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인공지능 뇌파분석으로, 90% 경도인지장애 선별

아이메디신, 임상시험 성공 기반으로 내년 출시 목표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카카오스토리
[메디파나뉴스 = 서민지 기자] 아이메디신은 최근 클라우드 기반 인공지능 뇌파분석 의료기기 소프트웨어인 '아이싱크브레인(iSyncBrain)'에 대한 임상시험 판정 결과가 성공적으로 나왔다고 밝혔다.
 
임상시험에 사용된 의료기기 소프트웨어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통해 뇌파데이터를 분석, 기억장애형 경도인지장애(amnestic Mild Cognitive Impairment, aMCI, 알츠하이머 치매 전 단계) 확률을 제시한다.
 
이번 임상시험에는 중앙대학교병원(신경과 윤영철 교수), 분당서울대학교병원(신경과 김상윤 교수) 및 강원대학교병원(신경과 장재원 교수) 등 3개 기관이 참여했다.
 
수집된 442개의 뇌파데이터를 토대로 경도인지장애 선별 정확도 90.9%(민감도 93.2%, 특이도 90.2%)를 나타냈다.
 
이번 임상시험의 결과는 지난해 식품의약품 안전처가 발표한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AI)기술이 적용된 의료기기 허가·심사 가이드라인 중 생체신호진단보조 소프트웨어에 해당된다.
 
임상시험 총괄책임을 맡은 중앙대학교 신경과 윤영철 교수는 "지금까지 기억장애형 경도인지 장애선별에 정확도가 높다고 알려진 기존의 MoCA (Montreal Cognitive Assessment) test가 대략 민감도와 특이도 약 81%를 나타낸 것에 비해 월등히 높은 정확도를 보인 이번 결과는 상당히 고무적"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아이메디신은 내년 초에 생체신호를 통한 검사결과를 분석하는 인공지능 기반 의료기기 소프트웨어를 허가받기 위한 신청을 진행할 예정이다.
 
아이메디신 측은 "아이싱크브레인이 상용화되면 기존의 아밀로이드 PET이나 MRI라는 고가의 영상 검사를 이용하지 않고도 비교적 저렴한 뇌파검사비용으로 경도인지장애 선별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1, 2차 의료기관에서 치매에 대한 예방적 검진솔루션 보급이 확산될 것"이라며 "의료인에게 경도인지장애 가능성을 비교적 정확한 확률로 제시, 환자가 조기에 중재치료를 받아 치매로의 이환 비율을 낮출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이번 임상시험 모든 과정은 식약처에서 진행하는 '차세대 의료기기 맞춤형 멘토링' 사업에 선정돼 식품의약품안전처 및 한국의료기기안전정보원의 임상시험계획서 작성 등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조기에 성과를 달성했다.
 
아이메디신의 강승완 대표는 "이번 임상시험을 계기로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치매 조기진단을 통해 디지털헬스 산업육성에 앞장서는 회사로 우뚝설 것"이라며 "다양한 유형의 치매 예방과 더불어 파킨슨, ADHD, 우울증, 중독 등으로 아직 정복되지 않은 질병들을 위한 솔루션을 개척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2019메디파나뉴스,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 메디파나뉴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카카오스토리 이메일 기사목록 인쇄

실시간 빠른뉴스
당신이 읽은분야 주요기사

독자의견
메디파나 클릭 기사
  1. 1 [현장] 코로나 전담 3년차, 인력‧지원부족에도 자리 지켰다
  2. 2 셀리드·유바이오로직스 등 국내 개발 코로나 백신 속도전
  3. 3 [현장] 의료진 대거 사직…거점병원 역할분담 필요
  4. 4 백신 피해 보상, '인과성' 놓고…국회vs정부 '이견'
  5. 5 의원급 재택치료 더딘 이유 "보건소 업무부담 때문"
  6. 6 병원계 메타버스 바람…의료메타버스 연구회 발족
  7. 7 '척추MRI' 3월부터 건보 확대… 환자부담금 '10만원'대로
  8. 8 '비줄타점안액·스킬라렌장용정' 내달부터 신규 등재
  9. 9 유한양행, 올해 분기 매출 5,000억 달성 예고 주목
  10. 10 3상 젬백스 GV1001, 약심 긍정 평가‥다른 약물 없어
독자들이 남긴 뉴스댓글
포토
블로그
등록번호 : 서울아 00156 등록일자 : 2006.01.04 제호 : 메디파나뉴스 발행인 : 조현철 발행일자 : 2006.03.02 편집인:김재열 청소년보호책임자:최봉선
(07207)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양평로21가길 19, B동 513호(양평동 5가 우림라이온스벨리) TEL:02)2068-4068 FAX:02)2068-4069
Copyright⒞ 2005 Medipana.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