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안전원, 어르신들을 위한 올바른 의약품 사용 방법 안내

전국 보건소‧노인복지관에 '다빈도 복용 약 안내서'·'올바른 복약 길잡이' 배포

허** 기자 (sk***@medi****.com)2023-09-22 10:02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원장 오정완, 이하 의약품안전원)은 '노인의 날(10월 2일)'을 맞이해 어르신 의약품 안전사용 교육 자료(리플릿) 2종을 전국 보건소·노인복지관 등 700여개소에 배포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에 배포된 자료는 ▲어르신을 위한 올바른 복약 길잡이 ▲어르신 다빈도 복용 약 안내서 리플릿이다.

어르신들은 만성질환 등으로 여러 약물을 동시에 복용하는 경우가 많고, 나이가 들수록 생리적 기능이 저하되어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이유로 어르신들은 의약품 복용 이력을 잘 관리하고, 자주 복용하는 약의 부작용을 수시로 참고하는 등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의약품안전원은 다양한 의약품을 복용하는 어르신들의 안전한 의약품 사용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의약품의 올바른 사용방법과 부작용 예방에 도움이 되는 정보가 담긴 리플릿을 배포했다.

리플릿 2종 중 '어르신을 위한 올바른 복약 길잡이'의 주요 내용은 ▲어르신의 부작용 발생 위험 ▲어르신에게 흔한 부작용 종류 ▲자주 묻는 질의응답 ▲'가나다'하세요! 등으로 구성되었고, '어르신 다빈도 복용 약 안내서'는 ▲어르신 다빈도 복용 의약품 종류별 유의해야 할 상세 부작용 정보 및 지침을 담고 있다.

또한 어르신들이 처방전 등을 한 곳에 보관하기 쉽도록 '의약품 안전사용 수칙'이 적힌 L홀더도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오정완 원장은 "이번 리플릿을 의료현장, 노인복지관 등에 제공함으로써 고령 환자들이 의약품을 안전하게 사용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의약품의 안전한 사용을 통한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해당 교육 자료는 의약품안전원 누리집(www.drugsafe.or.kr)의 '교육·홍보' 범주(카테고리) 내 '자료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실시간
빠른뉴스

당신이
읽은분야
주요기사

독자의견

작성자 비밀번호

0/200

메디파나 클릭 기사

독자들이 남긴 뉴스 댓글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