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치료' 약평위 넘은 렉라자, 타그리소와 '동시급여' 가시화되나

12일 약평위서 급여적정성 인정…초고속 행보 이어가
타그리소는 지난달 약평위 통과…내년 본격 경쟁 전망

김창원 기자 (kimcw@medipana.com)2023-10-13 06:07


[메디파나뉴스 = 김창원 기자] 유한양행의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렉라자(성분명 레이저티닙)'가 매우 빠른 속도로 1차 치료제 시장에 다가가고 있어, 경쟁 약물인 아스트라제네카 '타그리소(성분명 오시머티닙)'와 동시에 급여 적용 가능성까지 대두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지난 12일 공개한 제11차 약제급여평가위원회 결과에 따르면 렉라자는 'EGFR 엑손 19 결손 또는 엑손 21(L858R) 치환 변이된 국소진행성 또는 전이성 비소세포페암 환자의 1차 치료' 적응증에 대한 급여 적정성을 인정 받았다.

렉라자는 지난 8월 제6차 암질환심의위원회에서 급여기준을 설정 받은 바 있는데, 이후 2개월여 만에 약평위까지 통과하게 된 것이다.

이 같은 행보는 타그리소와 비교했을 때 매우 빠른 것으로, 타그리소의 경우 올해 3월 암질심을 통과한 뒤 6개월여 만인 지난 9월에야 약평위를 통과했다.

이처럼 렉라자가 1차 치료제 시장 진입에 매우 빠른 속도로 가까워지자 일각에서는 타그리소와 동시에 급여권에 진입할 가능성까지 점쳐지고 있는 실정이다.

타그리소와 렉라자 모두 약평위 통과 이후 약가협상과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 심의만 남겨놓은 상황이다. 따라서 약가협상만 조기에 마무리할 수 있다면 타그리소와 동시에 급여를 적용 받을 수 있을 가능성도 적지 않은 것이다.

그동안 유한양행이 렉라자의 1차 치료 적응증 확대를 위해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왔던 점을 감안하면, 약가협상에서도 빠른 급여화를 우선적으로 생각할 가능성이 적지 않다.

아울러 아스트라제네카 입장에서도 렉라자를 의식할 수밖에 없는 만큼 타그리소 역시 빠른 급여화에 무게를 둘 가능성이 높다.

결과적으로 양측 모두 급여권 진입을 위해 총력전을 펼칠 것으로 예상되며, 최대 60일의 협상기한을 감안하면 적어도 내년부터는 두 제품의 본격 경쟁이 시작될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기사보기

'렉라자', 11차 약평위 통과‥1차 비소세포폐암 급여 확대에 성큼

'렉라자', 11차 약평위 통과‥1차 비소세포폐암 급여 확대에 성큼

[메디파나뉴스 = 박으뜸 기자] 유한양행의 '렉라자(레이저티닙)'가 비소세포폐암 1차 치료에도 무난하게 급여가 될 전망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12일 2023년 제11차 약제급여평가위원회에서 심의한 결과를 공개했다. 유한양행은 렉라자의 'EGFR 엑손 19 결손 또는 엑손 21(L858R) 치환 변이된 국소진행성 또는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1차 치료' 적응증에 급여 확대 신청을 했다. 그 결과, 렉라자는 지난 8월 제6차 암질환심의위원회에서 급여기준 설정을 받은 데 이어 11차 약평위에서 급여 적정성을 인정받았다. 2021년

1차 치료제 급여권 향하는 '렉라자', 초고속 행보 주목

1차 치료제 급여권 향하는 '렉라자', 초고속 행보 주목

[메디파나뉴스 = 김창원 기자] 유한양행의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렉라자(성분명 레이저티닙)'이 1차 치료제 급여권에 이례적으로 빠른 속도로 다가서고 있어 주목된다. 지난 30일 2023년 제6차 암질환심의위원회는 렉라자의 'EGFR 엑손19 결손 또는 엑손 21(L858R) 치환 변이된 국소진행성 또는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1차 치료' 적응증에 대해 급여기준을 설정했다. 렉라자는 지난 6월 30일자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해당 적응증 확대를 승인 받은 바 있는데, 이로부터 2개월이 채 지나지 않은 시점에 암질심까지 통과한 것이

이런 기사
어때요?

실시간
빠른뉴스

당신이
읽은분야
주요기사

독자의견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할*2023.10.13 11:08:02

    환자는 하루 하루가 고통인데 언제 까지 평가만 할겁니까?  신중하게 해야겠지요 국민세금으로하는거니 이해 합니다 근대 렉라자는 뭐가 이리 쉬운가요  타그리소는 하나하나 통과 하는데도 몇달이 걸리면서 렉라자는 바로바로 통과 시켜 주네요 답을 정해놓고  평가 하는척 하는건가요 타그리소도 환자들을 위해  최선을 다해주시길 바랍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메디파나 클릭 기사

독자들이 남긴 뉴스 댓글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