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 과제 공모…신약 개발 등 지원

16일부터 61개 신규 과제 한 달간 공고…사업 내용, 신청자격 등 설명
신약 개발, 차세대바이오 등 6개 분야 연구개발에 예산 투입 예정
과기부, 바이오핵심산업 육성 등 중점…혁신신약 개발에 498억원 투입

문근영 기자 (mgy@medipana.com)2024-01-16 11:56

[메디파나뉴스 = 문근영 기자] 올해 바이오·의료기술개발 신규사업이 첫발을 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바이오 원천기술개발에 5421억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관련 업계 관심이 높아질 전망이다.

16일 과기부는 올해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 61개 신규과제 1차 공모에 나섰다. 사업 내용, 신청자격, 신청방법 등을 설명하고 선정평가 실시, 사업 추진위원회 심의 등 향후 일정을 안내했다.

이번 공모는 신약 개발, 차세대바이오, 바이오혁신기반 조성, 뇌과학 선도 융합기술 개발 등 6개 분야로 나뉜다. 일례로 신약 개발은 혁신신약 기반기술 구축 연구를 주제로 11개 내외 과제가 선정될 예정이다. 지원 규모는 약 28억9000만원이다. 지원 기간은 총 3년(2+1)이다.

차세대바이오 분야에선 펩타이드 첨단신약 핵심 원천기술 개발 및 플랫폼 구축 연구에 1개 내외 과제가 선정된다. 14억원 내외 예산을 지원하며, 기간은 총 5년(3+2)이다. 

이번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 진행은 과기부 예산에 기반한다. 올해 과기부는 신약‧의료기기·재생의료 등 바이오 핵심산업 육성, 바이오 전략기술·유망기술 확보 및 디지털 기반 연구 생태계 조성 등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혁신신약 개발을 위한 전주기 지원과 신약개발 효율화를 위해 총 498억원을 투입한다. 보건복지부, 산업통상자원부, 과기부 공동으로 추진하는 국가신약개발사업 예산은 387억8000만원을 책정했으며, 글로벌 블록버스터 신약 유효물질 도출부터 임상 2상까지 신약개발 전주기를 지원한다.

국가신약개발사업 공백영역인 신규 타겟발굴·검증 지원 등 혁신신약 개발 관련 연구에는 올해 110억5000만원이 배정됐다. 

과기부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 신규과제를 신청할 수 있는 연구개발기관은 국가연구개발혁신법 제2조 제3호에서 정하는 기관 및 단체다. 기업은 '기초연구진흥 및 기술개발지원에 관한 법률' 제14조의2 제1항에 따라 인정받은 기업부설 연구소 또는 연구개발 전담부서를 보유한 기관 및 단체가 신청 가능하다.

신규과제 신청, 평가 및 관리 등 업무는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이 운영하는 범부처통합연구지원시스템를 통해 진행된다. 신청에 필요한 서류는 올해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 연구개발계획서, 별첨자료 등이다.

이번 공모 공고기간은 오늘(16일)부터 내달 15일까지다. 신규과제 참여 기관, 기업 등 선정평가는 3월부터 4월까지 실시된다. 4월 중 사업추진위원회 심의를 거쳐 선정 결과가 공고될 예정이다.
 

이런 기사
어때요?

실시간
빠른뉴스

당신이
읽은분야
주요기사

독자의견

작성자 비밀번호

0/200

메디파나 클릭 기사

독자들이 남긴 뉴스 댓글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