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약사, 청주시약 팜페어 참가…'약국 디지털 전환' 강연

연수교육 강연 및 부스 내 약료 플랫폼 소개

조해진 기자 (jhj@medipana.com)2024-09-03 12:52

참약사(대표 김병주)가 지난 1일 청주 그랜드플라자호텔에서 열린 '2024년도 청주시약사회 팜페어 및 연수교육' 현장에서 약국 디지털 전환의 모든 것을 알렸다. 

부스 설치를 통해 '사이렌 RX'와 '메디어리(mediary)' 등 약국 디지털 전환을 선도할 약료 플랫폼 서비스를 소개했으며, 연수교육 시간에는 참약사 연구센터 원종범 선임연구원이 청주시약사회 소속 100여 명의 약사들에게 '약국의 디지털 전환과 개인맞춤약료'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참약사의 사업 부문은 약국을 대상으로 하는 B2B 사업과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B2C 사업, 두 모델을 결합한 B2B2C 사업 등 총 3개로 나눌 수 있다. 

이들 모두는 맞춤형 영양상담부터 표준화된 약사 상담 솔루션, 만성질환 케어까지 가능한 약국의 디지털 전환 비즈니스를 구축하는 '팜-딥테크(Pharm-Deep tech)'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다. 

대표적으로 '사이렌 RX'라는 마이 데이터 사업을 탑재한 간편한 처방전 접수 및 상담 시스템 그리고 '메디어리(mediary)'라는 AI 기반 개인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추천 서비스를 중점적으로 선보이고 있는데, 두 서비스 모두 참약사 회원약국만 진행할 수 있는 차별점을 두어 보다 진화된 미래 약료를 선점하고 싶은 약사들에게 방향성을 전한다. 

참약사 연구센터 원종범 약사는 '약국의 디지털 전환과 개인맞춤약료' 주제 강연에서 "향후 약국은 단순히 약을 구매하는 공간이 아닌 올바른 약정보를 전달하고 개인 맞춤화된 건강 상담을 나눌 약료를 펼치는 공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디지털 약력관리 시스템 등 '약국의 디지털 전환'이 필수 요건임을 밝히고, 이를 준비하기 위해 참약사의 '팜-딥테크' 기반 서비스 등을 비롯한 여러 방안들을 제시했다. 

참약사는 올해 서울, 경기, 부산, 대구, 인천, 울산, 청주와 광주 등 전국 주요 도시에서 열린 팜페어 및 약사학술제에 부스와 강연, 토크콘서트 등을 통해 일선 약사들과 접촉했다. 내년에도 다양한 방식과 이벤트 참여로 전국의 약사들을 만나며 참약사의 '팜-딥테크' 서비스를 소개할 계획이다.
 

실시간
빠른뉴스

당신이
읽은분야
주요기사

독자의견

작성자 비밀번호

0/200

메디파나 클릭 기사

독자들이 남긴 뉴스 댓글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