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18.08.19(일)16:03
 
 
 
   
   
   
   
"편의점약 지정심의위 법적 정당성은? 해산하라"
약준모, 논평 통해 주장… "복지부, 법률 따라 중앙약심 자문 거쳐야" 강조
이호영기자 lhy37@medipana.com 2018-08-10 06:04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약사단체가 안전상비의약품 품목 조정 논의를 진행하고 있는 지정심의위원회가 법적 정당성이 없는 조직이라고 주장하며 해산을 요구했다.
 
약사법을 통해 안전상비의약품을 다루도록 명시된 중앙약사심의위원회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약사의미래를준비하는모임(이하 약준모, 회장 임진형)은 10일 논평을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약준모는 "현재 13개 품목으로 판매되고 있는 ‘편의점약’의 품목 조정을 하기위해 논의하고 있는 ‘안전상비의약품 지정심의위원회’는 법적인 정당성이 없는 조직"이라고 강조했다.
 
 
약준모는 "안전상비의약품은 약사법 제44조의(안전상비의약품 판매자의 등록) 조항에 의해 시행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조정은 약사법시행규칙 제19조(안전상비의약품의 지정 시 의견청취)에 관한 법률에 의해 의견을 들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약준모는 "약사법 제18조(중앙약사심의위원회) 및 약사법시행령 제17조(분과위원회 등)에 의해 안전상비의약품은 중앙약사심의위원회 산하 ‘약사제도’ 분과위원회에서 다루도록 명시되어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약준모는 "법률은 복지부장관이 ‘안전상비의약품’을 지정할 때 보건의료 또는 약사(藥事)에 관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사람, 공익을 대표하는 사람 등의 의견을 들을 수 있다고 했다"고 전했다.
 
이에 약준모는 "이런 법률을 무시하고, 법률에 근거하지 않은 ‘안전상비의약품 지정심의위원회’라는 기구, 특히, 법률에서 요구하는 약사에 관한 학식이나 공익을 대표 하지도 않는 ‘편의점대표 단체’가 포함된 위원회의 의견을 청취하는 것은 매우 불법적인 행위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약준모는 "지정심의위원회가 파행을 겪고 있는 상황의 발단은 결국 안전상비의약품의 법적 자문기구인 중앙약심이 제대로 가동되지 않았다고 판단된다"며 "복지부가 중앙약심의 자문을 구한 뒤 상비약 품목확대를 주장한 것인지 명백히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약준모는 "만약 중앙약심의 자문이 없이 비법률기구인 편의점상비약 위원회에 모든 걸 맡겼다면 명백히 절차위반이므로 현 편의점 상비약 심의위원회는 해체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약준모는 "복지부는 비법률기구의 운영에 대해 대국민 공개사과 및 책임자를 엄중히 문책하고, 법률에 따라 중앙약사심의위원회의 의견을 청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약준모 관계자는 복지부, 식약처 담당자와의 통화 내용을 공개하며 복지부가 안전상비약 지정과 관련 중앙약심을 고려하지 않은 채 지정심의위원회를 진행하고 있다는 점을 밝혔고 식약처는 안전상비의약품 지정에 대해 중앙약심을 거치지 않고 지정이 가능한지에 대해 복지부가 답변하는 것이 맞다는 의견을 내놨다고 전했다.
 
약준모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논평을 복지부에 정책제안서로도 전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2018 메디파나뉴스,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 메디파나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 달기
메디파나뉴스 이호영기자 (lhy37@medipana.com) 의 다른기사 더 보기
블로그 : http://blog.medipana.com/blog/lhy37
기사작성시간 : 2018-08-10 06:04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오늘의 주요기사
응급실 폭행 재발 방지, 법 개정만으로는 안 된다
[메디파나뉴스 = 서민지 기자] 응급실 의료진 폭행 사건이 잇따라 발생하면서, 국회에..
SGLT-2 억제제, MSD-화이자 가세로 불 붙을까
 MSD와 화이자의 만남 만으로도 관심을 받고 있는 새로운 당뇨병치료제가 국내에..
바이엘, 조영제 '가도비스트' 특허심판 대법원 상고
MRI 조영제 '가도비스트'의 특허 심판이 3심으로 간다. ..
 
독자의견
 

 
 
약사가 왕이가?  2018-08-10 13:41    답글 삭제
대통령위에 약사회장이 있구마..
 
 
메디파나 클릭 기사
노바티스 리베이트‥"좌담회 후 결과물을 ..
응급실 폭행 재발 방지, 법 개정만으로는 ..
SGLT-2 억제제, MSD-화이자 가세로 불 붙을..
바이엘, 조영제 '가도비스트' 특허심판 대..
'의료인 폭행 방지' 의협, 입법안에 공조체..
새내기 의·약사·간호사 선발위한 국시 일..
국내서 개발한 인공지능 기반 의료기기 2건..
휴온스 제천공장, 제약 최초 스마트 시범공..
비도덕적 진료행위에 '낙태' 포함…산부인..
응급실 폭행 술취한 사람 대부분.."주취자 ..
술취해서 나쁜짓하면 당연히 무기징역감이지
기자님 자유한국당의 약칭은 한국당입..
향후 제약조제 자판기도 생길 것 같아요...
이게 말되는 소리인가? 지금 몇세기에 사..
의사들 너무 이기적인 것 아냐? 불법이면..

[포토] 미래 의대생들의 '1일 병원 체험행사' 성료

 
블로그
♥사♥랑♥나♥눔♥공♥간
[중앙sunday편집국장레터]상자 8개에 담긴 외교부의수치,노무현386 집권전에 유학 다녀왔으면 정치달라졌다
이 분야 주요기사
"실효성 없는 제약사 행정처분, ..
필로폰 중독 영향 미치는 생체리듬 유전인자..
옵티팜, 9월 중 코스닥 상장 예정…증권신..
"성분 알수없는 제네릭명..문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