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림바이오텍, 리소좀·자가포식 기술 보유 라이조테크 인수

신약 개발 소재 발굴과 연구 능력 통해 시너지 효과 기대

최봉선 기자 (cbs@medipana.com)2024-08-13 09:51

만성질환 특화 의약품 제조 전문기업 다림바이오텍(대표 정종섭)은 리소좀과 자가포식 관련하여 독보적인 기술력을 보유한 라이조테크를 인수했다고 13일 밝혔다.

다림바이오텍은 유상증자를 통해 라이조테크의 지분 약 90%를 취득했다. 이를 통해 라이조테크는 다림바이오텍의 자회사로 편입됐다.

당뇨병 분야에 강점을 다져온 다림바이오텍은 신약개발을 추진하고자 라이조테크를 인수했고, 연구개발 능력과 제제 및 분석 연구 역량, 신제품 개발과정의 기획 및 진행 경험을 보유하고 있어 신약 개발 소재 발굴 및 연구 능력을 지닌 라이조테크와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라이조테크 창업주 이명식 교수는 지난 15년 간 불필요하거나 손상된 세포구성성분을 분해하고 재활용하는 것을 의미하는 자가포식을 연구해 당뇨병과의 관련성에 대한 우수한 연구 성과를 여러 차례 발표한 바 있다.

다림바이오텍의 자회사로 새로운 시작을 알린 라이조테크는 리소좀 증진제와 타겟 특이적 자가포식 유도제, 자가포식·리소좀 관련 건강기능식품 등 퇴행성 질환과 관련된 총 3가지 제품 출시를 위한 개발을 진행 중이다.

리소좀 증진제는 자가포식 활성을 감소시켜 각종 질환을 일으키는 리소좀 기능 저하를 막아 당뇨병 이외에도 알츠하이머병 등의 퇴행성 신경질환에도 특효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리소좀은 세포내 소기관으로 각종 가수분해효소들이 들어있는 작은 지질 주머니를 뜻한다.

또한, 기존 방식과 다르게 특정 타겟에 리소좀을 통한 분해를 유도하여 뇌신경 퇴행 질환에 효용이 있을 것으로 전망되는 타겟 특이적 자가포식 유도제도 준비 중이다. 라이조테크는 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피부와 눈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자가포식·리소좀 관련 건강기능식품도 개발 중이다.

다림그룹 정종섭 회장은 "라이조테크 창업주인 이명식 교수의 역량을 높이 평가하며, 그의 연구결과 등에 깊은 신뢰를 가지고 이번 인수를 결정했다"며, "앞으로 라이조테크와 함께 시너지를 내어 다양한 제품을 개발해 선보이겠다"고 전했다.
 

실시간
빠른뉴스

당신이
읽은분야
주요기사

독자의견

작성자 비밀번호

0/200

메디파나 클릭 기사

독자들이 남긴 뉴스 댓글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