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약사들도 일단 약국에 디지털 서비스 도입해 보자"

디알엑스솔루션 박정관 대표이사(약국체인 위드팜 부회장, 약사)

메디파나 기자2022-09-08 10:45

(13) 미국 메들리약국– 오프라인 약국에서 출발, 디지털 약국으로 확대 가속화
2017년 브루클린에서 오프라인 약국으로 출발한 메들리약국(Medly Pharmacy)은 기술 기반 플랫폼을 통해 무료로 당일 처방약을 집 앞까지 배달하는 당시로는 선도적인 약국 서비스를 통해 엄청난 투자를 받아 새로운 디지털 약국 강자로 부각되고 있다. 

2021년 7월20일자, 메들리약국 블로그 내용이다.
 
Medly pharmacy, 애틀랜타 약국개설로 약국 확대 가속화

무료 당일 처방 배달을 제공하는 선도적인 디지털 약국인 Medly Pharmacy는 애틀랜타 대도시 지역으로 확장을 발표했다. Medly의 기술 기반 약국 플랫폼을 통해 Medly의 새 위치에서 반경 50마일 이내에 있는 거주자는 당일 처방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전통적인 대면 약국경험을 하려는 환자의 경우 714 Moreland Ave. SE, Suite A, Atlanta, GA 30316에 있는 Medly의 오프라인 약국을 방문할 수 있다.

메들리약국을 검색하면, 기존의 일반적인 약국과는 차별화된 독특한 감각의 인테리어를 한 약국으로 많이 소개되고 있다.

대부분 기존 약국들은 병원에서 받은 처방약을 받거나 약을 사기 위해 잠시 들르는 공간으로 디자인이 별로 고려되지 않고 약들이 빽빽하게 들어선 모습이지만, 메들리의 오프라인 약국은 밝은 민트색과 흰색으로 안정감을 주면서 은은한 조명과 고급스러운 가죽의자를 넓게 배치하고 있다.

벽면은 여유로운 선반으로 배치하는 등 약국 같지 않고, 고급스런 매장에 온 듯한 느낌을 주는 여유롭고 아늑한 약국이다. 이 약국에서는 처방약을 받기 위해 대기 하지 않아도 되고, 왠지 전문적인 서비스를 받을 것 같다.  
▲ 볼티모어 시내에 위치한 Medly Pharmacy 외부.(Medly Pharmacy 홈페이지 캡쳐)
 
 ▲ Saint Paul St. 위치한 Medly Pharmacy 내부. (Medly Pharmacy 홈페이지 캡쳐)

메들리는 그런 부분을 강조한 듯하다. 

메들리약국을 이용하면 천정에는 빼곡한 형광등이, 아래로는 약이 가득한 약국 한 곳에서 줄을 서거나 디자인이 전혀 고려되지 않은 약국에서 대기하지 않고, 약국을 이렇게 편안하고 즐겁게 이용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오프라인에서 강조하는 것이다. 

메들리는 똑똑하게도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서비스를 통합하여 그들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는 것이다. 

메들리약국의 온라인 서비스는 고객이 본인의 처방 상태를 관리하고, 약사와 채팅을 하고, 약이 집 앞에 도착할 때까지 배송을 추적할 수 있는 모바일 앱을 통해 무료 당일 처방 약배달을 제공하고 있다.
▲앱스토어 캡쳐

전통적인 대면약국 서비스 받기를 선호하는 고객은 편안하고 아늑한 오프라인 메들리를 방문하여 건강 관련 제품을 구매하는 등 메들리약국을 경험하는 것이다. 

코로나 펜데믹을 통해 디지털 사용이 익숙한 고객들이 이제는 약국에서도 새로운 경험을 하고자 할 것이다. 우리나라 약사들도 현재의 약국 서비스에서 더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편리하고 보다 전문적인 고객 경험을 제공할 준비를 하지 않으면 고객들에게 점점 외면 받을 것이다. 

망설이지 말고, 일단 약국에 디지털 서비스를 도입해서 경험해보자. 

[기고] 디알엑스솔루션 박정관 대표이사(약국체인 위드팜 부회장, 약사)

-----*-----

※ 본 기고는 메디파나뉴스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메디파나뉴스 : 메디파나 기자

기사작성시간 : 2022-09-08 10:45

실시간
빠른뉴스

당신이
읽은분야
주요기사

독자의견

작성자 비밀번호

0/200

메디파나 클릭 기사

독자들이 남긴 뉴스 댓글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