년 2월까지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결과를 수치화해 총회에 보고한다. 이후 3월 경 언론을 통해 결과를 발표하고 향후 본사업에 대한 논의를 이어나간다는 계획이다.

해당 MOU는 대한개원의협의회(이하 대개협) 회장 선거 당시 다수의 후보가 '개원가의 Win-Win'사례라고 소개할 만큼 주목을 받는 사업으로 만성질환 환자에게 올 수 있는 질병을 타과와 협진을 통해 조기에 발견하도록 한다는 것이 취지이다.

이 회장은 "많은 당뇨환자가와 고혈압 환자가 합병증과 관련된 검사를 하지 않고 있고, 이는 더 심각한 합병증이 생기는 위험요소가 될 수 있다"며 "당뇨병 뿐만 아니라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으로 안과에 오는 많은 내과 만성질환자들에게 필수적인 내과적 합병증 검사를 교육함으로써 더 많은 합병증 위험요인을 예방하는데 큰 효과가 있을 것이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어 "내과의사회와 안과의사회가 의료기관 간 편리하고 효율적인 협진 시스템을 만들어 예방과 치료방안을 논의하게 된 것은 국민 건강에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 2018 메디파나뉴스,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 메디파나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 달기
메디파나뉴스 박민욱기자 (hopewe@medipana.com) 의 다른기사 더 보기
블로그 : http://blog.medipana.com/blog/hopewe
기사작성시간 : 2018-07-10 11:48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오늘의 주요기사
의료기기 규제 혁신..文 직접 답했다
[메디파나뉴스 = 서민지 기자] 앞으로 안전성 우려가 적은..
유일한 레날리도마이드 '정제', 대형병원 입성 박차
다발골수종 표적항암제 '레블리미드(성분명 레날리도마이드)'의 제형을 바꾼 제네릭..
편의점약 회의 확정… 7.29 약사궐기대회로 쏠린 시선
약사사회의 최대 화두인 안전상비의약품 품목 조정을 위한 최종 회의 일정이 결정되면..
 
독자의견
 

 
 
 
메디파나 클릭 기사
지역가입자 세대원도 내년부터 국가검진대..
전북대병원, 제20대 조남천 병원장 취임
김구 대한약사회 명예회장 타계
의료기기 규제 혁신..文 직접 답했다
유일한 레날리도마이드 '정제', 대형병원 ..
조찬휘 회장 횡령 혐의 기소에 검찰 "비자..
편의점약 회의 확정… 7.29 약사궐기대회로..
고비용 약제 건강보험 급여 적용, 국민에게..
"예외지역도" 無처방 스테로이드 불법
또 늘어나는 외상센터‥국군외상센터 신축 ..
유응렬 씨 연락. 바랍니다 너무보공싶네..
유응렬 씨 연락. 바랍니다
유한양행 아냐?
유영제약큰일났네
메인에 걸게 없으니 개판이구만 ㅉㅉ 좀..

[포토] 사노피 "죽상혈전증 환자의 건강한 삶 응원"

 
블로그
시간여행자
조현병 환자 관리 엉망 의사들이 나섰다
이 분야 주요기사
경북의사회, 캄보디아 해외의료봉사 출국
양영순 전문의 '치매 그것이 알고 싶다' ..
고도일 서초구의사회장, 심평원 감사패 받아
검증 부족에도 '한의약 육성 조례' 제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