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녹십자의료재단 조성은 ESAC 센터장, SICEM 2024 심포지엄 강연

'대한내분비학회 국제학술대회' 참석… 심포지엄 강연 진행
'LC-MS/MS로 측정한 코르티솔과 알도스테론 참조표준' 주제 발표
내분비 호르몬 관련 다양한 연구 지속 참여… "의학 발전과 국민 건강 증진에 이바지할 것"

조해진 기자 (jhj@medipana.com)2024-04-16 16:37

GC녹십자의료재단(대표원장 이상곤)은 조성은 내분비물질분석센터(이하 ESAC) 센터장이 지난 11일부터 13일까지 서울시 소재 그랜드 워커힐에서 개최된 '대한내분비학회 국제학술대회(SICEM 2024)'에 참석해 심포지엄 강연을 진행했다고 16일 밝혔다. 

대한내분비학회가 주최한 이번 국제학술대회는 국가와 분야의 경계를 넘어 하나의 내분비학을 의미하는 'One Endo'를 주제로 진행됐으며, 총 32개국 1488명의 국내외 내분비 전문가와 연구자들이 참여해 내분비학 분야 최신 동향을 활발히 교류했다. 

특히, 총 652편의 초록이 접수돼 SICEM 역사상 역대 최고 기록을 세웠으며, 다양한 내분비학의 연구를 논의하는 55개 세션이 진행됐다.
 
그 중 조성은 ESAC 센터장은 13일 진행된 '임상 지침 발전을 위한 협력' 조인트 심포지엄에서 'LC-MS/MS로 측정한 코르티솔과 알도스테론 참조표준'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해당 심포지엄은 대한내분비학회 산하 진료지침위원회와 한국인 호르몬 참조표준 TFT가 공동 주최했으며, 임상 지침 발전을 위한 한국인 호르몬 참조표준 연구 현황에 중점을 둔다.

조 센터장은 강연을 통해 ESAC와 대한내분비학회 산하 한국인 호르몬 참조표준 TFT의 공동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하며, 코르티솔과 알도스테론 참조표준 데이터 생성을 위해 ESAC에서 국내 최초로 세팅한 LC-MS/MS 질량분석법의 객관적 성능 평가 결과를 제시했다.

평가 결과 ESAC의 LC-MS/MS 질량분석법이 기존의 측정법보다 측정불확도가 작고 측정소급성을 입증해, 더욱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결과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참조표준 데이터 생성에 적합한 측정 방법임을 강조했다.

더불어, 학회 참석자들과 국내외 호르몬 검사 표준화 현황 등 내분비계 진단검사의학의 최신 지견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다.

조성은 ESAC 센터장은 "국제적 권위를 지닌 SICEM에서 GC녹십자의료재단 ESAC의 연구 성과를 공유하게 되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ESAC는 내분비 호르몬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들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신뢰성 있는 연구 성과를 창출함으로써 의학 발전과 국민 건강 증진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실시간
빠른뉴스

당신이
읽은분야
주요기사

독자의견

작성자 비밀번호

0/200

메디파나 클릭 기사

독자들이 남긴 뉴스 댓글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