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제약, 부패방지경영시스템 ISO 37001 인증

부패 방지체계 확립 계기…"윤리경영 실천하는 모범기업 될 것"

김창원 기자 (kimcw@medipana.com)2023-12-26 12:08


다산제약(대표 류형선)이 26일 한국컴플라이언스인증원으로부터 부패방지경영시스템 ISO 37001 인증을 취득, 인증수여식을 진행했다.

ISO 37001은 조직의 부패 방지를 위해 2016년 국제표준화기구(ISO)가 국제 사회와의 합의를 바탕으로 구축한 반부패경영시스템 표준을 말한다. 발생 가능한 부패 리스크를 사전에 식별하고 통제 및 관리하기 위한 전문성을 요하는 인증체계로써, 조직에서 반부패경영시스템을 수립, 실행, 유지 및 개선을 달성하기 위한 요구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ISO 37001 인증은 부패방지 관련법(공정거래법, 청탁금지법 등)을 토대로 투명한 심사를 거쳐 진행한다. 이번 ISO 37001 인증을 수여받는 다산제약 역시 체계적인 심사과정을 거쳐 부패방지경영시스템 프로세스를 구체화하고 고도화시켜 인증을 진행하였다.

직접 인증 심사를 받은 다산제약 담당자는 "이번 ISO 37001 인증 준비 과정에서 부서의 각 업무 담당자 별 발생 가능한 부패를 꼼꼼히 정리해볼 수 있었고, 기존 관리 방침과 더불어 예방 및 업무 개선을 위한 부패 방지체계를 확립하는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

단 한 건의 부적합 없이 인증을 취득한 다산제약은 부패리스크에 대해 평가하고, 실사 및 모니터링을 통한 미흡한 점을 보완·개선하면서 부패방지 방침을 확립할 수 있게 됐다. ISO 37001인증을 통해 부패방지에 대한 리스크 예방 체계를 갖추게 되고, 향후 국내 뿐만 아니라 국제사회에서도 부패방지 방침에 대한 입증에 있어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다산제약 류형선 대표는 "ISO 37001 인증은 최근 기업의 사회적 역할이 대두되는 만큼 투명하고 윤리적인 경영에 대한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며 "회사는 지속적 관리와 모니터링을 통해 부패 방지에 힘쓰고, 부패방지경영시스템 및 공정거래 교육을 통해 윤리경영을 실천하는 모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실시간
빠른뉴스

당신이
읽은분야
주요기사

독자의견

작성자 비밀번호

0/200

메디파나 클릭 기사

독자들이 남긴 뉴스 댓글

포토