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립스비엔씨,' 윤부줄기세포 배양 방법' 중국 특허 등록

양막 슬라이드 지지체 이용, 기존 배양(ex vivo expansion) 방법 효과적으로 개선

박으뜸 기자 (acepark@medipana.com)2023-11-17 09:15

클립스비엔씨는 양막 슬라이드 지지체를 이용한 윤부줄기세포 배양 방법에 대한 중국 특허를 등록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특허는 한국, 일본에 이어 세번째이며, 현재 유럽과 미국은 특허 출원이 진행 중에 있다.

윤부줄기세포는 각막·결막 접점 부위인 윤부(limbus)에 존재하며, 각막상피를 유지·보수 및 재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그 수는 1% 미만으로 다층의 윤부상피에 묻혀 분리하는데 큰 어려움이 있다.

그런데 금번 클립스비엔씨의 특허는 양막 슬라이드 지지체상에 윤부조직을 배양함으로써 기존 배양(ex vivo expansion)방법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뿐 아니라 윤부줄기세포의 비율을 효율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다.
 
클립스비엔씨 지준환 대표는 "이번 특허는 치료제의 핵심 기술에 관한 특허로 윤부줄기세포 결핍증 외 국/내외 다양한 안과 질환 관련 치료제 시장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클립스비엔씨가 개발 중인 윤부줄기세포치료제는 유럽에서 상용화된 자가 윤부줄기세포치료제 대비 윤부줄기세포능이 평균 약 3배 이상 뛰어나다. 더욱이 제조과정에서 동물유래 세포를 동시 배양하지 않고, 동물유래 배지 성분 역시 사용하지 않아 제품의 안전성을 증가시켰다.

현재 제조소 변경을 위한 IND 변경 승인을 진행 중이며, 승인 완료 후 환자 모집을 계획 중에 있다.

실시간
빠른뉴스

당신이
읽은분야
주요기사

독자의견

작성자 비밀번호

0/200

메디파나 클릭 기사

독자들이 남긴 뉴스 댓글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