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D, 다이이찌산쿄 ADC 3품목 개발·판매 제휴

독자적 ADC기술 활용 'HER3-Dxd' 'DS-700' 'DS-600' 대상

이정희 기자 (jhlee@medipana.com)2023-10-23 08:59

[메디파나 뉴스 = 이정희 기자] 미국 MSD가 항체약물복합체(ADC) 3품목의 개발·판매와 관련해 20일 일본 다이이찌산쿄와 제휴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제휴로 MSD는 다이이찌산쿄의 독자적 항체약물복합체 기술(Dxd-ADC)을 활용한 항HER3 ADC '파트리투맙 데룩스테칸'(patritumab deruxtecan, HER3-Dxd), 항B7-H3 ADC 'DS-700', 항CDH6 ADC 'DS-600'을 단독 및 병용요법으로 공동개발하고, 일본을 제외한 전세계에서 공동으로 판매하기로 했다. 일본에서는 다이이찌산쿄가 단독으로 판매하고 제품의 제조와 공급은 다이이찌산쿄가 담당한다.

그 대가로 MSD는 계약일시금 40억달러와 판매단계별 성공사례금 최대 165억달러 등 최대 220억달러를 지불하기로 했다.

이번 제휴로 3개 제품의 개발은 단독요법과 병용요법으로 공동개발된다. 개발비는 1개 제품 당 20억달러까지 MSD가 75%를 부담하고 그 이후에는 양사가 절반씩 부담하기로 했다. 

특히 HER3-Dxd는 세포의 성장인자 패밀리수용체의 하나인 HER3와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완전인간형 단클론항체와 약물Dxd를 링커를 매개로 결합시킨 ADC로, EGFR 변이를 가진 전치료경험이 있는 비소세포폐암을 대상으로 올해 하반기 승인신청이 예정돼 있다.

DS-7300은 B7 패밀리에 속하는 면역조절분자의 일종인 B7-H3와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인간화 단클론항체와 약물Dxd를 링커를 매개해 결합시킨 ADC. 전치료경험이 있는 진전형 소세포폐암을 대상으로 일본을 포함한 전세계에서 2상 임상시험이 이루어지고 있다.

DS-6000은 CDH패밀리 구성원으로 세포접착, 상피간엽전환(EMT), 전이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CDH6과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인간화 단클론항체와 약물Dxd를 링커를 매개로 결합시킨 ADC. 난소암과 신세포암을 대상으로 미국과 일본에서 1상 임상시험 중에 있다.

이 3개 품목의 전세계 매출액은 오는 2030년대 중반에 수십억달러에 이를 가능성이 있으며 양사의 제휴로 개발이 한층 가속화될 전망이다.

 

이런 기사
어때요?

실시간
빠른뉴스

당신이
읽은분야
주요기사

독자의견

작성자 비밀번호

0/200

메디파나 클릭 기사

독자들이 남긴 뉴스 댓글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