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약품, 코로나19 백신 유통 참여…물류 변화 선제적 대응

코백스-화이자 백신 등 유통 협력업체 선정…유통업계 발전에도 조력
전국 유통망 등 준비 만전…특히 받은 자동화시스템 등 물류시스템 변화도 선두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카카오스토리

동원아이팜.jpg 

 

[메디파나뉴스 = 허성규 기자] 점차 콜드체인과 백신 유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의약품유통업체로 정부사업에 참여하는 기업이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가 수행하는 코로나19 백신 유통에 참여하는 동원아이팜이 그 주인공이다.
 
이에 처음 시도한 코로나19 백신을 위한 준비 작업을 마치고 콜드체인에 대한 경험을 얻으며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고 있는 동원아이팜 현준재 대표이사를 만나 그간의 상황과 향후 포부를 들어봤다.
 
동원약품그룹 계열사인 동원아이팜은 지난달 22일 SK바이오사이언스가 수행하는 '코로나19 백신 유통관리체계 구축·운영 사업'에서 지트리비앤티와 함께 유통 협력업체로 선정됐다.
 
당시 일반 대형 물류 업체를 포함해 여러 기업이 후보로 거론됐으며, 실제 후보군에도 대형 업체들이 있었지만 최종 계약은 동원아이팜과 이뤄졌다.
 
이는 촉박한 시간 내 완벽한 유통을 위해 협력사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최우선으로 삼았던 것이 주효했다는 판단이다.
 
현준재 대표는 "준비 시간이 넉넉치 않은 상황에서 SK바이오사이언스 컨소시엄 내에서 한 팀처럼 가야 한다는 개념을 어필했는데, 그런 점들이 잘 맞아떨어진 것 같다"며 "유통을 위한 준비를 철저히 준비했고, 이번 백신 유통으로 의약품유통업계 전체가 콜드체인에서 한단계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전했다.
 
특히 동원아이팜은 지난해 지오영 컨소시엄 참여 기업으로서 공적 마스크 유통을 담당하기도하며 여러 경험을 쌓았다.
 
마스크와 코로나19 백신은 유통 난이도는 다르지만, 여러업체가 협력했던 경험을 통해 새롭게 시작되는 코로나19 백신 유통에서도 한 분야를 담당, 유통업계의 새로운 방향성을 잡아간다는 방침이다.
 
실제로 현재 동원아이팜이 맡은 백신에는 영하 70도에서 보관해야 하는 화이자의 초저온 백신이 있다. 동원아이팜은 약 5년 전부터 독감 등 냉장 보관(2~8도) 백신을 다뤄왔으며, 영하 70도, 특히 전국민의 관심이 집중된 코로나19 백신 유통을 문제없이 운송하려면 철저한 준비에도 돌입했다.
 
이에 따라 백신 보관을 위해 한국초저온 내 초저온 냉동 창고를 임대했으며, 초저온 창고에는 동원아이팜 직원들이 상주하며 보관 상태를 체크한다. 물류에서만 약 30여명이 배치됐다.
 
예상치 못한 실수가 없으려면 작업자들이 가장 편하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춰야 한다는 생각으로 현재 최적의 동선으로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작업환경을 만드는데 집중했다.
 
현 대표는 "유통과정에서 롤테이너를 사용하도록 하는 등 변화를 줬는데, 이는 보기에는 지게차가 좋을 수 있어도 일하기에는 이동식 롤테이너가 더 편하다는 판단"이라며 "렉도 작업자의 허리높이로 맞추는 등 실제로 일하기 좋은 현장이어야 실수도 없다고 생각한다"라고 설명했다.
 
배송 역시 하청없이 기존의 직원들이 담당하며, 이들은 이미 콜드체인 교육을 충실히 받은 상태다. 이미 서울, 대구, 대전, 강원도부터 제주도까지 전국 물류망을 갖춰놓은 터라 무리없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제주도는 공항에서 비행기로 백신을 운송한 뒤 제주도에 상주하는 동원아이팜 인력이 배송을 맡고, 울릉도 등 도서지역은 배로 차량을 실어 나른다.
 
또한 백신을 유통하는 냉동차량뿐 아니라 백신을 담은 수송박스에도 온도계가 부착돼 실시간 트래킹이 가능하다.
 

동원2.jpg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초저온 냉동창고가 위치한 한국초저온, 물류센터 내 냉장창고, 의약품 중량 자동검수 시스템, 내부 작업환경   

 
즉 백신이 공항에 도착해 보관창고로 옮겨지고, 창고에서 출고된 백신이 의료기관까지 도착해 접종되기까지 모든 과정에서 관리 상태를 체크할 수 있다. 백신 수송 과정에는 경찰과 군 인력이 합동한다. 혹시 모를 우발상황에 협력할 수 있도록 대비한다.
 
코로나19 백신 유통을 위한 SOP(표준운영절차)도 SK바이오사이언스와 함께 만들었다. SOP가 까다롭기로 유명한 여러 글로벌 제약사와 일해본 경험을 살렸다.
 
SOP 규정은 2월 초 진행한 모의훈련을 통해 보완작업을 거쳤다. 지난 3일 범부처 합동으로 이뤄진 모의훈련은 그야말로 군사작전을 방불케 했다. 차량고장, 교통사고 발생 등 7개 상황과 테러, 화재 정전 등 8개 상황 등 총 15개 우발상황을 설정해 훈련을 펼쳤다.
 
현 대표는 "전국민적 관심이 쏠려있고, 경찰과 군이 합동하는 일인 만큼 직원들이 부담을 느끼는 것은 당연하다"면서도 "미국에서는 DHL, 페덱스 등 전문 물류업체가 담당하는 백신 유통 업무를 한국은 의약품 유통 전문 업체가 맡게된 점에서 뿌듯함과 의미를 느낀다"고 말했다.
 
이번 일을 계기로 의약품유통업계 전체가 함께 발전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다. 그는 "까다로운 콜드체인을 요하는 생물학적 제제가 많아지므로 모든 유통을 동원이 다 맡을 수도 없다. 미리 대비를 해온 업체들이 기회를 잡게될 것"이라며 "코로나19 백신 유통을 시작으로 업계가 의약품 유통이라는 본래의 전문성을 살려 함께 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현준재 대표는 유통업계의 2세 경영진 중 하나로 새로운 변화에 앞장서고 있다. 오너 2세로 경영 전면에 나선 그는 전국 물류망을 확충하고 조직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계획이다.
 
우선 경기도 김포에 위치한 동원약품수도권 물류센터에서도 그 변화의 흐름을 느낄 수 있다. 동선을 효율화하고, 자동화 기계로 군더더기 없고 깔끔한 센터를 갖췄다. 의약품 중량 자동 검수 시스템은 약국에서 주문한 약품 무게와 출고 약품의 피킹박스 중량이 일치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토출시켜 시간을 30~40% 축소한다.
 
동원아이팜이 자체 개발한 시스템으로 2017년 특허를 획득했다. 또 업계 최초로 ISO9001(의약품, 의료용기구 및 위생용품 판매, 보관 및 물류 서비스) 인증을 획득하기도 했다.
 
여기에 동원약품그룹 계열사인 동보약품은 지난해 대구시 동구에 1650평 부지를 마련하고 오는 4월 물류센터 신축공사를 추진 중이다. 대전동원약품은 2020년 천안·아산시 소재 스마트밸리 단지에 3685평 부지를 마련하고 오는 5월 6000평 규모의 대형물류센터 신축을 예정했다.
 
특히 최신 물류자동화시설은 물론 3PL용 대형 하이랙 시설과 냉장차량이 바로 접안할 수 있는 정온시스템 도크를 비롯해 대형 냉동, 냉장창고를 구축해 최고의 물류시설을 갖추겠다는 그림이다.
 
마지막으로 그는 "무분별한 확장을 지양하고 의미있는 일을 통해 가치를 높이는데 집중하고있으며, 회사의 전문성을 더욱 높여 의약품 유통에서 오래 함께할 수 있는 파트너로 자리잡고자 한다"라며 "동원만의 색깔을 확실히 가짐으로써 세대교체의 의미를 잘 살리고 싶다"고 전했다.
<ⓒ 2021 메디파나뉴스,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 메디파나뉴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카카오스토리 이메일 기사목록 인쇄

실시간 빠른뉴스
당신이 읽은분야 주요기사

독자의견
메디파나 클릭 기사
  1. 1 갈수록 위축되는 의약품업종…2월에도 시가총액 감소 지속
  2. 2 [돋보기] 대화제약 10년, 절반 깎인 오너 지분…내리막 매출
  3. 3 이제는 피할 수 없는 '난임 문제'
    AMH와 체중 고려한 '레코벨'‥'맞춤형..
  4. 4 약국 비대면 체온계 설치 82억원·손실보상 6,500억원 편성
  5. 5 35대 공보의협의회 회장 선거, 임진수 후보 단독 출마
  6. 6 "정부는 '코로나19 백신 주사 쥐어짜기' 명확한 입장 밝혀라"
  7. 7 17일 상장 SK바이오사이언스, 시가총액 5조원 전망
  8. 8 제약·바이오기업 IPO 점차 시동…3월, 5개 기업 상장 가시화
  9. 9 A대형병원 교수 성추행 의혹 논란…의료계 미투 재점화?
  10. 10 보령·광동, 다발골수종약 '포말리스트' 특허 회피
독자들이 남긴 뉴스댓글
포토
블로그
등록번호 : 서울아 00156 등록일자 : 2006.01.04 제호 : 메디파나뉴스 발행인 : 조현철 발행일자 : 2006.03.02 편집인:김재열 청소년보호책임자:최봉선
(07207)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양평로21가길 19, B동 513호(양평동 5가 우림라이온스벨리) TEL:02)2068-4068 FAX:02)2068-4069
Copyright⒞ 2005 Medipana.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