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18.08.19(일)16:03
 
 
 
   
   
   
   
의료계 눈과 귀는 지금?‥인공지능 '닥터 AI'
대한의료인공지능학회, 창립공청회·발기인대회 성료
병협, 'K-HOSPITAL 2018'에 인공지능 세션 마련
조운기자 goodnews@medipana.com 2018-07-31 06:07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메디파나뉴스 = 조운 기자] '4차 산업혁명' 신드롬이 가시고 난 뒤, 한풀 꺾인 듯 보였던 의료계의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여전히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닥터 AI'로 불린 IBM 왓슨이 대한민국 병원에도 도입된 이래로, 국내 의료계는 이제 관심 단계를 넘어 한국형 '닥터 AI' 개발과 그 준비에 나서고 있는 모습이다.
 

먼저 지난 28일 서울아산병원에서는 의료계 관계자 93명, 공학 및 기타 분야 전문가 41명, 산업계 종사자 47명, 정부기관 및 연구 관계자 8명 총 189명이 참석한 '대한의료인공지능학회 창립공청회 및 발기인대회'가 열렸다.

이 날 서준범 대한의료인공지능학회 창립준비위원장(서울아산병원 영상의학과 교수)은 한국형 의료 인공지능의 미래를 위한 첫 단추로서 대한의료인공지능학회의 발족 중요성을 강조하며, ▲의료 인공지능 융합 기술 관련 지능형 의료기기 개발 및 임상 적용 ▲의료 인공지능 기술 연구개발을 위한 산학연병정 융합의 장 ▲의료 인공지능 기술 임상시험 촉진 ▲의료 인공지능 인재 육성 ▲의료 인공지능 관련 산업 활성화 ▲의료 인공지능 관련 국가 정책 개발 및 규제 조정 등 학회의 6가지 비전을 제시했다.

그는 "인공지능 기술을 의료에 적용하기 위해 노력하는 의료인과 공학 및 기타 연구자, 산업관계자, 정부관계자 분들에 의해 이 분야의 발전적 토론을 할 수 있는 의료인공지능학회가 탄생했다"고 설명했다.

의료 인공지능에 대한 높은 관심에도 불구하고, 의료계와 공학계, 그리고 산업계의 협력을 이끌어 줄 구심점이 없었던 만큼 '산·학·연·병'은 학회 탄생을 통해 의료 인공지능에 대한 사회적 합의 도출 및 규제 철폐 등에 진전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처럼 의료인공지능 분야에 '학회'가 등장한 데 이어, 대한병원협회는 오는 8월 8일부터 10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2018 대한민국 국제병원의료산업박람회(이하 K-HOSPITAL 2018)'에 인공지능에 대한 병원계의 높은 관심을 대거 반영할 예정이다.
 

올해로 5회째를 맞이하는 'K-HOSPITAL 2018'은 매년 병원들과 의사들의 최고 관심사를 반영하여 의료계 최신 트렌드와 솔루션을 한데 모아 전시회 및 심포지엄, 포럼 등이 열린다.

병협은 특히 의료계의 4차 산업혁명 연구개발에 대한 관심을 반영해 K-HOSPITAL 기간 지난 4월 출범한 한국형 인공지능(AI)기반 정밀의료 솔루션인 '닥터앤서(Dr. Answer)' 개발 사업단의 컨퍼런스를 준비했다.

나아가 '한국형 인공지능 정밀의료의 시작!'이라는 대주제하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우진 과장의 '디지털 헬스케어 메가트렌드'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디지털헬스케어: 미래의료'(▲백롱민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교수), '의료용 인공지능 표준화'(▲안선주 성균관대학교 박사), 'AI와 정밀의료의 만남. 닥터앤서(Dr. Answer)'(▲김영학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서울아산병원 교수), '4차산업혁명과 헬스케어'(▲윤형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등 의료계 인공지능 이슈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다.

박람회 부스에도 경북대학교병원,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서울성모병원, 서울아산병원 등 사업 참여 병원과 JLK인스펙션, 라이프시맨틱스, 라인웍스, 뷰노 등 기업들이 참가하여 한국형 인공지능 개발 방향을 보여줄 전망이다.

의료계 관계자는 "최근 정부가 의료기기 규제 철폐를 표방하는 가운데, 의료인공지능 분야도 공식적 학회를 통해 규제 이슈를 다루고 규정을 만들어야 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병원계 역시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높은 만큼 이 분위기가 K-HOSPITAL을 통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 2018 메디파나뉴스,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 메디파나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 달기
  4차 산업혁명에서 병원의 미래‥"적응해야 산다"

04-12  12:20

  서울아산병원, 병원 중심 인공지능 의료 로봇 개발 박차

02-02  10:50

메디파나뉴스 조운기자 (goodnews@medipana.com) 의 다른기사 더 보기
블로그 : http://blog.medipana.com/blog/goodnews
기사작성시간 : 2018-07-31 06:07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오늘의 주요기사
응급실 폭행 재발 방지, 법 개정만으로는 안 된다
[메디파나뉴스 = 서민지 기자] 응급실 의료진 폭행 사건이 잇따라 발생하면서, 국회에..
SGLT-2 억제제, MSD-화이자 가세로 불 붙을까
 MSD와 화이자의 만남 만으로도 관심을 받고 있는 새로운 당뇨병치료제가 국내에..
바이엘, 조영제 '가도비스트' 특허심판 대법원 상고
MRI 조영제 '가도비스트'의 특허 심판이 3심으로 간다. ..
 
독자의견
 

 
 
 
메디파나 클릭 기사
노바티스 리베이트‥"좌담회 후 결과물을 ..
응급실 폭행 재발 방지, 법 개정만으로는 ..
SGLT-2 억제제, MSD-화이자 가세로 불 붙을..
바이엘, 조영제 '가도비스트' 특허심판 대..
'의료인 폭행 방지' 의협, 입법안에 공조체..
새내기 의·약사·간호사 선발위한 국시 일..
국내서 개발한 인공지능 기반 의료기기 2건..
휴온스 제천공장, 제약 최초 스마트 시범공..
비도덕적 진료행위에 '낙태' 포함…산부인..
응급실 폭행 술취한 사람 대부분.."주취자 ..
술취해서 나쁜짓하면 당연히 무기징역감이지
기자님 자유한국당의 약칭은 한국당입..
향후 제약조제 자판기도 생길 것 같아요...
이게 말되는 소리인가? 지금 몇세기에 사..
의사들 너무 이기적인 것 아냐? 불법이면..

[포토] 미래 의대생들의 '1일 병원 체험행사' 성료

 
블로그
♥사♥랑♥나♥눔♥공♥간
[카드뉴스] 쉬어도 쉬어도 풀리지 않는피로 우리가 피곤한 이유 5가지
이 분야 주요기사
강릉아산병원, 간호·간병통합서비스 확대
전북대병원, 호남최초 구강을 통한 갑상선 ..
국제성모병원, 지역 어린이 건강증진에 '앞..
영남대병원, 유소아 급성중이염 항생제 적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