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 식약처 독감백신 수출 행정처리 단축 환영

백신 수출 활성화로 산업 성장 기대

정윤식 기자 (ysjung@medipana.com)2023-07-28 11:23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KoBIA)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수출용 독감백신의 행정처리 기간 단축을 발표한데 대해 적극적인 행정 조치를 환영한다고 28일 밝혔다.

최근 도입된 신속행정 체계에 따라, 행정처리 기간이 선신청 후 요약서 제출까지 5일, 그리고 처리 기간이 20일에서 15일로 단축되어, 전체적으로 10일로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이전에는 최소 20일이 소요되었던 국가출하승인 검토 과정을 효율적으로 만들어 줄 예정이다.

독감 백신은 계절성 바이러스의 특성에 따라 예측되는 균주를 포함한 백신 생산을 매년 진행하며, 입찰 참가시 공급 일정 및 수량에 대한 평가를 통해 낙찰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시즌 초기에 빠르게 공급하는 물량이 증가할수록 낙찰의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 확인되어 있어 실제적인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요소가 된다.

업계 관계자들은 이번 식약처의 결정이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을 확대하고, 백신산업의 안정적인 성장 및 백신자급화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 관계자는 "이번 조치는 국내 백신 수출에 큰 힘을 부여하며, 특히 국제 입찰에 참여하는 백신 기업의 수출 활동을 크게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협회는 국가와 산업계 사이의 중개자 역할 수행 및 바이오의약품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과 성장 촉진에 힘쓸 것이라 전했다.

실시간
빠른뉴스

당신이
읽은분야
주요기사

독자의견

작성자 비밀번호

0/200

메디파나 클릭 기사

독자들이 남긴 뉴스 댓글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