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TR-CM 치료제 '어트루비' FDA 승인

심혈관사망과 심혈관 관련입원 감소시켜 삶의 질 개선

이정희 기자 (jhlee@medipana.com)2024-11-26 10:45

브릿지바이오 파마

[메디파나뉴스 = 이정희 기자] 유전성 질환에 초점을 맞춘 브릿지바이오 파마(BridgeBio Pharma)의 트랜스티레틴 아밀로이드 심근병증(ATTR-CM) 치료제 '어트루비'(Attruby, acoramidis)가 FDA의 승인을 취득했다.

어트루비는 경구투여하는 트랜스티레틴(TTR)의 거의 완전한 안정화제제로, 심혈관사망과 심혈관 관련입원을 감소시키기 위해 성인 ATTR-CM 환자 치료에 사용된다.

이번 승인은 3상 임상시험(ATTRibute-CM 시험)에서 나타난 양호한 결과를 근거로 이루어졌다. 이 시험에서 어트루비는 사망과 심혈관 관련입원을 유의하게 감소시키고 생활의 질을 개선한 것으로 확인됐다.

어트루비는 ATTR-CM의 근본원인인 TTR 테트라머의 불안정화를 표적으로 하는 TTR 유전자의 자연발생적인 '레스큐변이'(T119M)를 모방하도록 설계됐다. 어트루비는 거의 완전한 TTR 안정화에 따라 티록신과 비타민A의 수송단백질로서의 TTR 본래 기능을 유지하고 심혈관계에 이익을 나타내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브릿지바이오는 유럽의약품청(EMA)에도 승인신청서를 제출했으며 내년 중 최종 승인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브릿지바이오는 바이엘에 유럽에서 ATTR-CM에 대한 어트루비의 제품화 독점적 권리를 부여하고 있다.
 

이런 기사
어때요?

실시간
빠른뉴스

당신이
읽은분야
주요기사

독자의견

작성자 비밀번호

0/200

메디파나 클릭 기사

독자들이 남긴 뉴스 댓글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