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보 노디스크 '위고비'와 같은 성분 당뇨약 실명 위험

항당뇨제 '오젬픽' 등 GLP-1 수용체 작용제 NAION 발병률 높여

이정희 기자 (jhlee@medipana.com)2024-07-04 10:28

美 연구팀 보고

[메디파나뉴스 = 이정희 기자] 덴마크 제약회사인 노보 노디스크의 비만 치료제 '위고비'와 같은 성분인 2형 당뇨병 치료제 '오젬픽' '리벨서스'를 복용하는 환자는 실명 우려가 있는 안질환에 걸릴 위험성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하버드의대 매스 아이 앤 이어(Mass Eye and Ear)의 조셉 리조 박사팀은 유효성분인 '세마글루타이드'를 함유하고 GLP-1 수용체 작용제에 속하는 이들 약물이 실명 우려가 있는 '비동맥성 전방허혈성 시신경증'(NAION)으로 알려진 안질환 발병률을 높일 가능성이 있음을 확인하고, 미국 의학협회 안과학회지(JAMA Ophthalmology)에 3일 연구논문을 게재했다.

세마글루타이드를 2형 당뇨병 치료를 목적으로 복용하는 성인환자 710명과 감량목적으로 복용하는 환자 97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36개월의 관찰연구에 따르면 NAION 발병률은 2형 당뇨병 치료를 목적으로 복용하는 환자에서 8.9%인 데 비해, GLP-1 수용체 작용제 외 다른 당뇨병 치료제를 복용하는 환자에서는 1.8%에 그쳤다.

또 감량목적으로 세마글루타이드를 처방받은 환자의 NAION 발병률은 6.7%였으며, 다른 체중감량제를 복용하고 있는 사람에서는 발병률이 0.8%에 그쳤다.

NAION은 시신경으로의 혈류부족으로 발병하며 한 쪽 눈에 갑자기 통증이 없는 시력저하를 유발한다. 시신경장애에 의한 실명의 원인으로는 녹내장에 이어 두 번째로 많다. 
 

이런 기사
어때요?

실시간
빠른뉴스

당신이
읽은분야
주요기사

독자의견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원**2024.07.05 16:38:21

    이거 중요한 문제일수도. 미국의료제도 및 약 특성상 경제적 여력이 되는 비만한 사람들에게 투여했을 가능성이 많은데 실명이 저정도나 증가했다는 것, 또 후향적인 연구고 변수통제가 잘 안되었긴하나 하버드에서 한 연구이고, JAMA에 실렸다는건 전문가들이 충분히 조심할만하다고 생각하는것임. 또한 부작용이 실명위험증가라는 심각한 질환인 점도. 보유편향주의

    작성자 비밀번호

    0/200

메디파나 클릭 기사

독자들이 남긴 뉴스 댓글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