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 동맥색전술(PAE), `Angio-CT`로 시술 성공률 높여

휴먼영상의학센터 정혜두 원장, 대한인터벤션영상의학회서 시술 성공 케이스 발표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카카오스토리

전립선비대증 치료를 위한 전립선 동맥색전술 시행 시, 캐논 `Angio-CT`로 시술 성공률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휴먼영상의학센터 정혜두 원장은 지난 25일, 대한인터벤션영상의학회 런천 세션에서 약 150여명의 전립선 동맥색전술 시술 결과를 공유했다. 그는 Angio-CT 활용 시, 시술의 효율성 및 임상적 유용성에 대한 경험을 공유했다.
 
휴먼영상의학센터는 영상의학센터 최초로 캐논의 Angio-CT를 도입했으며 2019년 도입 이후 현재까지 약 150여건 이상의 시술을 시행했다. 이는 아시아 뿐만 아니라 유럽 대학병원과 비교해도 적지 않은 수치다.
 
전립선비대증이란 전립선이 비대해지면서 요도를 압박해 다양한 배뇨 장애를 일으키는 질병이다. 배뇨 장애가 심하여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경우, 약물치료와 함께 전립선을 축소시키는 시술을 고려해야 한다. 중년 남성의 50% 이상이 겪는 흔한 질환이며, 최근 들어 3~40대 젊은 층에서도 늘고 있는 추세다.
 
전립선동맥전술이란 전립선에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을 막아 전립선의 조직 실질의 크기를 줄이는 시술이다. 시술 소요 시간이 짧고 통증이 없으며, 요도와 방광 같은 주변 조직의 손상이 없어 합병증이 거의 없다.
 
실제로 환자들이 당일 시술, 입퇴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간적인 부담이 매우 적은 편이다.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빨라 최근 더욱 각광받고 있는 시술이다.
 
캐논의 Angio-CT는 혈관조영시스템(Angiography)에 CT 갠트리를 설치한 것으로 중재시술과 CT 검사를 한 자리에서 그대로 시행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중재시술 도중에 필요한 정확한 해부학 정보를 CT 영상으로 얻을 수 있고,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다.
 
Angio-CT를 사용하기 전에는 시술 도중 혈관 위치의 변화와 시술 진행 상태 확인이 필요한 경우, CT실에 가서 촬영을 하고 오거나 혈관조영시스템 내 Cone-Beam CT를 활용해야 했다. 그러나 Cone-Beam CT로 촬영할 경우, 피폭량 증가는 물론 영상 품질이 떨어져 정확한 혈관 영상을 얻기 어렵다.
 
Angio-CT를 사용하면, 시술을 하면서 중간에 필요에 따라 동맥혈관 CT 영상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혈관의 구조와 위치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어 시술의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 또, 혈관의 모양이 복잡하거나 겹쳐서 보일 경우 CT의 3D 영상으로 구현하면 혈관조영시스템으로 구현했을 때 보다 훨씬 정확한 영상을 얻을 수 있다.
 
정혜두 원장은 "앞으로 전립선동맥색전술에 대한 수요가 더 증가하리라 기대하며 의료진의 입장에서 단순한 질병 치료가 아닌,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일조하고 싶다"고 말했다.
<ⓒ 2020메디파나뉴스,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 메디파나뉴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카카오스토리 이메일 기사목록 인쇄

실시간 빠른뉴스
당신이 읽은분야 주요기사

독자의견
메디파나 클릭 기사
  1. 1 식약처, 메디카코리아 제조 12개 품목 회수 등 조치
  2. 2 간호법안 9일 재논의…직역 갈등 부르는 쟁점 3가지
  3. 3 [진단] 광동제약, 10년째 보류 중인 신약…줄어드는 연구조직
  4. 4 심사 무산된 CSO신고제, 재논의까지 '허점 보완' 공감대 모을까
  5. 5 보툴리눔 톡신 청문… 적극 소명·합리적 판단 기대
  6. 6 [초점] 또 멀어진 '간호법'…풀어야 할 과제 산적
  7. 7 코로나 확진자 연일 갱신…총체적 난국 빠진 '응급의료'
  8. 8 경남제약, 최대 영업적자 직면…지급수수료 폭증
  9. 9 HK inno.N, 신공장 가동…2024년 수액시장 1위 달성
  10. 10 AZ '타그리소' 폐암1차 급여 좌절…제일약품 '론서프' 미통과
독자들이 남긴 뉴스댓글
포토
블로그
등록번호 : 서울아 00156 등록일자 : 2006.01.04 제호 : 메디파나뉴스 발행인 : 조현철 발행일자 : 2006.03.02 편집인:김재열 청소년보호책임자:최봉선
(07207)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양평로21가길 19, B동 513호(양평동 5가 우림라이온스벨리) TEL:02)2068-4068 FAX:02)2068-4069
Copyright⒞ 2005 Medipana.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