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학정보원, '약국 조제오류 보고 활성화 방향' 정보 제공

지역환자안전센터, 5개국 지역약국에서 보고된 조제오류 및 근접오류 문헌 분석
국내 약국 환자안전보고학습시스템 개선 방향 고찰

조해진 기자 (jhj@medipana.com)2024-06-18 16:32

 
약학정보원(원장 김현태)은 18일자로 온라인 학술정보지 '팜리뷰' 6월 2회차 원고를 발행했다. 

이번 팜리뷰는 주요 국가의 약국에서 보고 혹은 조사된 의약품 사용오류 관련 연구를 소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 약국의 환자안전보고학습시스템에 대한 개선 방향을 고찰했다.   

대한약사회 지역환자안전센터는 본 기고에서 캐나다, 미국, 영국, 덴마크, 스페인 5개국 지역약국에서 보고된 조제오류 및 근접오류에 대한 문헌을 분석했다. 

분석에 따르면, 각 연구에서 수집한 정보와 정보 수집 방식, 분석 내용에는 조금씩 차이가 존재하였으나, 조제오류 및 근접오류의 세부 유형, 발생 단계, 원인 또는 기여요인을 공통적으로 수집했다. 

문헌 분석을 바탕으로 지역환자안전센터는 국내 약국의 환자안전사고보고학습시스템 개선 방향을 세 가지로 정리했다. 

첫째, 조제 중 발생하는 근접오류에 대한 유형 분석과 보고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둘째, 향후 발생 가능한 사건을 예방하기 위한 전략 및 프로세스 개발을 위하여 오류에 대한 기여요인을 보고하고 분석해야 한다. 

셋째, 약국의 오류 방지를 위한 학습에 도움이 되도록 보고된 자료의 분석, 공개, 환류 체계를 지속적으로 점검 및 개선할 필요가 있다. 

지역환자안전센터는 이를 위해 약국의 의약품 사용오류 인식 분석과 보고 활성화 방안 연구, 보고 내용 충실화를 위한 보고 매뉴얼 개정, 보고 내용 수정 등을 수행하고 있다며, 실질적으로 약국의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약학정보원 팜리뷰는 약학정보원 홈페이지 및 약국서비스플랫폼(PharmIT3000, PM+20)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실시간
빠른뉴스

당신이
읽은분야
주요기사

독자의견

작성자 비밀번호

0/200

메디파나 클릭 기사

독자들이 남긴 뉴스 댓글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