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노바 활용 확장 혈액투석, 4년간 사망 위험 25% 낮춰

4년간 1000명 이상 투석 환자 대상 대규모 연구 결과

최성훈 기자 (csh@medipana.com)2024-07-15 11:22

박스터 인터내셔널은 최근 열린 제61회 유럽신장협회-유럽투석이식수술협회(ERA-EDTA) 학술대회에서 발표된 새로운 코호트 연구 결과, 인공신장기용 혈액여과기 테라노바(Theranova)를 이용한 확장된 혈액투석(HDx)이 고유량 혈액투석(HF-HD)과 비교해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 위험이 최대 4년간 약 25% 낮았다고 밝혔다.

해당 연구는 콜롬비아에 위치한 11개의 박스터 신장 관리 서비스 센터에서 1092명의 투석 환자를 대상으로 한 48개월간의 관찰 코호트 연구로, 전체 환자 중 533명의 환자는 고유량 혈액투석을 받았으며, 559명의 환자가 확장된 혈액투석(HDx)을 받았다.

HDx은 정상 신장에 가까운 여과를 가능하게 하여 큰 중분자 요독물질의 효율적인 제거를 목표로 한다. 큰 중분자 요독물질 중 다수는 투석 환자에서 염증, 심혈관 질환 및 기타 동반 질환의 발생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졌다. 

이러한 확장된 혈액투석(HDx)을 가능케하는 박스터의 테라노바는 비대칭의 3중 구조의 미디엄 컷-오프(medium cut-off) 투석막을 통해 기존의 혈액투석 요법으로는 효과적으로 제거되지 않는 큰 중분자 요독물질을 포함한 더 넓은 범위의 중분자 요독물질을 혈액에서 여과할 수 있다.

박스터 신장사업부 의학부 부사장 피터 루더포드(Peter Rutherford) 박사는 "4년간의 연구 끝에 박스터의 테라노바를 사용한 만성 신장질환 환자들의 사망 위험이 약 25% 낮다는 결과를 확인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정상 신장에 더 가까운 확장된 혈액투석(HDx)은 신장 환자에게 보호 효과를 제공하며 동반 질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한편 제거 프로파일(Clearance profile) 외에도 테라노바를 사용한 확장된 혈액투석(HDx)은 기존의 혈액투석만큼 사용이 간단하며, 모든 혈액투석기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따라서 투석 클리닉에서 기존 기기를 사용해 확장된 혈액투석(HDx)이 가능하며, 혈액투석여과(on-line HDF) 치료에 필요한 특수한 장비나 추가적인 워크플로우가 필요 없다. 

현재 박스터 테라노바를 사용한 투석 치료는 전 세계 850개 이상의 클리닉에서 1400만회 이상 시행된 바 있다.
 

실시간
빠른뉴스

당신이
읽은분야
주요기사

독자의견

작성자 비밀번호

0/200

메디파나 클릭 기사

독자들이 남긴 뉴스 댓글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