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엔티파마, “크리스데살라진 반려견치매 임상 3상 효과 확인”

인지기능개선·치매 개선 효과 등…올 하반기 알츠하이머 임상 신청 예정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카카오스토리
지엔티파마는 14일 반려견 치매(인지기능저하 증후군) 치료제로 개발 중인 약물 크리스데살라진의 임상 3 상 시험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회사 측에 따르면 중증 인지기능장애를 겪고 있는 48마리의 반려견을 대상으로 1 년에 걸쳐 진행한 임상연구에서 크리스데살라진 투여군은 일차 유효성 평가지표인 ‘반려견 인지기능장애 지수(CCDR)’와 이차 유효성 평가지표인 ‘반려견 치매 지수 (CADES)에서 플라시보 대조군에 비해 유의적인 약효가 입증됐다.
 
또한 탁월한 인지기능개선 약효는 5 mg/kg 또는 10mg/kg 크리스데살라진을 투여한 반려견에서 투약개시 4주와 8 주에 모두 유의적으로 나타났으며 크리스데살라진의 투약과 관련한 부작용은 발견되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월드아틀라스에 따르면 2012년 전세계 반려견의 수는 5.25억 마리였고, 현재는 9억 마리로 증가했다. 캘리포니아 대학의 데이비스 연구팀은 11-12세 반려견의 28%, 15-16세 반려견의 68%에서 인지기능장애가 나타난다고 보고했다.
 
최근 수의학과 헬스케어의 발달로 반려견의 수명이 증가하면서 반려견 치매 유병률은 계속 늘어나는 추세지만 적절한 반려견 치매 치료제가 없어서 반려견과 보호자 모두에게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는 것.
 
지엔티파마의 크리스데살라진은 과학기술부와 보건복지부의 지원을 받아 개발된 치매 치료 신약물질로, 알츠하이머 치매와 반려견 치매를 유발하는 아밀로이드 플라크, 타우 단백질 침착, 뇌신경세포 사멸을 막기 위해 강력한 항산화 작용과 안전한 소염 작용을 동시에 보유하도록 발굴된 다중표적 약물이다.
 
이에 앞서 지엔티파마 연구진은 크리스데살라진이 치매 쥐 모델에서 아밀로이드 플라크와 뇌신경세포의 사멸을 줄이고 인지기능을 개선하는 효과를 입증한 바 있다. 
 
크리스데살라진의 임상 3상 연구에는 서울대학교 동물병원 내과, 대구 동물메디컬 센터, 부산 제일2차 동물메디컬센터, 해마루 동물병원, 헬릭스 동물메디컬센터, N동물의료센터, VIP 동물의료센터에서 참여했고, 중증 치매를 앓고 있는 총 48 마리의 반려견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지엔티파마의 동물 헬스케어 사업부 대표인 이진환 박사는 "반려견 치매에서 크리스데살라진의 안전성은 물론 탁월한 약효가 입증된 것은 획기적인 결과"라며 "신속하게 연구결과 보고서를 마무리해서 농림축산검역본부에 2월중으로 신약승인을 신청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와함께 반려견 치매 임상 3상 연구에서 크리스데살라진의 안전성과 인지기능개선 약효 연구결과를 포함해서 지엔티파마는 반려동물 치매 치료제와 제형에 대한 특허협력조약(PCT)에 국제특허출원서를 제출했다.
특히 크리스데살라진의 약효가 사람 알츠하이머 치매와 증상과 병인이 유사한 반려견 치매 임상 3 상연구에서 입증됨에 따라,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 개발에 대한 기대감이 증폭되고 있다는 입장이다.
 
지엔티파마 대표이사이며 크리스데살라진의 개발자인 곽병주 박사는 "중증 치매견에서 투여한지 4 주 만에 크리스데살라진의 약효가 확연히 나타났기 때문에, 알츠하이머 치매 환자에 대한 임상 2상 연구는 2-3 년이면 완료할 수 있을 것"이라며 "올 하반기에는 식약처에 크리스데살라진의 알츠하이머 치매 임상연구를 신청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 2020 메디파나뉴스,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 메디파나뉴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카카오스토리 이메일 기사목록 인쇄
기사속보

이 분야 주요기사

독자의견
메디파나 클릭 기사
  1. 1 삼아제약 리도멕스 항소심도 승소…이번에도 역가 주효했나
  2. 2 JP모건 헬스케어 참여 국내사들, R&D 성과 내세워 '활약'
  3. 3 셀트리온 합병설 주가 일제히 상승…대형 바이오사 거듭날까
  4. 4 첩약 급여화 시범사업 방향 제시… "3년간 단계적 진행"
  5. 5 사재기·품절로 약국가 요동… 약사회, 오늘 동아ST와 결판?
  6. 6 안양시약사회 "약사직능 도약 출발점 되는 해 만들자"
  7. 7 대법원, 창원경상대병원 약국개설 취소 결정… 폐업 수순
  8. 8 이국종 교수 '직장내 괴롭힘'‥ 동료들 "유희석 원장 사임하라"
  9. 9 이슈 쏟아진 JP모건… 바이오제약기업 청사진 공개
  10. 10 "제네릭 난립 막는다더니"… 1년새 공동생동 제네릭 4배 증가
독자들이 남긴 뉴스댓글
포토
블로그
등록번호 : 서울아 00156 등록일자 : 2006.01.04 제호 : 메디파나뉴스 발행인 : 조현철 발행일자 : 2006.03.02 편집인:김재열 청소년보호책임자:최봉선
(07207)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양평로21가길 19, B동 513호(양평동 5가 우림라이온스벨리) TEL:02)2068-4068 FAX:02)2068-4069
Copyright⒞ 2005 Medipana.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