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주목할 제약바이오 분야로 'ADC·비만·바이오시밀러'

"옥석 가리기 본격화로 매출 탄탄 기업들 주목↑"
ADC 분야, 차세대 기술 라이센싱 수요 늘어나
트럼프 정부 약가인하 등 정책 변화로 시밀러 성장 기대

장봄이 기자 (bom2@medipana.com)2024-11-27 11:56

[메디파나뉴스 = 장봄이 기자] 내년 가장 주목해야 할 제약바이오 분야로 항체-약물접합체(ADC)와 비만, 바이오시밀러, 자가면역 등이 꼽혔다. 해당 분야의 관련 기업 옥석 가리기가 본격화 되면서 매출이 탄탄한 기업들이 관심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27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제약바이오 시장에서 2025년 주목해야 할 분야로 'ADC', '비만', '바이오시밀러', '자가면역' 등 4가지가 언급된다. 

우선 ADC 분야에서는 차세대 기술에 대한 라이센싱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리가켐바이오의 기술 수출 약물과 임상결과, 차세대 파이프라인 등이 주목받고 있다.

이선경 SK증권 연구원은 이날 보고서를 통해 "ADC 개발 열기가 지속되는 가운데 Trop-2, B7-H4 단백질 타겟의 ADC 후기 임상에서 기대보다 낮은 데이터를 발표했다는 점과 PD-1/PD-L1 타겟 면역항암제가 이보네시맙을 필두로 다수 파이프라인에 대한 라이센싱과 인수합병 등이 진행되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국내에서 ADC 분야의 선두주자를 달리며 글로벌 빅파마와 다수 계약을 맺은 리가켐바이오를 주목할 기업으로 꼽았다.  

또한 바이오시밀러 시장은 미국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으로 인해 제약바이오 정책 변화에 따라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내년부터 메디케어 파트D(처방약 보험) 개편과 트럼프 정부의 약가 인하로 인해 미국 내 바이오시밀러 시장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선경 연구원은 "트럼프 정부의 정책 변화에 따라 미국 시장에서 바이오시밀러의 상승세가 기대된다"면서도 "시밀러의 경우 약가 경쟁력이나 브랜드 파워 등 시장 침투율에 있어 다양한 변수가 적용되는 만큼 판도 변화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비만 치료제 시장도 확대를 이어갈 전망이다. 전세계 비만 인구가 2035년 40억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현재는 10% 안팎의 환자만 비만약을 처방받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현재 높은 가격과 요요, 근감소 부작용 이슈 등 아직 비만 치료제 개발에 대한 미충족 수요가 높은 상황이다.

이 연구원은 "현재 비만 치료제에서 나타나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신규 타겟이나 기술 플랫폼을 중심으로 라이센싱 기대감이 높아질 수 있다"면서 "국내 기업 중에는 한미약품이 있으며 아직 임상 초기 연구단계로 주목도가 낮지만 후기 임상에서 경쟁력을 입증할 지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외에 자가면역 치료 개발을 위한 움직임이 활발하다. 최근 빅파마 인수합병이 자가면역 분야에 집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자가면역 분야의 경우 장기 투약에 따른 내성 발생 가능성이나 환자들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해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모달리티, 적응증 등을 다변화한 포트폴리오가 주목받을 것으로 보고서는 내다봤다.

관련기사보기

제약바이오협회 "식약처 PIC/S 회원국 지위 유지 환영"

제약바이오협회 "식약처 PIC/S 회원국 지위 유지 환영"

[메디파나뉴스 = 이정수 기자] 한국제약바이오협회가 26일 저녁 논평을 통해 의약품실사상호협력기구(Pharmaceutical Inspection Co-operation Scheme, PIC/S) 회원국 지위를 유지하게 된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협회에 따르면, PIC/S는 GMP(우수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의 국제 규제 조화 및 실태조사 시스템의 질적 향상을 주도하는 국제 협의체로, 국산 의약품의 해외진출을 위한 필수 선결조건이다. PIC/S 가입은 국내 의약품 품질에 대한 국제적 신뢰도 제고뿐 아니라 의약품 수출 시 G

보건산업진흥원, '2024 제약바이오산업 혁신 포럼' 개최

보건산업진흥원, '2024 제약바이오산업 혁신 포럼' 개최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차순도, 이하 진흥원)는 오는 27일 서울 용산 나인트리 로카우스 호텔에서 '2024 제약바이오산업 혁신 포럼'을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ADC는 최근 항암 분야에서 가장 주목받는 모달리티로, ADC 분야 M&A와 파트너십 활동의 전체 규모는 2023년 약 1000억 달러로 2022년 대비 3배 이상 증가했다. 아울러 빅파마는 수십억 달러 규모로 ADC 기업을 인수합병하거나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 중이다. 이번 포럼에는 산업계, 학계, 병원 등 다양한 분야의 헬스케어 전문가들이 참여하며, 'ADC 개

제약바이오社 평균 급여 4500만원…전년보다 3% 늘었다

제약바이오社 평균 급여 4500만원…전년보다 3% 늘었다

[상장 제약·바이오 기업 2024년도 3분기 경영실적 분석 시리즈] ⑥직원수 및 평균급여 [메디파나뉴스 = 장봄이 기자]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들의 직원 평균 급여는 4500만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평균 급여인 4390만원보다 3% 정도 증가한 셈이다. 3분기 기준으로 평균 급여가 가장 높은 기업은 유한양행으로 나타났다. 직원수는 지난해 686명에서 올해 715명으로 소폭 증가세를 보였다. 22일 메디파나뉴스가 77개 상장(코스피·코스닥) 제약바이오 업체의 올해 3분기 보고서(일부 반기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제약바이오협회, 20일 'AI신약개발자문위원회' 2차 회의 개최 

제약바이오협회, 20일 'AI신약개발자문위원회' 2차 회의 개최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19일 서울 강남구 파르나스호텔에서 '2024년 제2차 AI신약개발자문위원회'를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노연홍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은 자문위원회에 앞서 "제약바이오분야의 AI 적용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기술 융합, 전문 영역간의 협력, 그리고 서로를 이해하는 교육이 필수적"이라며 "제약바이오의 디지털 전환과 AI신약개발의 속도를 높이는 일에 지속 기여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회의는 'AI신약개발 전문인력 양성 및 혁신 생태계 구축'을 주제로 열렸다. 그간의 'AI 활용 신약개발

코스닥 제약바이오, 1년간 시총 47.5% 증가…1위는 '알테오젠'

코스닥 제약바이오, 1년간 시총 47.5% 증가…1위는 '알테오젠'

[메디파나뉴스 = 최인환 기자] 지난 1년간 코스닥 상장 제약바이오기업 중 약 3분의 2가 시가총액이 감소한 와중, 전체 시총은 47.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나우팜컨설팅이 집계한 2024년 제약·바이오기업 1~3분기 경영분석 자료 등에 따르면, 상장 제약바이오 기업 283개사 중 코스닥 상장사 226개사 시가총액은 85조3519억원(11월 14일 기준)으로, 1년 전 57조8527억원 대비 47.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스닥 제약바이오사 중 1년 간 시가총액이 가장 많이 증가한 기업은 ▲알테

매출 상위 제약바이오사 10곳 中 6곳 시총도 '껑충'

매출 상위 제약바이오사 10곳 中 6곳 시총도 '껑충'

[메디파나뉴스 = 장봄이 기자] 올해 3분기 누적 매출을 기준으로 매출 상위 제약바이오사 10곳 중 6곳의 시가총액이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가총액이 늘어난 기업은 증가폭이 30%를 웃돌며 자금 쏠림현상을 보였다. 19일 나우팜컨설팅이 집계한 '상장제약 283사 올해 3분기 누적 매출 및 시가총액' 자료에 따르면, 매출 상위 10개 제약바이오사 중에 지난 1년 동안 시가총액이 증가한 기업은 6개사였다. 평균 증가율은 32%를 기록했다. 매출 상위 20개를 기준으로는 총 9개사의 시가총액이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나머지 1

제약바이오 '투자 1건당 자금' 급증…트렌드는 '테라노스틱'

제약바이오 '투자 1건당 자금' 급증…트렌드는 '테라노스틱'

[메디파나뉴스 = 장봄이 기자] 제약바이오 투자 거래 건수가 코로나 팬데믹인 2021년 정점을 찍은 이후 올해 상반기 평균 수준으로 감소한 가운데, 거래 1건당 투자금 규모는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성공 확률이 높은 약물 등에 많은 자금이 투입되고 있는 셈이다. 또한 미래 제약바이오 투자금이 몰릴 분야로는 '테라노스틱'이 떠오르고 있다. 박효진 클래리베이트 수석컨설턴트는 14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제약·바이오헬스 통계포럼에서 '국내외 제약바이오 투자 동향'을 주제로 강연했다. 클래리베이트는 글로벌 정보분석 기업

이런 기사
어때요?

실시간
빠른뉴스

당신이
읽은분야
주요기사

독자의견

작성자 비밀번호

0/200

메디파나 클릭 기사

독자들이 남긴 뉴스 댓글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