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18.07.17(화)19:37
 
 
 
   
   
   
   
바이오헬스 활성화 첫 걸음 '헬스케어 오픈이노베이션 협의체' 출범
클러스터 간 연계·협력 체계 구축‥기업 수요 맞춤형 지원 예정
신은진기자 ejshin@medipana.com 2018-07-11 12:00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바이오헬스산업 활성화는 물론 기업, 병원, 투자자 모두를 만족시킬 소통 협의체가 출범한다.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오는 12일 '헬스케어 오픈이노베이션(건강관리 개방형 기술혁신) 협의체(Healthcare Open Innovation Committee: H+OIC)'를 출범한다고 밝혔다.
 
협의체는 클러스터(연합 지구), 기업, 병원, 투자자 등의 소통과 협업을 통해 오픈 이노베이션이 작동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여 바이오헬스  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해 출범하게 되었다.
 
보스턴 등 해외의 선진 클러스터와 비교할 때 규모가 작고 분산되어 있는 우리나라의 바이오 클러스터가 산업 성장을 견인할 만한 임계 규모에 도달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정부가 나선 것이다.
 
협의체는 지역별 클러스터 간 협업을 통해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하여, 모두에게 유리(win-win)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지역 클러스터간 연계·협력 체계를 구축하게 된다.
 
사업화 전주기 지원을 위해 올해 3월 개소한 '보건산업혁신창업센터'는 협의체 간사기관으로서, 정보 공유 및 기업 대상 사업화 프로그램 지원 등 연계·협력의 허브 역할을 수행한다.
 
클러스터 등 시설·장비 및 주요 연구인력에 대한 정보를 DB화 하여 온·오프라인으로 제공하여, 기업이 필요로 하는 자원을 신속하게 연계하는 것이다.
 
클러스터 등 입주기업 대상으로 특허법인·벤처캐피탈 등 민간과 협력하여 특허전략 및 제품화 컨설팅, 전문가 멘토링, 기술가치평가 등 창업센터의 사업화 지원 프로그램도 연계한다.
 
또한, 창업 기업을 적극 발굴하여 지원할 수 있는 산업계, 의료계, 학계, 정부가 소통·협력하는 연결망의 場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협의체는 분과운영 등을 통해 발굴한 현장의 애로사항, 규제 등 제도개선 사항을 정부에 전달할 예정이다.
 
이날 출범식에 앞서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은 제약바이오협회 이사장단과의 간담회를 통해 일자리 나누기 등 고용확대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다.
 
이사장단은 제약기업의 고용확대 노력을 소개하고, 인공지능 활용 신약개발 등 R&D 확대, 혁신형 제약기업에 대한 신약 인허가 신속심사 도입, 세제혜택 확대 등을 정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박능후 장관은 "이번에 출범하는 협의체가 클러스터 간 시설·장비를 공동 기반시설(인프라)로 하여 다른 클러스터 입주기업에게도 개방 하는 등 연계·협력 체계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말했다.
 
박 장관은 "협의체가 건설적인 소통과 협력을 통해 연구개발(R&D) 결과물이 혁신적 기업의 창업과 성장,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는 선순환적 헬스케어 생태계 조성에 기여하는 핵심 축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 2018 메디파나뉴스,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 메디파나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 달기
메디파나뉴스 신은진기자 (ejshin@medipana.com) 의 다른기사 더 보기
블로그 : http://blog.medipana.com/blog/
기사작성시간 : 2018-07-11 12:00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오늘의 주요기사
사무장병원, 의사수준 낮고 환자사망률 더 높다
정부가 대대적인 사무장병원 근절 종합대책을 마련한 가운데 사무장병원이 일반의료기..
의료인 폭행 국민청원 답보…묘수찾기
  [메디파나뉴스 = 박민욱 기자] 전북 익산에서 ..
조찬휘 회장 고발한 분회장들 "법 판단 전 사죄부터"
조찬휘 회장의 검찰 고발을 진행했던 분회장협의체가 검찰 기소 결정과 관련 사죄와 ..
 
독자의견
 

 
 
 
메디파나 클릭 기사
희귀질환 관련 의약품, 경제성평가 면제 근..
사무장병원, 의사수준 낮고 환자사망률 더 ..
의료인 폭행 국민청원 답보…묘수찾기
"사후적발→ 사전예방"
칼 뽑은 政, 사..
퍼슨, 휴온스메디케어 소독제 특허 무효 심..
조찬휘 회장 고발한 분회장들 "법 판단 전 ..
최저임금 인상‥병원 종사자들, 기대보다 ..
경남도약 "조찬휘 회장, 재판 전 현직서 물..
약사출신 전혜숙의원, 여가위원장 선출
"리베이트 유형, 세부적 범주화로 관리 효..
보령제약 휴가3일에 개인연차2일인데ㅎ5일..
꼭 필요한 환자들에게 쓰일수 있는 날이 ..
해당 기사가 최근에 봐온 기사 중 가장 ..
향후 ir 및 인터뷰 기사의 경우 김미형..
올 ai인가요? 어차피 만들어도 시판도 ..

[포토] 사노피 "죽상혈전증 환자의 건강한 삶 응원"

 
블로그
커피
nadeea volianova struggling with her bathing suit
이 분야 주요기사
의약품 재평가 신뢰성 '도마위'… &quo..
의약품 소포장 공급기준 위반 제약사들 행정..
정춘숙 의원, 민주당 용인병 지역위원장 출..
희귀질환 관련 의약품, 경제성평가 면제 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