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위협…자가격리자를 위한 건강관리법은?"

"면역력 향상 위해 생활패턴 지켜야"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카카오스토리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위협으로 재택근무 체제에 돌입하거나, 임시휴업을 하는 회사들이 많아졌다. 다중이용시설이 폐쇄되는 경우도 많다.

확진자와의 접촉과는 무관해도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는 분위기다. "코로나가 저녁이 있는 삶을 만들었다"는 우스갯 소리가 있을 정도다. 갑작스런 재택생활에 연초에 세운 계획에 차질이 생긴 다이어터를 위해 365mc 식이영양위원회에 자문을 구해보았다.
 

444444444444444.jpg

 
◆ 간편한 인스턴트 식단? 살찌기 좋은 음식

장을 보기도 힘들어 집안에만 있다 보면 라면, 햄버거, 피자 등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식단을 고르기 쉽다. 하지만 라면과 같은 인스턴트 식품은 단백질 함량은 부족하고 탄수화물과 나트륨 함량이 높아 다이어트나 면역력 향상에도 악영향을 준다.
 
365mc 식이영양위원회 전은복 영양사는 "라면보다 부담이 덜 되는 소면이나 당면, 쌀국수를 활용한 닭가슴살 야채국수를 추천한다"며 "닭가슴살 토핑으로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하고 배추나 버섯 등을 곁들이면 보다 건강식으로 즐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 신종코로나로 배달음식이 뜬다?

많은 이들이 외출을 꺼리면서 배달음식도 덩달아 뜨고 있다. 커피나 과일음료까지 다양하게 배달하다보니, 메뉴 선택지도 많다. 최근에는 닭가슴살 샐러드, 연어 샐러드, 소고기 야채 샐러드 등 다이어트 도시락도 배달이 가능하다.
 
배달음식으로 식사를 대신할 경우, 수육, 족발, 연어, 회, 샐러드 등 담백한 메뉴 중심으로 골라보자. 전 영양사는 "돼지고기 살코기에는 비타민 B군 함량이 높아 대사기능을 높여주는데도 효과적"이라며 "다만 기름진 부위는 제거하고 살코기 위주로 쌈야채, 부추 등과 함께 섭취하는 것을 권한다"고 말했다.
 
◆ 신선제품 배송으로 면역력↑

하지만 매번 배달 음식으로 어린아이나 고령자의 한끼를 대신하는 것은 무리다. 최근에는 신선제품을 바로 배송해주는 서비스가 많이 생겼다. 다양한 배송 업체에서 주문 다음날 새벽에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신선 제품은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이 된다. 신선제품 품목으로는 닭고기, 생선, 두부, 계란 등의 단백질 식품과 버섯, 호박, 당근 브로콜리, 쌈배추 등의 야채를 고른다.
 
◆ 하루 15분 이상 햇볕

실내에만 있다 보면 햇볕 보기가 힘들다. 하루 15분 이상 커튼을 열고 햇볕을 쬐어 체내 비타민D를 보충하자. 비타민D는 면역기능에도 관여할 뿐만 아니라 세로토닌 합성을 증가시켜 우울감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 "규칙적인 생활패턴 지키세요"

실제로 확진자와 관련이 있어 자가격리자로 생활하고 있다면, 규칙적인 생활패턴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외부와 단절돼 생활하다 보면 낮밤이 바뀌는 등 평소의 생활패턴이 깨지기 쉽다. 우울감으로 식욕이 떨어져 끼니를 제대로 챙기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전 영양사는 "생활패턴이 깨질 경우, 면역력 저하에도 영향을 준다"며 "수면이 불규칙해지거나 영양이 불균형해지면 바이러스에 더 취약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수분도 충분히 섭취하자. 하루에 물 1.5~2리터 정도는 마셔주는 것이 노폐물 배출에도 좋다.

<ⓒ 2020 메디파나뉴스,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 메디파나뉴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카카오스토리 이메일 기사목록 인쇄
기사속보

이 분야 주요기사

독자의견
메디파나 클릭 기사
  1. 1 증시 위축 속 제약·바이오주 '선전'…업종 지수 '상위권'
  2. 2 비대면 진료 만족도'10점 만점에 9점'…"확대 시대적 흐름"
  3. 3 제약·바이오 관심 받을 때 ‘더’…기업들 설명회도 ‘박차’
  4. 4 [잠망경] 8월 예고된 복지부 복수차관제-질본 청 승격, 연기?
  5. 5 복지부 "지방 방사선의과대 신설? 수도권 환자 유출 못 막아"
  6. 6 '아두카누맙' FDA 승인 신청서 제출‥'최초' 치매약 노린다
  7. 7 지병협 "의사 부족은 지역 불균형, 의료인력확대 철회해야"
  8. 8 식약처,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국내 임상 12건 진행 중
  9. 9 녹십자, 독감백신·혈장치료제 등 코로나19 ‘수혜주’
  10. 10 [영상] "검찰 고발까지" '4대악 의료정책' 대응 나선 의사단체
독자들이 남긴 뉴스댓글
포토
블로그
등록번호 : 서울아 00156 등록일자 : 2006.01.04 제호 : 메디파나뉴스 발행인 : 조현철 발행일자 : 2006.03.02 편집인:김재열 청소년보호책임자:최봉선
(07207)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양평로21가길 19, B동 513호(양평동 5가 우림라이온스벨리) TEL:02)2068-4068 FAX:02)2068-4069
Copyright⒞ 2005 Medipana.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