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스팬, 항노화 연구 논문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 게재

60세 이상 노령 쥐 대상 실험…염증 억제·조직 재생 유도 효과 확인

정윤식 기자 (ysjung@medipana.com)2024-01-16 08:52


메디스팬은 '점막면역 TLR5 활성화를 통한 건강수명 조절' 연구 논문이 국제 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에 게재됐다고 16일 밝혔다. '네이처' 자매지인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는 피인용지수(IF)가 16.6으로 생명과학 분야에서 세계적인 권위를 가진 국제 학술지다.

메디스팬 연구팀은 인간 나이 60세 이상의 노령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톨유사수용체5(TLR5)를 자극하는 '플라젤린'의 면역 자극이 수명 연장과 다양한 노화 관련 질병 치료에 효과적임을 확인했다. TLR5는 면역 활성화 물질로, 세균 편모의 단위 단백질 플라젤린에 의해 활성화된다. 

메디스팬은 TLR5의 점막 면역 활성을 통해 다양한 면역 반응이 유도돼 조직내 축적된 염증이 억제되고, 조직 재생을 유도함으로써 다양한 항노화 효과를 유도할 수 있음을 파악했다. 이는 탈모, 백내장, 골다공증, 흉선 기능 퇴화 등 다양한 노화 증상의 개선 효과와 함께 폐 섬유화증을 비롯한 호흡기 질환에서도 유의미한 효과를 유도할 수 있음을 입증한 것이다.

이번 연구에는 미국 바이오 기업 알토스랩의 마누엘 세라노 박사와 이철호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박사, 이준행 전남대 의대 교수 등 국내외 연구진이 다수 참여했다. 또한 이번 연구의 모든 기술은 현재 메디스팬으로 이전됐다. 메디스팬은 해당 기술들을 항노화 치료제 개발 등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특히 메디스팬은 노화로 인한 만성 염증으로 유발되는 질환의 치료제뿐 아니라, 면역 노화를 개선하는 백신 보조제 등에 대한 새로운 모델을 제시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메디스팬은 세라노 박사와 함께 항노화 의약품 추가 개발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다.

메디스팬 관계자는 "이번 연구는 면역자극을 통해 노화를 늦추거나 역진시킬 수 있음을 최초로 증명한 것"이라며 "항노화 및 관련 질환 치료 시장의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는 효시가 될 연구"라고 전했다. 
 

실시간
빠른뉴스

당신이
읽은분야
주요기사

독자의견

작성자 비밀번호

0/200

메디파나 클릭 기사

독자들이 남긴 뉴스 댓글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