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약학교육협의회 제9대 집행부, 중점 사업 추진 방향 발표

18일 '제38차 임시총회 및 워크숍' 개최

조해진 기자 (jhj@medipana.com)2024-04-18 09:37

한국약학교육협의회(이하 약교협)는 18일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제38차 임시총회 및 워크숍'을 개최하고 약교협의 신규 사업 추진 방향에 대해 발표한다. 

약교협 집행부의 신규 사업 추진 배경은 총 4가지다. ▲글로벌 수준의 약학전공 교육을 위해 지속적인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 및 개선, 플립러닝과 캡스톤디자인 같은 시대 변화에 부합하는 최신 교육 기법 활용 ▲약학 이론 교육과 함께 실무에서 필요한 지식과 경험을 습득할 수 있는 학교 내 실험실습과 현장 실무실습 교육의 체계화 ▲현장 실무실습 교육 강화를 위한 제도와 여건 개선, 양질의 실무실습 교육기관 확보 ▲전공이론교육과 실무실습 교육의 연계를 위한 적절하고 객관적인 교육단계별 성과 검증과 학생의 학업성과 평가제도 도입 추진 등이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약교협이 추진하는 세부 사업은 △약학대학 교육과정에 대한 지속적인 점검과 개선 △약학교육학회 설립 추진 △실무실습 교육 구성에 대한 점검 및 개선방안 마련 △기초약학종합 평가시험 시범 실시 추진 △재학생 이탈 방지 대책 마련 △신임 교원 연수 교육 프로그램 도입 등이다. 

나영화 한국약학교육협의회 이사장(차의과학대 약대 학장)은 "약교협은 약학교육을 통한 인재 양성과 우리나라 보건 향상이라는 목표를 성취하고 배출되는 인재들이 사회에서 역량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한편, 지난 3월 1일 나영화 교수가 약교협의 이사장으로 취임하면서 출범한 약교협 제9대 집행부 및 위원장(단장) 구성은 다음과 같다.

▲ 이사장 : 나영화(차의과학대)
▲ 부이사장 : 황광우(중앙대)
▲ 운영본부장 : 정재훈(전북대)
▲ 기획위원장 : 노민수(서울대)
▲ 총무위원장 : 강태진(삼육대)
▲ 재무위원장 : 우현애(이화여대)
▲ 교육위원장 : 이무열(동국대) 
▲ 홍보위원장 : 최상은(고려대)
▲ 실무실습위원장 : 이윤석(경상국립대)
▲ 약학교육연구협력단장 : 한상범(중앙대)
▲ 분과협의회장 및 약사국가시험위원장 : 나영화(겸직)
 

실시간
빠른뉴스

당신이
읽은분야
주요기사

독자의견

작성자 비밀번호

0/200

메디파나 클릭 기사

독자들이 남긴 뉴스 댓글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