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18.08.19(일)16:03
 
 
 
   
   
   
   
시행 1년 '문케어'‥복지부, 의료현장 직접 살핀다
박능후 장관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 1주년 맞이 경희의료원서 간담회 개최
신은진기자 ejshin@medipana.com 2018-08-09 10:46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각종 논란 속에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대책, 일명 '문재인케어'가 수립 1주년을 맞아 복지부가 직접 현장점검에 나선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9일 경희의료원을 방문해 보장성 강화 대책 추진 이후 의료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 2017년 8월 9일 의료비 걱정 없는 든든한 나라 구현을 위해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을 수립하고,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의학적 비급여 등에 대해 건강보험 적용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그간 선택진료 폐지(2018년 1월), 간·담낭 등 상복부 초음파 건강보험 적용(4월), 상급종합병원과 종합병원 2·3인실 건강보험 적용(7월) 등을 통해 국민 의료비 부담을 줄여왔다.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 시행에 따라 상복부 초음파 본인부담비용은 15만9000원에서 5만8500원으로, 2인실 비용은 15만4400원에서 8만850원으로 감소한 상태다.
 
이 외에도 중증치매와 틀니 및 노인임플란트 본인부담률 인하와 노인외래정액제 개선 등을 통해 국민 의료비 부담 경감정책이 계속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환자들의 의료비 부담은 상당하다.
 
특히 비급여의 급여화 과정에서 의료기관들의 경영상 손실이 계속되자 의료계는 여전히 문재인케어를 반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박능후 장관은 이 같은 상황을 보다 정확히 판단하기 위해 현장점검에 나선 것이다.
 
박 장관은 우선 경희의료원 원장 등 의료진을 만나서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비급여의 단계적 축소에 따른 환자들의 의료 이용 현황과 함께 병원 경영상의 애로점 등을 경청할 예정이다.
 
7월 1일 이후 건강보험이 적용된 2·3인실을 둘러보면서 실제 입원 환자들과도 만나 선택 진료비 폐지, 상급병실 건강보험 적용 등 보장성 강화대책에 따른 의료비 부담 변화도 살펴본다.
 
성인 중환자실 의료진 및 환자 보호자와의 간담회를 열고 중환자실 입원에 따른 환자와 가족들의 애로사항과 의료진의 어려움을 듣는 시간도 가진다.
 
박능후 장관은 "연일 계속되는 폭염 속에서도 환자들의 건강 회복을 위해 여념이 없는 의료진의 노고에 감사하다"며 "올해 하반기에는 뇌·혈관 MRI와 함께 중환자실, 응급실 등 중증환자 치료에 필요하나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항목에 대해 중점적으로 건강보험을 적용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비급여의 건강보험 적용에 따른 의료계의 손실에 대해서는 적정 수가 보상을 통해 의료 현장의 애로를 해소하고, 중환자실·응급실의 질적 향상도 도모하겠다"고 강조했다.
 
<ⓒ 2018 메디파나뉴스,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 메디파나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 달기
메디파나뉴스 신은진기자 (ejshin@medipana.com) 의 다른기사 더 보기
블로그 : http://blog.medipana.com/blog/ejshin
기사작성시간 : 2018-08-09 10:46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오늘의 주요기사
응급실 폭행 재발 방지, 법 개정만으로는 안 된다
[메디파나뉴스 = 서민지 기자] 응급실 의료진 폭행 사건이 잇따라 발생하면서, 국회에..
SGLT-2 억제제, MSD-화이자 가세로 불 붙을까
 MSD와 화이자의 만남 만으로도 관심을 받고 있는 새로운 당뇨병치료제가 국내에..
바이엘, 조영제 '가도비스트' 특허심판 대법원 상고
MRI 조영제 '가도비스트'의 특허 심판이 3심으로 간다. ..
 
독자의견
 

 
 
 
메디파나 클릭 기사
노바티스 리베이트‥"좌담회 후 결과물을 ..
응급실 폭행 재발 방지, 법 개정만으로는 ..
SGLT-2 억제제, MSD-화이자 가세로 불 붙을..
바이엘, 조영제 '가도비스트' 특허심판 대..
'의료인 폭행 방지' 의협, 입법안에 공조체..
새내기 의·약사·간호사 선발위한 국시 일..
국내서 개발한 인공지능 기반 의료기기 2건..
휴온스 제천공장, 제약 최초 스마트 시범공..
비도덕적 진료행위에 '낙태' 포함…산부인..
응급실 폭행 술취한 사람 대부분.."주취자 ..
술취해서 나쁜짓하면 당연히 무기징역감이지
기자님 자유한국당의 약칭은 한국당입..
향후 제약조제 자판기도 생길 것 같아요...
이게 말되는 소리인가? 지금 몇세기에 사..
의사들 너무 이기적인 것 아냐? 불법이면..

[포토] 미래 의대생들의 '1일 병원 체험행사' 성료

 
블로그
♥사♥랑♥나♥눔♥공♥간
洑 방 9개월충청의 젖줄금강이 사막처럼 변한다,세종보 물 83%줄고,녹조 악화 달성보등 7곳發電 중단
이 분야 주요기사
응급실 폭행 재발 방지, 법 개정만으로는 ..
새내기 의·약사·간호사 선발위한 국시 일정..
응급실 폭행 술취한 사람 대부분..&quo..
첨단재생의료·첨단바이오의약품 별도관리법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