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18.08.19(일)16:03
 
 
 
   
   
   
   
한약사회, 원외탕전실 평가인증제 폐지 or 연기 촉구
성명서 발표
송연주기자 brecht36@medipana.com 2018-08-07 08:43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대한한약사회가 보건복지부의 원외탕전실 평가인증제도의 폐지 또는 연기를 촉구했다.
 
대한한약사회는 6일 성명서를 통해 “보건복지부는 당장 9월부터 실시하겠다는 ‘원외탕전실 평가인증제’를 통해 겉으로는 원외탕전실의 관리감독 강화를 표방하면서 실상 원외탕전실의 ‘불법 주사제 제조행위’에 면죄부를 주려 한다”고 밝혔다.
 
한약사회는 “약침은 대한민국약전에 의거한 명백한 주사제지만 복지부는 ‘원외탕전실 평가인증제’에서 약침을 ‘한약추출물(약침제)을 주사기를 통해 경혈(經穴)에 주입하는 치료법’으로 정의해 약침이 주사제이며 식약처 허가를 받아 제조해야 하는 의약품이라는 사실을 교묘하게 가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는 식약처로부터 안전성을 검증받지 않은 무허가 의약품도 한의사가 치료행위에 활용하면 한약이라는 잘못된 인식을 바탕으로, 불법 제조한 의약품을 의료기관에서 사용하도록 방조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원외탕전실은 의료기관 개설자인 한의사만이 설치할 수 있는 의료기관 외부의 공동탕전 시설이자 한약을 조제하는 조제실로, 원외탕전실에 고용되어 한약을 조제하는 한약사는 원외탕전실 인증제도로 ‘국가가 보장하는 무허가 의약품’을 앞장서 제조하는 입장이 됐다는 주장이다.
 
한약사회는 ▲원외탕전실 개설주체의 이익을 위해 급조한 원외탕전실 평가인증제도 실시를 즉각 폐기 또는 연기 ▲원외탕전실에서 ‘약침제’를 더 이상 불법으로 제조할 수 없도록 하고 제약사에서 제조하는 의약품으로서 식약처의 철저한 관리감독을 받도록 할 것 ▲합법적이고 합리적인 인증기준안을 재수립해 국민건강을 온전히 증진하는 방안을 모색할 것을 촉구했다.
 
한약사회는 “복지부는 한약을 안전하게 조제하는 전문가인 한약사가 국민건강을 위협하는 무허가의약품을 불법 제조하도록 함으로써 정부부처가 가져야 할 최소한의 양심을 저버렸다”며 “한약사회는 가능한 모든 법적, 제도적 조치를 취할 것임을 경고하는 바이며, 해당 인증제를 통해 인증받게 되는 모든 원외탕전실을 불법제조행위로 고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2018 메디파나뉴스,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 메디파나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 달기
메디파나뉴스 송연주기자 (brecht36@medipana.com) 의 다른기사 더 보기
블로그 : http://blog.medipana.com/blog/brecht36
기사작성시간 : 2018-08-07 08:43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오늘의 주요기사
응급실 폭행 재발 방지, 법 개정만으로는 안 된다
[메디파나뉴스 = 서민지 기자] 응급실 의료진 폭행 사건이 잇따라 발생하면서, 국회에..
SGLT-2 억제제, MSD-화이자 가세로 불 붙을까
 MSD와 화이자의 만남 만으로도 관심을 받고 있는 새로운 당뇨병치료제가 국내에..
바이엘, 조영제 '가도비스트' 특허심판 대법원 상고
MRI 조영제 '가도비스트'의 특허 심판이 3심으로 간다. ..
 
독자의견
 

 
 
복지부의 안일함  2018-08-07 10:40    답글 삭제
참나.. "식약처로부터 안전성을 검증받지 않은 무허가 의약품도 한의사가 치료행위에 활용하면 한약"이라는 인식.. 이게 <개똥도 한의사가 주워 쓰면 의약품이다>라는 말과 무엇이 다른가? 국민보건을 위해 존재하는 약사법상 의약품판매유통질서와 식약처 의약품 관리체계를 기만하는 보건복지부는 국민 앞에 무릎꿇고 사죄해야한다.
 
어처구니  2018-08-07 12:12    답글 삭제
교묘한 복지부 한약 정책 담당자 술책
주사기를 사용하여 인체내 경혈에 주입하는 것은 당연히 주사제 인데 , 원탕제도 내에서 약침이라는 용어로 둔갑시켜 식약처 의약품 규정에서 벗어날려고 하는 시도는 누구를 위한 정책인가 ! 국민건강을 위한다면 식약처 의약품 규정을 따라야지 원외탕전이라는 시설에서 의약품이 아니고 약침제라는 것을 만들어 환자 치료제를 제조한다니 도되체 복지부 담당자는 의약품이라는 기본적인 개념이 있는 자일까?
 
 
메디파나 클릭 기사
노바티스 리베이트‥"좌담회 후 결과물을 ..
응급실 폭행 재발 방지, 법 개정만으로는 ..
SGLT-2 억제제, MSD-화이자 가세로 불 붙을..
바이엘, 조영제 '가도비스트' 특허심판 대..
'의료인 폭행 방지' 의협, 입법안에 공조체..
새내기 의·약사·간호사 선발위한 국시 일..
국내서 개발한 인공지능 기반 의료기기 2건..
휴온스 제천공장, 제약 최초 스마트 시범공..
비도덕적 진료행위에 '낙태' 포함…산부인..
응급실 폭행 술취한 사람 대부분.."주취자 ..
술취해서 나쁜짓하면 당연히 무기징역감이지
기자님 자유한국당의 약칭은 한국당입..
향후 제약조제 자판기도 생길 것 같아요...
이게 말되는 소리인가? 지금 몇세기에 사..
의사들 너무 이기적인 것 아냐? 불법이면..

[포토] 미래 의대생들의 '1일 병원 체험행사' 성료

 
블로그
커피
중국풍 하이레그
이 분야 주요기사
"실효성 없는 제약사 행정처분, ..
필로폰 중독 영향 미치는 생체리듬 유전인자..
옵티팜, 9월 중 코스닥 상장 예정…증권신..
"성분 알수없는 제네릭명..문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