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2023년 의약품 안전성 정보 종합 보고서' 발간

국내‧외 의약품 안전성 정보에 따른 안전조치 등 사례 담아 
지난해 의약품 정보 서한 6건 배포, 허가사항 변경 명령 130건 조치

문근영 기자 (mgy@medipana.com)2024-02-29 09:09

식품의약품안전처가 '2023년 의약품 안전성 정보 종합 보고서(제3호)'(이하 종합 보고서)를 발간한다. 

의약품 시판 후 안전관리에 대한 주요 법령 정보를 제공하고 약물감시에서 수집된 안전성 정보에 대한 조치사례 등을 종합적으로 안내하기 위해서다.

식약처는 이번 종합 보고서에 ▲시판 후 안전관리 관련 법령 제‧개정 사항 ▲의약품 안전조치 사례(서한 배포 및 허가사항 변경명령) ▲의약품 안전 사용 서비스(DUR) 변경 현황 등 지난해 조치한 의약품 안전 관련 내용 전반을 담았다고 29일 밝혔다.

종합 보고서에는 지난해 변경된 사항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종전 총리령에서 식약처 공고로 개정된 '의약품등 이상사례·약물이상반응 보고 서식'과 '공중보건 위기대응 의료제품의 안전사용 조치 및 부작용 보고 등에 관한 규칙'(총리령) 제정(안) 등 관련 법령 정보를 수록했다. 

아울러 국민 보건에 영향을 줄 수 있어 긴급 배포한 '의약품 정보 서한' 6건(10개 성분, 331개 품목)과 신약 등 재심사 결과를 반영하거나 제품 사용 시 주의사항 등 추가를 위해 허가사항 변경 명령한 사례 130건(5187개 품목)의 상세 내용을 담아 성분별 안전성 정보를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그 밖에도 의료현장에서 처방·조제 시 사용하는 의약품 안전 사용 서비스(DUR)의 금기 및 주의 성분 추가‧삭제 등 지난해 변경 사항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식약처는 이번 종합 보고서가 업계와 의·약 전문가의 시판 후 안전관리와 약물 안전사용 등 업무에 효율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했다.

관련기사보기

식약처, 2021년 의약품 안전성 정보 조치 실적 공개

[메디파나뉴스 = 허성규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국내·외 의약품 안전성 정보에 따라 지난해 변경된 허가 내용을 한 번에 모아서 볼 수 있는 ‘의약품 안전성 정보 종합보고서(제1호)’를 발간·배포했다. 이번 종합보고서의 주요 내용은 ▲의약품 안전조치 결과 ▲안전성 정보 관련 법령 등 주요 제·개정사항 ▲의약품 적정사용(DUR) 정보 변경사항이다. 지난해 국내·외 안전성 정보와 신약 등의 재심사에 따른 허가사항 변경 명령 145건, 안전성 속보&mi

의약품안전나라 활용 안전성 정보 업무 온라인 처리 본격화

의약품안전나라 활용 안전성 정보 업무 온라인 처리 본격화

[메디파나뉴스 = 허성규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7월 1일부터 의약품 안전성 정보 송·수신 등 업무 처리를 희망하는 업체 대상으로 식약처 ‘의약품안전나라(nedrug.mfds.go.kr)’ 시스템을 활용해 온라인 방식으로 본격 운영한다. 적용 대상 업무는 ▲의약품 제조판매·수입 품목허가(신고)의 갱신 ▲신약 등의 재심사 ▲의약품등 재평가 ▲안전성·유효성에 관한 자료 검토(통일조정) ▲안전성 정보 보고 ▲의약품의 적정사용 정보 제공을 위한 안전성과 효능·효과 등에 대한 평가(DUR) 등 총 6종이다. 이전에는

의료기기 이상사례 표준코드 정비…안전성 정보 관리체계 강화

[메디파나뉴스 = 허성규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의료기기 이상사례 표준코드’ 중 환자 건강영향 코드 부분을 세분화하는 ‘의료기기 부작용 등 안전성 정보 관리에 관한 규정’(식약처 고시)을 개정·고시했다. 의료기기 이상사례 표준코드란 의료기기 이상사례를 의료기기 문제 코드, 이상사례 원인 코드, 환자 건강상태 코드, 구성요소 코드 등으로 구분해 코드화한 것을 말한다. 주요 개정 내용은 ▲의료기기 이상사례 표준코드 체계 정비·세분화 ▲이상사례 보고서

이런 기사
어때요?

실시간
빠른뉴스

당신이
읽은분야
주요기사

독자의견

작성자 비밀번호

0/200

메디파나 클릭 기사

독자들이 남긴 뉴스 댓글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