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18.09.25(화)06:20
 
 
 
   
   
   
   
뇌·뇌혈관 MRI 급여화 최종 합의…10월부터 시행
'수가적정화 방안' 등 이후 협의체에서 논의하기로
박민욱기자 hopewe@medipana.com 2018-09-13 10:47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메디파나뉴스 = 박민욱 기자] 의료계와 정부가 오는 10월부터 시행되는 뇌·뇌혈관 MRI 급여화와 관련해 최종적으로 합의를 했다.

이에 따라 13일 오후 열릴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이하 건정심)에서 관련 사안이 문제없이 보고 될 것으로 보인다.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 이하 복지부)와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 이하 의협)는 13일 오전 8시 중구 소재 달개비에서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와 관련 제 5차 의정실무협의체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강대식 의협 부회장(부산시의사회장)은 "뇌·뇌혈관 MRI는 필수의료 영역으로 국민에게 우선적인 건강보험 혜택이 필요하다는 대승적 판단 하에 그동안 관련 학회와 논의를 해왔다"며 "정부 측이 의료계 안을 존중하고, 양보와 배려 등 진정성 있는 대화를 이어와 일차적인 결실을 맺게 됐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단순히 오늘 협의 결과보다 이번 뇌·뇌혈관 MRI 급여화 방안을 마련함에 있어 정부와 의료계가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논의하는 시금석을 마련했다는 것이 소중한 성과이자 결과물이다"며 "첨예한 이해관계가 있었음에도 의협을 믿고 처음부터 끝까지 뜻을 함께 해주신 관련 학회에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강 부회장은 추후 이뤄질 의정실무협의체에서 수가정상화에 대한 추가적인 논의가 필요하다는 점은 분명히 했다.

강 부회장은 "다만 이후 이루어질 의상협상은 수가정상화가 우선적으로 다뤄져야 한다는 것이 의협이 양보할 수 없는 입장이다"고 말했다.
 
이 같은 의협의 입장에서 복지부에서도 이번 MRI 협의 과정에 대해 의료계와 정부간 신뢰를 바탕으로 좋은 선례가 됐다고 평가하며, 수가적정화에 대해서도 함께 고민하고 진정성 있게 논의할 것을 약속했다.

이기일 보건의료정책관은 "의료계의 대승적인 협력과 참여로 합리적인 결과물을 내놨다고 생각한다.향후에도 의료계와 정부가 상생해 이런 기조가 이어질 수 있도록 강력히 희망한다"고 밝혔다.
 
나아가 이 정책관은 3년 만에 국내에서 메르스 확진자가 발생한 것과 관련 확산 방지를 위해 의료계의 적극적인 협력도 당부했다.
 
이 정책관은 "메르스 대응에 현장에 있는 의료인들이 많은 노력을 하고 있고 협력해 주어 감사하다. 이를 계기로 메르스가 성공적으로 종식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한편 이번 회의에는 의협에서 강대식 부회장(부산시의사회장), 정성균 기획이사 겸 대변인, 박진규 기획이사, 성종호 정책이사, 연준흠 보험이사가, 복지부에서 이기일 보건의료정책관, 정윤순 보건의료정책과장, 손영래 예비급여과장, 이중규 보험급여과장, 고형우 의료보장관리과장이 참석했다.

또한 다음 6차 의정실무협의체 회의는 오는 10월 25일 오후 5시 열릴 예정으로 장소는 미정이다.
 
<ⓒ 2018 메디파나뉴스,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 메디파나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 달기
메디파나뉴스 박민욱기자 (hopewe@medipana.com) 의 다른기사 더 보기
블로그 : http://blog.medipana.com/blog/hopewe
기사작성시간 : 2018-09-13 10:47
  메일로보내기 기사목록 인쇄하기
 
오늘의 주요기사
일회용 점안제 약가인하 집행정지 기각… 22일 인하
일회용 점안제의 약가인하 고시 집행정지가 해제되면서 오늘(22일)부터 299개 품목..
'바이오메디컬' 허브로 자리잡은 '싱가포르'‥비결은?
[메디파나뉴스 = 박으뜸 기자] 싱가포르가 바이오메디컬의 허브로 자리 잡았다. &..
C형간염 마비렛-비만 삭센다, 삼성서울병원 입성
9월 국내 출시한 C형간염 치료제 ‘마비렛’, 최근 가장 핫한 비만 치료제 ‘삭센다..
 
독자의견
 

 
 
 
메디파나 클릭 기사
일회용 점안제 약가인하 집행정지 기각… 2..
메르스 격리해제 "국민, 의료진, 보건당국 ..
'바이오메디컬' 허브로 자리잡은 '싱가포르..
낙상사고 증가‥병원 내 낙상은 무조건 병..
C형간염 마비렛-비만 삭센다, 삼성서울병원..
정부여당 공공의대설립법 제출..의무복무 1..
GC녹십자 혈액제제 IVIG-SN, 미국 허가 지..
`Aimovig` vs `Ajovy` vs `Emgality`‥편두..
미국시장에서는 이미 상처 방지ㅣ 약품이 ..
미친것들 약사가 환자를 치유하려는 목적이..
공직선거법 공소시효 6개월 약사회 5,..
조무사가 치과위생사 되려고 배우는 과목,..
시시티비 보다는 상해죄로 처벌이 더 중요..

[포토] 한국릴리, 다양한 지역사회 맞춤형 봉사 활동 진행

 
블로그
♥사♥랑♥나♥눔♥공♥간
최상 스펙, 꼿꼿 이미지 황교안,보수 아이콘 될 수 있을까, 박원순이 약속한10년 혁명의 끝은 대권일까,
이 분야 주요기사
정부여당 공공의대설립법 제출..의무복무 1..
대전협, '2018 전국 전공의 병원평가'..
메르스 밀접접촉자 모두 음성‥ 위기경보 하..
'문케어' 효과에 2019년도 실손보험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