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원격의료학회, '비대면진료 가이드라인 공청회' 개최

가이드라인 초안 발표 후 토론회 마련

이정수 기자 (leejs@medipana.com)2023-08-22 14:25

한국원격의료학회는 23일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서울의대 암연구소 이건희홀에서 비대면진료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발표하고 토론하는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강대희 운영위원장(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의 개회사에 이어, 박상철 법제도분과위원장(서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이 가이드라인의 법적 근거 및 배경을 살핀다.

백남종 부회장(분당서울대병원 재활의학과)이 비대면진료 가이드라인 초안을 발표한다.

비대면진료 가이드라인은 환자의 의료접근성을 제고하고 건강과 권익을 증진하기 위한 비대면진료 실시의 기본 원칙을 정하고 있다.

또 이러한 원칙의 실현을 위해 ▲환자와 본인 확인 ▲비대면진료의 한계와 발생할 수 있는 불이익에 대한 설명과 환자의 동의 ▲환자의 정보 제공 ▲초진 비대면진단에 적합하지 않은 증상 및 초진 비대면처방에 충분한 검토가 필요한 의약품에 대한 권고 등을 구체적으로 다룬다.

발표된 가이드라인 초안을 바탕으로 토론회도 이어진다.

이영신 부회장(씨어스테크놀로지)이 좌장을 맡은 토론회에는, 박상철 법제도분과위원장과 강성지 정책기술분과위원장이 참여해 다양한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이번 공청회 행사는 사전등록 양식 링크(https://forms.gle/oBetKocZztttZXRg8)를 통해 사전등록이 가능하며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한국원격의료학회는 2021년 5월 출범 후 '원격의료의 현재와 미래', '디지털 치료제의 현황 및 미래', '원격 치매 심포지엄', '필수의료분야에서 원격의료의 공공적 역할' 등의 학술대회를 열었다. 전신은 대학, 병원, 산업계 등 70여 명의 전문가가 모인 원격의료연구회다.

실시간
빠른뉴스

당신이
읽은분야
주요기사

독자의견

작성자 비밀번호

0/200

메디파나 클릭 기사

독자들이 남긴 뉴스 댓글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