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서 모인 간호조무사‥국회에 "법정단체 인정" 호소

간호조무사 중앙회 법정단체 인정 의료법 9월에 재도전‥김순례·최도자 의원에 힘 실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카카오스토리
[메디파나뉴스 = 조운 기자] 간호협회의 반대로 제동이 걸린 간호조무사 중앙회 법정단체 인정 의료법 통과를 위해 전국 간호조무사들이 국회를 찾아 읍소했다.

두 단체의 갈등으로 국회의원들조차 눈치를 보는 상황에서, 김순례 자유한국당 의원과 최도자 바른미래당 의원은 끝까지 간호조무사 권익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20일 대한간호조무사협회(이하 간무협)가 김순례 국회의원(자유한국당) 주최로 바람직한 간호인력 역할 정립과 상생방안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큰 박수를 받으며 축사를 위해 자리에 오른 김순례 자유한국당 의원은 간호조무사 중앙회 법정 단체 인정 의료법 개정안을 발의한 최도자 바른미래당 의원과 9월 정기 국회를 야심차게 바라보고 있다고 선언하며, 해당 법안이 구시대에 사로잡힌 '특정단체'에 발목 잡혀 있다고 현실을 한탄했다.

김순례 의원은 "어떻게 업무 범위 속에 상하가 존재할 수 있느냐"며, "보건의료 중추 종사자들이 '학원' 출신이라는 이유만으로, 사회, 역사, 능력에 관계없이 홀대 받는 것은 자유 민주주의 국가에서 일어나선 안 되는 적폐라고 생각한다"며 간호조무사협회를 옹호했다.

그는 "19대 국회에서 간호조무사의 자격, 면허를 논하는 데 '학원 출신'이라는 이유로 발목 잡히는 데 문제를 제기하고, 간호조무사 교육 및 육성을 전문대로 진입시키려는 시도도 있었다"며, 이에 동의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토론회에는 간호조무사 중앙회 법정 단체 인정 의료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한 최도자 바른미래당 의원도 참석했다.

최도자 의원은 현장에서 활동하는 간호조무사가 18만 명에 육박하는 현실에서, 간무협을 법정단체로 인정하는데 반대하는 것은 일종의 '갑질'이라고 정의했다.

그는 민감한 상황인만큼 많은 국회의원들이 자리에 참석하지 않은 현실을 꼬집으며, "제가 언제 간호조무사를 의료인으로 만들어 달라고 했나. 간호조무사가 하고 있는 업무와 역할을 인정하기 위한 것"이라며, 간호조무사 전문대 편입법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순례, 최도자 의원 및 심재철 부의장 3인의 연이은 간무협 지지 선언 속에, 홍옥녀 간무협 회장은 이날 참석해 준 국회의원들에게 감사를 표하며 울먹였다.

홍 회장은 "고령화에 따라 점점 더 많은 영역에서 간호의 손길을 필요로 하고 있다. 간호의 질을 높이기 위해 전 영역에 간호사가 서비스를 하면 좋겠지만, 이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이에 적재적소에 맞는 인력을 배출하여, 간호조무사를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간호사가 할 수 있는 고급 간호는 간호사가 하고, 실무 환자 간호는 간호조무사가 하고, 또 그 외 영역은 간병지원인력이 함께 상호 협력하는 체계를 만들어가자는 것"이라고 호소했다.

축사 및 개회사를 마친 뒤, 전국에서 모인 간호조무사들은 홍옥녀 회장에게 박수와 함께 응원을 보내며, 국회의원들에게도 "법 통과에 힘을 보태달라"고 외쳤다.
<ⓒ 2019 메디파나뉴스,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 메디파나뉴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카카오스토리 이메일 기사목록 인쇄
기사속보

이 분야 주요기사

독자의견
  • 뭐래는거야 2019-08-20 21:24

    저기요 저는 4년재 대학 졸업하시고 면허증있는 간호사선생님들께 치료 받고 싶거든요???? 대학가서 면허증 따시든가 ㅅㅂ

  • 비빔밥 2019-08-21 08:21

    님아 그렇게 하세요. 그리고 4년제 나와야지만 협회도 인정된다면 간호사들은 4년제 나온 이들만 사람으로 생각한다고 성명서 내세요

  • 꿈꾸는세상 2019-08-21 08:27

    욕하는 인성을 보니 혹시 병원에서도 이런 식으로 환자나 동료들 대하는 건가요?!

  • sn 2019-08-22 19:15

    저기 죄송한데 저 분은 간호사가 아니라 일반 분이신거 같은데 말의 맥락 보면 모르시겠나요?^^ 글 이해 좀 제대로 해주시기~~~

  • 법정단체? 2019-08-21 16:01

    사람으로서 대접을 받고 싶은신건 알겠는데 왜 법정단체를 인정 해달라고 하는지 궁금하네요

  • 사람대접? 2019-08-24 04:29

    말이 너무 심하시네요 . 사람대접이라니요? 이런분들때문에 간호조무사협회 법정단체 통과되야하는 이유입니다 . 이게 답입니다.

  • 어휴; 2019-08-24 04:46

    “4년제 나온 이들만 사람으로 생각한다고 성명서 내세요“위에 비빔밥이 작성자 명으로 된분께서 말씀하셔서 쓴겁니다; 그리고 법정단체 인정을 요구 그만하세요 무슨 말도 인되는 소리를

  • 저능아 무뇌충 2019-08-20 22:10

    ㅋㅋㅋㅋ아니 니들도 4년제 대학 나와서 국시보면 되잖아 ㅋㅋ왜 니들은 과정을 안거치고 간호사 해달라고 하니 바보냐 그게 통과 되겠니? 무뇌충이냐 ㅋㅋㅋ

  • sun 2019-08-20 22:34

    대학까지나오셨다는분이 글을이렇게밖에 쓰지못하니 심히 유감이네요 좀더 고급스럽고 현안을 제대로 이해하고 써주세요!

  • 예? 2019-08-20 23:56

    현안을 제대로 이해하고 댓글 남기는데 그럼 저 안건이 말이 된다고 생각하세요? 정상적으로?

  • 간호조무사 2019-08-21 00:25

    네 정상적으로 말이 됩니다. 지금 민주주의에서 한단체로인해 비정상적으로 궤변을 늘어놓고 있는 지금이 비정상입니다.

  • 응원합니다. 2019-08-21 00:53

    저능아 무뇌충이 아니기에 누가 간호사해달라고 한겁니까?간호조무사권익을 위해 간호조무사들의 목소리를 내는겁니다.전국 간호조무사선생님들 화이팅입니다.응원합니다.

  • 목적이 뭐에요? 2019-08-21 16:03

    법정단체 인정이 목적입니까 처우개선이 목적입니까 아니면 간호조무사로서 간호사와 같은 대우를 받기 위한 발판을 만드는게 목적입니까

  • 우리 2019-08-24 04:35

    우리의 목소리가 이제야 들리는군요 .감사합니다, 간호사와 같은대우를받기위함이 아니라는 것을 꼭 아시길 바랍니다. 관심가져주셔서 고맙습니다.

  • ; 2019-08-24 04:49

    의료법에서 의료인들만 인정해주는 법정단체를 간호조무사들도 인정해달라= 간호인력인 간호조무사를 의료인으로 만들어 활동하게 해달라인데 자기들도 간호사 역할을 하겠다는 것과 뭐가 다른가요?

  • 법정단체 2019-08-24 05:26

    법정단체ㅡ 어떤 단체들이 있는지 먼저 알아보세요..

  • 어때요 답이 됬나요? 2019-08-24 15:13

    간호조무사 측은 "의료인, 약사, 의료기사들뿐 아니라 안마사, 의료유사업자인 침사, 구사까지 모두 중앙회를 법적으로 인정받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의료법 제81조 제2항은 "의료유사업자에 대하여는 이 법 중 의료인과 의료기관에 관한 규정을 준용한다. 이 경우 '의료인'은 '의료유사업자'로, '면허'는 '자격'으로, '면허증'은 '자격증'으로, '의료기관'은 '시술소'로 한다."라고 규정하고 있고 의료법 제2장 제4절의 의료인단체에 관한 규정을 준용하지는 않고 있다. 이와는 달리 안마사에게는 의료인단체와 같이 중앙회 설립을 강제하고 있으나, 이는 의료인 경우와는 입법적 목적이 다른 것으로 이 조항의 입법목적은 안마사의 안마시술은 시각장애인의 직업 활동에 대한 국가의 보호차원에서 접근한 것이다.

  • 그런가요? 2019-08-24 20:48

    그럼 간호사인력정원을 조무사로 대체할수있게 해달라는 주장은 왜 하시는건가요? 신문기사에서 봤는데.. 이게 같은 대우 해달라는거 아닌가요? 서로 의견일치가 안된건가요? 아님 여기저기마다 말이 다른건가요?

  • ¥¥ 2019-08-20 22:48

    진짜 꼬우면 대학 나와서 국가고시 치뤄 ㅋㅋㅋㅋㅋ 어디서 학원 몇달 다녀서 자격증 따놓고 간호사랑 같은 대우래 ㅋㅋㅋㅋㅋㅋㅋㅋ 똥 된장 구분 못하니

  • ?? 2019-08-21 08:31

    언제 간호사랑 같은 대우 해달라는 내용 있나요? 확대 해석하고. 북치고 장구치고..

  • sn 2019-08-22 19:17

    의료법에서 의료인들만 인정해주는 법정단체를 간호조무사들도 인정해달라= 간호인력인 간호조무사를 의료인으로 만들어 활동하게 해달라인데 자기들도 간호사 역할을 하겠다는 것과 뭐가 다른가요?^^ 똑같은 간호역할이 되는건데???????????

  • 안마사협회 법정단체는? 2019-08-23 16:36

    안마사도 간호사 역할 하겠다는 건가요?! 그렇다면 안마사,침사,구사,의료기사 모두 법정단체인데... 간호사 인가요?
    오늘 새로운 사실 알게 해줘서 고마워요.

  • 안마사? 2019-08-23 17:41

    안마사가 하는일이 간호쪽이랑 관련이 있나요? 조무사는 의사나 간호사를 도와주는 인력인데 둘다 법정단체가 된다는게 더욱 혼란만 가중화될꺼 같네요 그리고 안마사가 법정단체가 맞나요? 출처를 얄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 2019-08-24 20:56

    간호사랑 같은 대우 해달라는거 아니다.. 이런말 하기전에 간무협에서 주장해온 내용들 쭉 봐보세요.

  • 대학,국거고시,자격증 2019-08-24 04:41

    슬프네요 .서로 존중하는 날이 오기를 바랍니다

  • 간호협회 2019-08-20 22:59

    간호사들이 힘들어서 자살까지하는데 간호협회는 그동안 뮈했냐. 진짜 회비만 받아먹고 일도 안하고

  • 2019-08-21 00:01

    저기요... 간호사 대접 받고싶으면 대학가서 면허따면 되잖아요 그건 하기싫고 대접은 받고싶고 무슨 그런 양아치같은 심보가 어딨어요

  • 간호조무사 2019-08-21 00:35

    배우겠다고 전문대양성하겠다고 해도 발목을 잡은장본인들은 지금 앞뒤가 안맞는 얘기만 하는군요.우리가 양아치입니까? 배우겠다고 하는데 길목 가로막는 사람들이 양아치 같은 심보입니다.

  • 띠링 2019-08-21 01:28

    배우겠다면 전문대 양성이 아니라 간호대학을 나오는게 맞지 않나요? 이해가 잘 되지 않네요

  • 꿈꾸는세상 2019-08-21 08:15

    지금 간호인력 난이 간호사 배출이 안되선가요?! 간협이 a에서 z까지 모두 하겠다고 하니 현장 간호사들이 떨어져나가는 거잖아요. 현장에서 간호인력 업무분장만 잘 이뤄져도 숨통이 트일텐데.. 간호조무사 간호인력으로 인정부터 하세요.

  • 꿈꾸는세상님? 2019-08-24 21:00

    간호인력난이 간협이 a에서z까지 하겠다고 해서 발생한거라뇨. 어떻게하면 이런생각을... 협회랑 전혀상관없어요. 노동에비해 대우가 나아지질 않고 점점 나빠지기만하니 떠나는거죠. 왜 나빠지는지 아실것같은데요.

  • 12 2019-08-21 15:56

    아닌데요 a에서 z까지 모두 하겠다 이것때문에 떨어져 나가는게 아니라 업무환경이 힘들고 인간관계에서 어려움을 느끼거나 등등 이러한 이유로 그만두고 있는거 아닌가요? 간호사로 일하시는 뷴인가요?

  • 똑바로 알기 2019-08-23 23:50

    간호대도 맨 처음부터 4년제 였나요?2년제전문대부터 시작한걸로 아는데ㅡㅡ학원출신 ㅡ2 년제 ㅡ3년제 ㅡ4년제로 제대로 알고 얘기하는건가요?

  • 모르면 말을... 2019-09-25 17:21

    간호대 처음 몇십년 전부터 4년제였습니다. 4년제-2년제에서 2년제 전문대학이 3년제가 된겁니다. 모르시면,,, 말을 마셔야죠...

  • 그러니까요 2019-08-24 21:11

    그러니까 생명다루는일에 2년제도 부족하다 생각돼서 3년제로 늘렸고, 3년제도 부족해서 4년제로 교육과정 점차 늘리면서 바뀐거잖아요. 바뀐건 이유가있는거구요.

  • 간호사도 2년제 전문대부터 사작 2019-08-24 00:21

    본인들의 과거도 뒤돌아보시죠

  • 전문대 간호학과 2019-08-24 00:43

    본인들도 전문대부터 했어요 ㅜㅜㅜ 모르는건 아니죠?

  • 트집잡기x 2019-08-24 03:08

    지금 몇년제인지가 중요한가요 하 참 답답하네요 다른걸로 트집 잡지말고 또 법정단체 인정해달라는 말도 말고 업무횐경 개선을 해달라고 목소리를 내세요!!!

  • 간호학과가 전문대에만 있나요? 2019-09-25 17:29

    간호사가 전부 전문대 출신만 있나요? 4년제 간호학과도 있습니다.
    현장에 학원/전문대/4년제 출신 일반인이 구분할 수 없는 '간호사'라 통칭해서 불리우는 직군이 혼재해 있는 것이 문제입니다.

  • 간호대학 2019-08-24 04:44

    간호사도 전문대부터 시작했답니다.

  • 00 2019-08-24 04:52

    그러니까 처우개선에 대한 목소리를 내는건 좋은데 왜 법정단체 인정을 끼워넣나요

  • 법정단체 2019-08-24 04:54

    처우개선을 하려면 법정단체가 인정되어야만 하는 이유입니다.

  • 어이가 없어서... 2019-09-25 17:27

    간호사 교육 과정도 제대로 모르는 분들이 모여서,, 무슨 제도 개선을 외치는지..
    간호사가 무슨 전문대부터 시작을 했나요?
    간호대는 처음부터 4년제/전문대 2년 과정으로 나누어져 있었고 2년제 간호전문대가 2년으로 교육 과정이 부족했기 때문에 3년제 전문대학으로 바뀐 겁니다.
    무슨 말을 하려면 좀 알고 얘기하세요.

  • 4년제출신 간호조무사님 2019-08-24 21:08

    아니 그러니까 우월주의 이런거없어요. 그냥 각자 업무분야 명확히해서 각자일만 하자는거잖습니까. 지금 대부분 우리가언제 간호사랑 같은 대접해달라고 했냐? 잖아요. 근데 4년제출신님 말대로라면 우리도 스텝이랑 컨퍼런스해가며 너희랑 똑같은일하고있으니 같은대접해달라는거랑 뭐가다릅니까? 같은 단체면서 서로 모순되는 말하는거 아세요? 그리고 본인 타과 4년제출신이 무슨 상관입니까? 그럼 본인전공 살려서 일하지 그러셨어요.

  • 이런모습, 생각 2019-08-24 04:51

    나이는 숫자에 불과합니다. 간호조무사선생남들 화이팅입니다. 간호공부는 현재 잔행형입니다. 계속배워야 하는부분입니다.

  • 다수의생각 2019-08-24 03:58

    처우개선을 위해 법정단체 인정입니다.간호조무사가 간호사되겠다고 누가 그러던가요? 법정단체에 댜해 제대로 알고 얘기하십시요..

  • 4년제출신간호조무사 2019-08-24 00:06

    말이 너무 심하군요 양아치라뇨?간호대출신이 엄청 대단한가요? 현실 취업난으로 석사 4년제 출신도 간호조무사자격증으로 현직에 일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ㅡ전문대 출신들도 많고요 .우월주의가 너무신한듯하네요. 지식이 부족하면 일선에서 스스로 공부하면서 의료진스텝들과 컨퍼런스하면서 같이 공유하고 배우면서 일하는거 무사못하거든요? 간호조무사가 언제 간호사로 바꿔달라했나요? 간호사가 되려면 공부해서 면허따면 되는거고 간호조무사가 되고싶으면 자격증 따면 되는거고 현재 간호조무사도 대학출신 대다수임 ㅡ일햐보니 권익과 복지가 형편없으니 목소리를 내는겁니다 . 응원합니다.간호사, 간호조무사선생님들!!!

  • 4년제간호조무사?? 2019-08-24 02:51

    석사출신 간호조무사 전문대 출신 간호조무사...->간호랑 관련없는 과를 졸업하고 조무사 일함 -> 대학나오고 조무사 일하는데 복지가 너무 않좋아!! -> 몇년 일하면 간호사로!! -> 실패 -> 간호조무사 전문대 만들어줘!! -> 실패 -> 법정단체 인정해줘!! -> 간호사/간호대생: 하 또 시작이네..제가 볼땐 대학 나오고 조무사 일을 하는데 복지가 안좋으니 간호대학을 나올까 생각하다가 간호대학 등록금이랑 4년이라는 긴시간이 지나버리면 나이가 그만큼 늘어나고 나이가 늘고 6년이상 대학을 나온다는 것이 싫고... 이런 모습이 생각나는거는 저뿐인가요

  • 4년제조무사???? 2019-08-24 02:18

    석사 출신 간호조뮤사분들이 많은거 알겟습니다 근데 석사과정에 간호학에 대한 내용을 배우나요 그리고 의료진스텝들과 컨퍼런스를 하면서 배우면서 일을 하신다고 하는데 간호사가 되어서도 계속해서 공부하고 연구하며 환자들의 회복을 위해 계속해서 자신의 역량을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또 실무에서 배우고 있으니 법정단체 인정? 그러면 변호사 비서로 일하면서 법에 대해 공부하고 배우면 법정인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겠네요 그리고 간호사들도 pa이나 전문간호사분들은 의사업무에 대해 침범할 수 있겠네요 그리고 조무사에서 간호사로 바꿔달라는 말이 없다고 하시는데 법정단체를 인정해달라고 하는것부터가 잘못됬다고 하는겁니다 조무사분들이 법정단체로 인정해달라는 것을 요구 하시기보단 조무사에 대한 처우개선을 해달라고 목소리를 내세요!! 왜 계속 학원출신이라 무시한다는 말도 안되는 이야기를 하시나요? 무시한적 없습니다 조무사협회에서 계속해서 의료법의 허점을 수정해야하는 부분들을 언급하면서 간호사로 승격할려거나 간호사의 업무적인 부분에 대해 건드리게 되니까 이렇게 간호계에 종사하시는 분들이 화를 내는 겁니다 조무사분들은 조무사 일을 하시고 간호사는 간호사 일을 하면 되는거 아닌가요 법정단체 인정보다 처우개선을 해달라고 목소리를 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처우개선에 대한 내용은 저도 찬성하지만 법정단체 인정은 반대합니다

  • 간호대생 2019-08-22 21:37

    댁들 양아치 맞는데요 법정 단체를 만든다는 거부터가 의료인으로 인정해달라는 건데 댁들보다 많이 배운 약사조차도 의료인이 아닌데

  • 개어이x 2019-08-23 12:24

    네 조무사에서 더 배우고 싶으면 간호대 입학해서 해부학,생리학,병리학,약리학,기본간호학,성인간호학,아동간호학,정신간호학,응급간호,의료법규 등 전공과목과 1000시간 실습하시고 간호사 되세요. 님 밥그릇부터 찾기 전에 노력부터 하고 말하세요. 저 많은 공부하고나서 병원가서도 평생 환자들을 위해서 공부하는분들이 간호사에요. 그렇게 공부가 하고싶고 배우고 싶은 열정이 가득하시다면 정당한 절차와 노력을 해서 얻으세요

  • 어이없음 2019-08-21 00:17

    학원을나왔다는 이유만으로. 라고 할거면 조무사학원을 없애고 간호대를 더 늘리던가 머 자꾸 말도 안되는 소리를

  • 2019-08-21 01:52

    지금 충분히 간호대학 정원도 많이 늘리고 있으니까 간호사가 하고싶으시면 대학을 다니세요^^

  • 꿈꾸는세상 2019-08-21 08:09

    누가 간호사 하겠다는 겁니까.. 간호조무사 법정단체 인정해달라는 겁니다. 꼬우면 간호대 가라는 개소리는 하지 마세요. 4년제 간호학과 나와야만 협회 인정 된다는 게 맞는 말입니까.

  • 두둥탁 2019-08-21 15:40

    아니 몇년전부터 계속해서 13~14년? 이쯤에도 간호인력개편안 하면서 간호사로 자연스럽게 할려고 했었는데 이번 법정단체 인정도 작은 발판마련으로 보이는데요

  • 간호대생 2019-08-22 21:39

    저기요 조무사님 법정단체 인정 해달라는거 부터가 의료인이 돼야 할 수 있는 건데요 댁들이 의료인입니까? 그냥 의료 술기 배운 일반인이지 댁들보다 많이 배운 약사도 의료인이 아닌데 댁들이 의료인이요? 아는 게 없으면 입을 열지 마세요 무식한 거 티나니까

  • ㅋㅋㅋㅋ 2019-08-23 12:27

    법정 단체? 조무사님들이 의료인이세요?그만큼 전문지식들이 가득하세요?제발 알고나 말하세요.법정단체로 만들어달라 하면 그래 만들어줄게 하고 뚝딱 만들어지는게 아닙니다..ㅎㅎ처우개선?충분히 대우는 적절하게 받고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 에휴 2019-08-24 21:15

    같은일을 하려고 하면서 간호사 하겠다는게 아니다? 말안되지않나요? 그럼 서로 업무 명확히한다음 단체인정해달라고 하세요.

  • 2019-08-21 08:50

    이런기사 볼때마다 화가 치밀어 오르네요 제발 남의 밥상에 숟가락 올리지말고 대학가서 국시 쳐서 간호사되세요.비싼등록금에 힘든 실습에 4년 과정 해보면 왜 우리가 이렇게 반대하는지 아실거에요 님들도 막말로 내가족들 본인들이 조무사라도 대학병원 ㆍ종합병원에서 간호사한테 케어받고싶지않나요? 현실을 제대로 직시하시고 다들 공부하러 가세요 그래서 의료인되면 대한간호협회라는 여러분들이 만들고싶어하는 법정단체에 가입도하고 단체도 생기니까ᆢ 가세요.간호대를

  • 조경나 2019-08-21 11:46

    니밥그릇챙기자고남의밥그릇차냐 배웠으면 배운값해야지 누가 간호사 하겠다냐 우리일 우리 ㅇ속소리내며열심히하겠다는데 소위배웠다는 학사출신이라는것들이 무개념무뇌아같은 소리 지껄이냐

  • ㅇㅇ 2019-08-21 14:35

    전문대 편입까지 요구하는것은 도가 지나치네요 수능봐서 전문대든 4년제든 가는것이 옳다고 봅니다 학원몇달 다니고 작격증 쉽게 취득해서 전문대로 편입했다가 다시 시간 지나 4년제 편입쉽게 하면 수능봐서 간호사 하는 분들 화나죠

  • 간호대생 2019-08-22 21:47

    자꾸 조무사들이 말도 안 되는 거 내세우면서 우리 밥그릇 차고 있으니 이리 말하는 겁니다 소위 배웠다는 학사출신이니 이의를 표하는 거죠 댁은 무개념 무뇌아라 저게 뭐가 잘못된 건지 모르겠죠?^^ 법정단체로 인정을 받는 건 의료인이여야 가능한데 우리나라에서 의료인은 의사,치과의사,한의사, '간호사' 뿐이랍니다 댁이 몸 담고 있는 밥그릇이 우리 밥그릇까지 넘보네요 ㅋㅋ 그리 더 배우고 싶으시면 대학 가서 공부를 하세요 공부는 하기 싫고 조무사라고 하기는 쪽팔리니 간호사는 하고 싶고 이게 댁들같은 무개념 무뇌아들이 내뱉고 있는 땡깡이랍니다^^

  • 정치란 무엇( 2019-08-21 15:53

    간호사로 할려고 몇년 전부터 했지 않나요? 간호인력개편안 하면서 계속해서 이런 말들이 올라는데 솔직히 간호조무사에 대한 이미지가 더 않좋아지고 있네요 그리고 간호사 일이 많아서 간호조무사분들이 할수 있는일은 도와주시고 하는데 더욱 배우고 싶은 마음이 있으시면 거기에 맞는 교육을 받고 싶다라는 생각으로 이어지는게 맞지 않나요? 왜 어째서 더배울려는 행동은 하지않고 계속해서 인정을 해달라 조무사로 몇년 일하면 승격시켜달라라는 등 이런말이 왜 계속 언급되는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 후아 2019-08-21 15:44

    법정단체 받아서 뭐하실려구요? 인정받으면 처우개선이 짠하고 이루어지나요? 제가볼땐 처우개선이 목적이 아니라 법정단체 인정이라는 발판을 만들어서 더 큰뜻을 이룰려고 하는걸로 보이는데 법정단체 인정을 말하기보다 처우개선의 목소리를 올리는게 맞지 않나요?

  • 왜 없지? 2019-08-21 15:49

    근데 저거 토론이 간호인력에 대한 내용인데 왜 간호사협회는 참가하지 않았나요? 간호협회만 없고 다른 의협이나 국회의원은 참가했는데 뭔가 간호사만 쏙 빼놓고 간호인력에 대해 토론한거 같은느낌이 드네요

  • 간호대생 2019-08-22 21:42

    ㅋㅋㅋㅋㅋㅋㅋ 홍철 없는 홍철팀 개웃기네

  • 간호조무사화이팅 2019-08-21 22:51

    간호조무사님들 ! 화이팅하세요ㅎㅎㅎ 배운게 없으니 항상 그렇게 단편적으로만 생각하시나봐요 ㅎㅎㅎ 법정단체로 인정? 저기요 ㅎㅎ 약대나온 약사도 법정단체가 없고 응급구조사도 법정단체가 없습니다 ^^ 너희들이 뭐라고 법정단체가 필요하나요? 학원나온애들한테도 법적인 단체가 필요하나봐용~?

  • 회이팅!!! 2019-08-24 00:27

    배운게 왜 없겠습니까? 현직에 계시는 간호조무사선생님들 응원합니다.

  • 무엇을?? 2019-08-24 02:22

    무엇을 배웠나요? 개요를 배우지 않았나요? 질병에 대한 병태생리나 증상에 따른 치료/간호나 왜 어째서 이러한 처치를 하는지 구체적으로 아시나요?

  • 미쳤냐 2019-08-22 18:12

    아니 간호조무사랑 간호사랑 애초에 배우는양이나 학업능력이 다르고 간호조무사가 되는과정은 간호사에비해 훨씬 쉬운디 뭘 둘이를 같은취급을 하라는거지

  • ㅋㅋㅋ 2019-08-22 18:58

    법정단체화는 의료인만 할 수 있는거에요. 떼쓴다고 다 되는게 아니에요. 정하고싶으면 의료법 개정하고 의료인에 조무사도 포함시키고 단체 만드세요. 민주주의니까 당연히 공부량 취득한 면허증에 따라서 직업이 다르고 일하는게 다른거죠 아래 댓글보면 민주주의 운운하는데ㅋㅋㅋ그런 교육을 받고 동등한 대우를 원하면 공산주의 아닙니까? 일반개인병원에서 정맥주사 근육주사 할줄안다고 그게 간호사 업무 전부라고 생각하시나본데 한번 큰병원에서 근무해보세요 진짜 자기가 쥐뿔도 몰랐다는걸 알꺼에요. 그리고 무슨 간호사랑 같은대우해달라고 확대해석한다는 댓글이 있던데 아니 법정단체화 자체가 의료인하겠다는거잖아요. 학원교육받고 의료인하고싶다고 떼스는거잖아요. 그게 이상하다고 생각안드시는거에요?ㅋㅋㅋ

  • 간호대생 2019-08-22 21:41

    우리나라는 간호의 가치를 매우 낮게 보는거 같네요? 4년간을 배워도 환자 간호엔 턱없이 부족합니다 간호사의 교육수준과 지식이 환자에게 어떤 영향률을 주는지 이미 국내외 연구결과를 통해 알려지지 않았나요? 환자는 면허간호사에게 간호를 받을 권리가 있고 이를 역행한다면 의료의 발전에 간호는 뒤쳐지는 후진국형 의료국가가 될거이라 생각합니다 . 조무사에게 간호업무 위임도 정말 최소한의 것이야 하고 전문적 케어는 금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조무사분들 간호사가 하고 싶으면 대학 가서 전문적인 지식을 배워오세요 말도 안 되는 억지 부리지 마시고 우리나라 의료인은 치과의사,의사,조산사,간호사 뿐입니다 하물며 조무사들보다 훨씬 많이 배운 약사도 의료인이 아닌데 조무사가 의료인이요?

  • 간호대교수 2019-08-22 23:12

    ㅉㅉ 교수들이 또 간호대 학생들 동원했구만...애들을 제대로 가르쳐야지 기술만 가르치고 못된 사고방식 심어서 댓글부대 동원, 집회인력 동원에만 썩먹으니...이러니 전체주의적 사고가 어릴때부터 기생해서 태움악습도 근절되지않고 근무여건도 개선되지 않는 것이다

  • ㅇㅇ 2019-08-23 01:40

    낄때껴라 간호대교수 ㅇㅈㄹ하면서 교수코스프래그만하고

  • 보자기 2019-08-23 11:31

    간호조무사인데 간호사라고 지칭하며 다니는 조무사들도 미친거지만 막말로 의료행위는 간호조무사 혼자 하는게 아닙다? 누군가에 오더가 있기때문에 실행되는거죠 그게 바로 의사고 간호사들입다 정녕 간호조무사다 간호사 업무영역이 침해한다고 생각하면 간호조무사를 늘고잡을게 아라 행위를 지시하는 의사나 간호사에 항의해야죠 대한민국에 보수없이 직업을 구하는 사람있나요 애초에 간호조무사가 간호사 업무 영역에 침해하는걸 못보겠으면 그 행위를 지시하는 자들에게 항의하고 바로잡으세요

  • 답변 2019-08-23 19:54

    의사 간호사의 오더에 따라 움직이는거 맞습니다 하지만 업무침해에 대해 이야기 하는것은 법정단체를 인정해달라는 것을 발판으로 더 큰뜻을 이룰려고 하는 모습을 보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몇년전부터 계속해서 간호사가 될슈 있도록 했지않나요? 대표적으로 간호인력개편안이 있는데 예전부터 계속해서 업무를 침해할려는 행동들이 많았습니다

  • 보자기님.. 2019-08-24 21:24

    저랑 의견이같으시네요. 의료현실자체가 잘못된거죠. 근데 조무사들이 의료행위를 하는게 간호사오더는 아니잖아요? 병원체계자체가 그런걸 왜 간호사들이 시켰다라고 생각하시나요? 저희도 의료행위는 간호사들만 하고싶습니다. 하지만 인력을 안주고 고용주분들이 간호사인력대신 조무사쓰면서 일하라는데 어쩝니까? 저희권리 주장하면 의협이랑 간무협협회는 응원하며 들어줄건가요?

  • 보자기 2019-08-25 03:17

    네 맞아요 현장에서 주사 투약 차팅 임종 까지 모두 수간호사와 나머지 간호사에게 지시받아 일했습니다. 그또한 의사의 오더지만 어찌된 상황이든 간호사에게도 지시를 받아 이행하는건 사실적인 부분입니다. 3차병원 같으면 어림짝도 없는 소리지만 2급까지만 가도 허다합니다. 직접 격고 보고 듣을 증인으로 말씀 드리는거에요. 모든 간호사 선생님이 다 그런건 아니지만 분명 아직까지는 저처럼 지시받는 간호사에게 지시받은 간호조무사가 수두룩한건 사실입니다..

  • 조무래기야닥처 2019-09-20 01:05

    ㅋㅋㅋ그게 간호사역할이예요?? 그건 간호사역할중 기본중 기본이예요~~^^ ㅋㅋㅋ

  • 보자기 2019-09-30 01:50

    간호사역할이 저거뿐이랫냐?그럼 저게 조무사 업무라고 생각하냐 골빈녀나^^

  • 뭣소리지??? 2019-08-23 23:42

  • ㅋㅋㅋ 2019-08-23 23:51

    실무에서 능력있는 조무사들 많은거 알아요. 모 경력이 없는 신입간호사보다 조무사들이 실무에는 강하니까 조무사들 무시하면 안되는건 알아요 하지만 이건 아니지요. 다수에 다른나라를 보세요 무슨 인력개편안하는 나라도 없고요..그리고 법적인단체는 아닌것 같고요 또 조무사는 어찌되었던 조무사고요 일단 법을 통과 시키려면 다수의 나라들예 사례를 드는게 좋아요. 미안하지만 거의 모든나라에서 간호사는 간호대를 나오고 면허증을 딴 사람만 간호사고 조무사가 간호대를 안나오고는 면허시험 볼 수없는 나라가 많은걸로 알아요. 거의 다수에 나라가 그렇게 가는 이유는 이유가 있으니까 그런거 아니겠어요. 다수의 나라가 그러니까 다수의 나라를 띠라가는게 맞는거고 이딴법에 대해서 나오고 아직까지 논쟁중인 나라 우리나라 박에 없어요 ㅋㅋ

  • 이기주의단체 2019-08-24 00:35

    간호대가 언제부터 4년제였던가? 본인 들도 예전에 학원 ㅡ2년제 ㅡ3년제ㅡ4년제로

  • 참 답답하군 2019-08-24 02:26

    지금 몇년제인지가 중요한가요 하 참 답답하네요 다른걸로 트집 잡지말고 또 법정단체 인정해달라는 말도 말고 업무횐경 개선을 해달라고 목소리를 내세요!!!

  • 이기주의라니... 허 2019-09-25 17:36

    간호대가 언제부터 4년제였기는요... 그럼 서울대 간호학과가 2년제에서 출발해서 4년제로 바뀐 거예요?
    뭘 좀 알고 얘기하세요!

  • 사람이란 참 2019-08-24 02:35

    이 기사를 보고 드는생각이 있는데요 한국인의 특성이라면서 이런 생각을 가진 분들이 많더라구요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이 가난한 동네라면 조금더 열심히 일해서 이 동네를 벗어나야겠다 이렇게 생각하지 않고! 나 자신을 변화할려고 하지 않고! 주위 환경을 바꾸어서 동네를 벗어나야겠다 이런 마인드!!!

  • ... 2019-08-24 20:51

    이미 정해진길이있는데 왜 다르고 편할길만들어놓고 같게해달라하세요? 힘들지만 정도의길을 걸어온 사람들은 뭐가되나요?

  • 간호학생 2019-09-20 01:10

    자꾸 3,4년제 왈가왈부하시는데요. 일원화되엇구요. 그리고 3년제대학은 방학없이 4년제랑 똑같이 공부합니다. 그리고 바깥분들 모르겠지만, 간호사는 전문성유지를 위해 모든 전국 간호대학은 인증평가를 치룹니다. 간호인력교육기관으로 인정받을라면 모든방면에서 일정수준 넘어야하거든요. 그거 굉장히 까다롭고, 하나라도 불합시 간호대학인정 안해줍니다. 지방대라도 전문인력으로 사회에 나와서 활동하기에 전혀 무리가없다는걸 말씀드리는거예요. 겉핥기 식으로 알고계시는데, 간호사되는거 진짜 힘들어요 ㅋㅋ 대학생활 보세요... 아니어떻게... 무슨 간호조무사가.. 나원참 어이가없어서.. 간호조무사들 단체는 힘이없는건, 그들의 사회적 지위문제이고 사회적 지위=지식, 노력, 학력 입니다.

  • 정부의 무능 2019-09-26 10:31

    모든 잘못은 정부의 무능때문이다. 정부에서 의료보험 적자보지 않으려고 병원에 묻지마 삭감을하고 병원은 적자를 줄이려고 간호사대신 조무사 고용하고. 법정인력을 지키지 않아도 정부는 방임하고 또 조무사를 간호사 대신고용하고 간호사는 더러워서 일 그만두고 요양병원에서 간호사 대신 조무사를 일부 간호인력으로 대체가능하게 하고 또 간호사 떠나고 병원은 간호사 없다고 또 조무사고용하고 정부는 또 방임하고 수십년간 진행된 결과물이다.

메디파나 클릭 기사
  1. 1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세연 위원장, 내년 총선 불출마 선언
  2. 2 "직원이 행복해야 환자도 행복"
    감정노동 근로자 복지 앞장‥경상대병원..
  3. 3 심평원 완전히 원주로…의·약사 전문인력 유출 우려
  4. 4 병원 내 일반병상 의무규정‥산부인과醫 "특수성 무시 정책"
  5. 5 "정신질환자 의사 진료 제한, 전문가 평가제 강화·법개정 추진 중"
  6. 6 한자리 모인 보건의약단체장… "1인 1개소법 개선" 한 목소리
  7. 7 스스로 튜브 뽑아 사망‥"억제대 미사용 병원 책임"
  8. 8 '혈액암 원인이 스트레스?' 안아키 주장에 醫 "무지의 소치"
  9. 9 갈수록 코너 몰리는 코오롱생명과학, 탈출구는 있나
  10. 10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이영구 원장]
    "세계적 의료타운 만든다"‥국제 특..
독자들이 남긴 뉴스댓글
포토
블로그
등록번호 : 서울아 00156 등록일자 : 2006.01.04 제호 : 메디파나뉴스 발행인 : 조현철 발행일자 : 2006.03.02 편집인:김재열 청소년보호책임자:최봉선
(07207)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양평로21가길 19, B동 513호(양평동 5가 우림라이온스벨리) TEL:02)2068-4068 FAX:02)2068-4069
Copyright⒞ 2005 Medipana.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